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지편집부

교지편집부는

우리 학교의

다채로운 이야기를 담은

소식지 <한울소리>를 발행합니다


+월간지 제작 활동과 더불어 물론 다른 동아리와의 연합 활동,사회, 진로, 학생회 활동 등의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분야를 소식지로 융합할 수 있는 동아리, 교지편집부입니다. 

사대부고의 다채로운 이야기는 오직, <한울소리>에서

(특집 기사) 이 시국 도쿄올림픽

이름 채영남 등록일 21.11.08 조회수 32

이 시국 도쿄올림픽

 

1510김태완

 

  2021723일부터 88일까지 일본도쿄에서 개최된 하계올림픽이다. 당초부터 2020 724일에서 89일 사이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해 계최가 2021년 여름으로 연기 되었다. 하지만 이 과정속에 힘겨온 이야기가 있다 그 당시 상황을 보면 세계적인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로 인하여 각 나라마다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코로나 19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입국을 통제하는 등 올림픽을 치를 상황이 아니었다. 그러므로 일본 도쿄 올림픽을 하냐 마냐에 논쟁을 펄치기도 하였다.또한 일본의 국민들의 여론조사를 한 결과 70%가 올림픽 개최를 원하지 않는다고 나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올림픽이 꼭 개최될 것이며 대회는 안전하게 치러질 것이라고 오랫동안 주장해왔다.그러나 일본의 요시히데 총리는 정부가 올림피을 최우선시 하지는 않을것이라며 궁극적인 결정은 lOC에 달렸다고 발표했다.

IOC와 도쿄 간의 계약은 간단하다. 올림픽 취소에 관한 조항은 단 하나. IOC에게만 취소 권한을 주고 개최 도시에는 주지 않는다는 조항이다.또한 단독 재량권을. 가진IOC가 어떤 이유로든 올림릭 참가자들의 안전이 심각하게 위협받거나 위험할것이라고 믿을만한 타당한 근거를 갖고 있음이다. 그러므로 코로나 19는 안전위협으로 간주 될수 있다 하지만 IOC는 선수들의 건강을 보장하고 안전한 스포츠를 장려해야한다고 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IOC는 도쿄올림필을 추진하기로 결심한듯 하다고 발표했다.또한 올림픽은 한 해의 가장 큰 스포츠 행사이고 IOC에 수십억 달러의 방송 협찬 금액이 걸려 있기 때문에 계약상 의무는 크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유일하고 현실적인 시나리오는 일본이 IOC와 계약의 틀을 유지하면서 행사를 중단하는것이다.하지만 2021723일에 개최가 되었다 일본의 코로나 확진자 수는 급증하였고, 일본 국민들의 불만과 원망이 쏟아나왔고 도쿄 올림픽 기간중도쿄올림픽을 중단하라는 시위가 열렸다 이렇게 도쿄 올림픽의 엔딩은 좋지만은 않을것 같았다 하지만 도쿄올림픽속에 큰 감동을 주었다 우선 선수들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주었고, 일본 국민들이 자원봉사를 하여서 올림픽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고 차질 없이 올림픽이 마무리가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국민들의 올림피 스포츠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는 계기가 되고 화면에서 본 선수들의 표정을 보면 스포츠를 즐기는것 같아 내 자신이 현장에 직접 있는것 같이 생생함이 느껴진다. 코로나 19 상황속 올림픽은 어느 올림픽보다 오래 기억이 남을 것만 같은 그런 올림픽이었다.

 

이전글 (특집 기사) ‘고맙다 친구들아...’ 결국 교실에 오지 못한 학생
다음글 (특집 기사) 문화재를 가린 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