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반

2학년1반 행복하자 사랑한다


(나의 작은 지혜로는 알 수가 없네 내가 아는 건 기도하는 방법 뿐이야..)

함께 해서 행복한 2학년 1반
  • 선생님 : 이창훈,김현주
  • 학생수 : 남 11명 / 여 10명

자기관리 능력

이름 김현주 등록일 21.03.16 조회수 36

4.교육원리 제4면:자기관리 능력

우리 목숨이 끊어질때까지 자기 자신의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그 기산을 조절하여 사용하면 자기 삶을 통해 중요한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잘 조절하고 관리하냐는 우리의 삶에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1)고공에서 시간 보기(시간의 양 늘리기)

  삶 전체에서 하루까지를 고공에서 내려다보는 능력. 전체에 매어서 부분을 볼 수 있는 능력, 즉 고공 학습적 능력은 자기관리 능력에서도 결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2)우선순위/시급함(시간의 질 늘리기)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공부가 아닙니다. 공부는 과정이고 하나의 일입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마음이며 신념입니다.

 그래서 계획표를 짤 때 첫번째는 공부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오늘 하루 가운데 마음의 힘을 기르기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언제 할 것인가를 계획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3분 묵상'을 아침 7시에 하고, 체력을 위해서 아침 6시에 줄넘기를 하겠다고 계획했으면 그것을 적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나머지 시간을 채워 나가는 것입니다.

 

 (3)단위별 시간표

  *일일계획표

   일일계획표를 짤 때에는 우선순위를 심력, 체력, 지력, 자기관리 능력, 인간관계 순서로 배당을 해 놓은 다음에 비로소 자신의 업무나 공부에 관한 시간을 배열합니다.

 

  *주간계획표, 월간계획표, 연간계획표

   근본적인 삶의 목표에 의거하여, 올해 내가 무엇을 목표로 삼을 것인가가 우선 결정이 된 다음에 심력, 체력, 지력, 자기 관리 능력, 인간관계, 이 다섯 가지 포인트에 근거해 확실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 연, 월, 주간 계획표의 중요한 기재사항입니다.

 

  (4)자신의 적성 (달란트) 개발

   적성에 맞는 일이란 잘하는 일이나 좋아하는 일이라기보다는 가장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잘하는 일과 성취감을 느끼는 이리 서로 다를 때는 좋아하고 잘하는 일보다는 성취감을 느끼는 일이 적성에 맞는 것으로 보아 그것을 선택하고, 아이들도 이런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드럼을 배우고 싶다고 처음 제안 할 때 그렇게 좋은 드럼을 사주는 것이 아닙니다. 중고품을 사주든지 아니면 빌려주든지 하면서 약속하는 겁니다. "3개월 동안 쳐볼래? 3개월 동안 해보는 것으로 약속하자."하는 것입니다. 두 달이 지났습니다. "드럼 못 치겠는데요." "그래 알았다."인정해 줍니다. 하지만 "약속은 3개월했으니까 3개월 치고 끝내자."고 해야 합니다. 이 아이가 3개월을 치고 끝났습니다. 그러면 두 가지는 얻는 것입니다. 하나는 어떤 일을  끝가지 해 본 경험을 갖게 디는 것이고, 또 하나는 다음에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입니다. 여러가지 기회를 갖다고 3개월이 지난 다음에도 아이가 그만두겠다는 얘기를 하지 않으면 그 때 좋은 것을 사주는 것입니다. 그 아이는 자기의 해야 할 일을 찾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그것을 하는 것입니다.

 

 (5)개혁할 수 있는 힘(개방성, 겸손함)

  자기관리능력의 극대치에 있는 요소는 바로 '개혁할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역사를 바꾼 위대한 사람들치고 매년, 매월, 매주, 매일 철저하게 자기의 시간을 관리하고 계획하면서 살아가지 않은 사람들이 없습니다.

  주위를 변화시키는 개혁은 언제 이루어지는지 아십니까? 실력을 갖춘 사람이 겸손히 낮아질 때, 주위의 개혁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역사를 지켜볼 때, 진정한 개혁은 겸손한 자, 그러나 엄청난 실력을 갖춘 자에 의해서만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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