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1반

2학년1반 행복하자 사랑한다


(나의 작은 지혜로는 알 수가 없네 내가 아는 건 기도하는 방법 뿐이야..)

함께 해서 행복한 2학년 1반
  • 선생님 : 이창훈,김현주
  • 학생수 : 남 11명 / 여 10명

지력을 기르는 방법

이름 김현주 등록일 21.03.16 조회수 40

3.교육원리 제3면:지력, 지식 위주가 아니라 지혜위주

많은 교사들이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오늘 무엇을 가르칠까에 관심을 갖고 준비를 하는데, 그것보다는 지식을 전달했을 때 그것을 운영하는 힘이 어떤가를 봐서 그것을 개선시키고 바꿔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지적인 재능이나 총체적인 재능을 기르기 위해서 첫째로 필요한 것은 열심과 최선이 아니라 방법론을 전환하는 것이라도 말씀드렸는데, 그 방법론을 전환하는 것이 바로 지식 위주에서 지혜위주로 바꾸는 것입니다.

 

(1)지혜 위주의 5가지 방법

  1.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

  2.외국어 능력

  3.전체를 보고 난 후 부분을 보는 능력

  4.추상화된 개념을 구체화하는 능력

  5.과학기술을 깊이 이해하는 능력

 

  (가)정보처리 능력 기르기

    (ㄱ)정보처리 능력 기르기 - 5분 속해 / 속독 훈련

   5분 훈련을 통한 독서 능력 두 배로 늘리기

   인간은 어떤 정보를 의미 단위의 덩어리 전체로 받아들이는데, 그것을 한 자 한 자 끊어서 읽으면 속도도 느려지고 이해력도 늦어지는 것입니다. 빨리 읽는다고 해서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해의 문제는 늦게 읽거나 빨리 읽는데 있지 않고 그 의미가 뭔지 모르는 데서 생깁니다.

    (ㄴ) 정보처리 능력 기르기 - 신속성과  정확성 훈련

 

  (나) 외국어 능력 기르기

    영어를 영어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함.

 

  (다)전체를 보고 난 후 부분을 보는 능력

    사회과목은 암기가 아니고 가치관을 길러주는 과목

 

 (2)약점 위주의 학습

  예습하는 방법은 내일 학습할 것을 쭉 살펴보면서 뭔지 통 모르는 것, 이해 안되는 것이 있는지 파악합니다. 그 모르는 것이 그 사람의 약점입니다. 그 약점을 쭉 적어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적어가면 그 다음날 태도는 달라집니다. 약점 위주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하게 됩니다. 만약 교사가 그것을 설명하지 않을 경우에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복습도 오늘 학습한 것을 다시 보는 것이 아닙니다. 오늘 학습했음에도 불굴하고 모르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약점입니다. 복습을 통해 그 약점을 찾고 나머지 시간에는 그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배우고 방과 후에 배우고 학원에 가서 배워도 모르는 게 나옵니다. 그런데 그 약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새로운 것들만 다시 접하게 되니 결국은 실력을 쌓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3)객관화, 주관화

    우리는 글을 읽거나 말을 듣거나 상대방과 이야기를 할 떄 편견을 없애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객관화된 글을 쓸 수 있고 그 다음에는 자기의 생각을 쓸 수 있어야 합니다. 저자는 이렇게 이야기했지만,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과 비평이나 비판 등을 쓰는 것입니다. 이떄 그 내용을 "좋았어, 나빴어"는 식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좋았는지, 어떠 어떠해서 안 좋았는지를 구체적으로 써야 합니다.

 

  (4)종합적 학습능력

   학제적 학문연구 -  모든 학문의 유기체적 연관성 파악

 

  (5)전문적 경영 능력(진리를 찾을 수 있는 힘)

    정보시대 및 컴퓨터 통신 - 21세기 정보사회 지도자의 핵심 역량

    대다수 미래를 이야기하는 석학들은 21세기의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두 가지를 언급합니다. 하나는 정보시대의 총아인 사이버 스페이스를 활용할 수있는 능력과, 다른 하나는 글로벌 시대에 대처하는 역량입니다.

 

    국제화 능력 -  국제적 안목과 감각의 제고 필요

 

이전글 자기관리 능력
다음글 체력을 위한 운동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