아크로매쓰

수학을 학문적 가치와 더불어 체험 활동탐구 활동을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 바라봄으로써 수학적 창의력사고력 증진.


▷수학 교구를 이용한 체험 학습 (오더리 삼각형, 오더리 사각형, 마름모 삼십면체-정십이면체 위에 정이십면체, 파라코드 매듭 팔찌, 아이큐 퍼즐, 케플러-푸엥소 오목다면체, 세팍타크로 공, 토러스 링 등) 

 

보드 게임 속에 적용된 수학 원리 파악 (아발론, 스플렌더, 퍼펙션 게임, 트라이앵글 메이커, 스키왐푸스, 상호지지 구조물 만들기 등)

 

창의력 문제 같이 풀기, 멘사코리아 문제 풀기, 스도쿠, 가로쿠, 노노그램 등 

다양한 수학교구를 이용한 체험학습 및 수학 체험전 참가

영화 속 컴퓨터 그래픽 기술에 숨은 수학 (2-5 성*교)

이름 주승용 등록일 20.12.28 조회수 133

물과 불은 영화 효과에 들어가는 기본 요소이다.

그렇지만 이것들은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하기가 어렵다.

물이나 불은 특정한 모양이 없이 계속해서 복잡하게 변하기 때문이다.

물과 불 같은 성질을 가진 물체를 수학이나 물리학에서는 ‘유체’라고 부른다.

처음 영화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표현할 때 3차원 도형을 몇 개 그려 보여주고 풍경 사진을 적당히 덧씌우는 방법을 썼지만 1990년대 이후 컴퓨터 성능이 발전하면서 물과 불 같은 표면의 움직임을 보다 자세히 나타내기 위해 수학 방정식을 빌려와 유체의 움직임을 직접 계산해 표현하기 시작했는데 수학 방정식을 전문용어로 하면 나비어-스톡스 방정식이다.

 

느낀점: 영화 속에 나비어-스톡스 방정식을 활용하여 일일이 그래픽들을 표현하는 것이 신기했고 한편으로 조사하면서 나비어-스톡스 방정식이 너무 길고 이해하기도 힘들어 조사하는데 힘은 들었지만 유익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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