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년 2반

푸른 꿈을 키워가는 1학년 2반 아이들과 이런 학급 만들어가요~!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길러요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익혀요

서로 믿고 도우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을 만들어요

 

배려하고 존중하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
  • 선생님 : 정소희
  • 학생수 : 남 12명 / 여 12명

11.18.(수) 알림장

이름 정소희 등록일 20.11.18 조회수 48

교단일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고했던대로 받아쓰기 4단원 테스트를 했고, 결과는 아직 나눠주지 못했어요. 내일 아침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받아쓰기시험을 본 후 그림의 내용에 알맞은 말을 넣어 여러 개의 문장으로 표현하는 문제도 풀어보았습니다. 빨리 마친 친구들은 국어활동 글씨쓰기도 쓸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똑같아요 동요에 맞춰 개인별, 짝과 함께 손율동도 해보았습니다. 2교시에는강당에서 수업했습니다. 몸풀기 체조를 마친 뒤 모두가 한 번씩 도토리도 되어보고, 메뚜기도 되어보고, 다람쥐, 잠자리가 되어 간단히 신체표현도 해보았구요, 아이들 모두 다람쥐가 되어 모둠별 도토리 모으기 대항 게임도 해보았지요. 열정적인 도토리 모으기 게임을 마친 후에는 교생선생님들과 함께 피구 게임도 했습니다. 1,3모둠과 2,4모둠이 서로 같은 편이 되어 모둠대항으로 펼친 경기. 불타는 승부욕과 볼 욕심. 너무 지나치면 도리어 경기를 안하느니만 못하겠죠? 좋은 경기가 되려면 규칙도 잘 지키고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임해야 한답니다. 오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며 내가 너무 욕심을 내진 않았나 스스로 반성할 수 있도록 해요. 교실에 돌아와선 '체육 시간에 대해 하고 싶은 말' 게시판을 만들어 서로 자신의 이야기를 내뱉을 수 있도록 포스트잇에 적어 붙이라 하였습니다. 8명의 친구들이 각자의 의견을 붙였어요. 우리 모두를 위해 즐거운 체육시간이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하면 좋을지 좋은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성장해나가는 2반 아이들이 되길 바랍니다. 교실로 돌아와 우리는 가을 친구들 단원을 공부했어요. 주변의 가을 친구들에 대해 탐색하고, 기준을 정하여 분류하기 공부를 했죠. 동물이냐 식물이냐, 날수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 주로 사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 움직이냐 움직이지 않느냐에 따라..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곤충도 동물이라는 사실을 잘 몰랐는데 많은 친구들이 이젠 곤충도 동물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가을 책은 2학기 시작되어 9월부터 공부해서 이젠 겨울을 들어가야 맞지만, 요즘 날씨를 보면 가을을 공부해야 딱 맞는 것 같습니다.  점심 먹고 나선 쉼터에서의 꿀맛 10분 뛰어노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실에 와선 가을 친구들 마무리를 하였어요.  

오늘은 우리 반이 강당에 내려가있는 시간에 전교어린이회장단이 들렀나봐요. 오늘 3명의 아이들이 성금을 가져왔었는데 직접 내지 못해서, 내일 쉬는 시간에 성금 모금함에 직접 내도록 할게요.  내일이 마지막 성금모금하는 날입니다. 많은 친구들이 참여해주셔서 감사해요. 아직 참여하지 못한 친구들 내일까지 꼭 참여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내일 만나요~!

 

 

 안내사항


- 교내에서는  학부모님 차량 진입을 금지 및 학부모의 교문 출입도 통제.
- 등하교시 스쿨존(학교앞 도로 200 정도됨)에서 주정차 금지 

- 스쿨존에서의 교통법규 준수

- 학부모님은 학교 건물에 들어오지 못하십니다.(학교 건물로 들어오실 학부모님은 오후에 행정실에서 발열체크 하신 후 방문증 작성 후 입실 가능)

- 건강상태 자가진단 시 등교중지가 뜨는 경우:  담임교사에게 연락 후 학교등교시켜주지 마시고, 회복되어 다시 학생이 학교에 등교가 가능한 날에 등교시킬 수 있도록 하며, 공지사항에 올려져 있는 '코로나19 가정학습 확인서'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녹색어머니 교통봉사: 8:00~8:10(학교 도착, 교통봉사 용품 준비, 발열체크), 8:10~8:50(교통봉사) 

 

 

 학교행사

 

 

11.2.(월) 농촌교육농장 진로프로그램,  신입생 입학원서접수(2~6)

11.3.(화) 굿네이버스 아동성폭력예방교육(1학년, 2교시)

11.7.(토) 토요스포츠클럽, 토요배드민턴 교실

11.10.(화) 연구학교 성과보고회(1학년 2반 7교시 공개수업. 수업분석실. 참관 대상: 공립학교 교사 및 본교 교사.  15:00~15:40 예정)

11.13.(금) 신입생 추첨 등록(14:00~17:30, 팔마누리관)

11.14.(토) 토요스포츠, 토요 배드민턴

11.16.(월) 전주교대3학년 교생수업실습(11.16~11.27)

11.20.(금) 신입생 적성검사

11.25.(수) 숲체험(1-2반, 1-2교시),체육복 차림  

11.28.(토) 토요스포츠, 토요 배드민턴  


 

 학급알림장

 

1. 학생건강자가진단 매일 아침 8시 50분 이전까지 참여

 

2.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 안내:  소외된 이웃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하고자 하는 학생 및 교직원은 11월 19일 목요일까지 성금 모으기에 참여 

   가. 성금모금대상: 전교생 및 교직원

   나. 우리 반 모금일시:11.12.(목)~11.19.(목)까지

 

3. 도서관 도서대출 및 반납 가능

 

4. 4단원 받아쓰기 결과는 내일(목) 받아볼 수 있음.

 

5. 최근 종종 고농도 미세먼지 나쁨이 현상이 보이며, 보통 11월~4월에 고농도 미세먼지 나쁨 현상이 자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학생들에게 미세먼지 대응요령의 사전교육이 필요합니다. 첨부파일의 동영상 클릭!

 

6. 이번 주 (금) 오늘 비전워크북 110쪽 - 다 풀지 못한 친구는 집에서 해오세요.(금요일 검사) 

 

 

  생활안내


1. 친구 놀리지 않기

2. 친구에게 상처될 수 있는 말 자제.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했어도 상대는 상처받을 수 있어요)

3. 친구가 싫어하는 별명 부르거나 장난 하지 말기

4. 학교 난간 및 높은 곳 올라가지 않기

5.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하여 학생들끼리의 단톡방 개설을 금지함자녀의 폰을 살펴봐주세요. (단톡방에 보호자 1명 이상 함께 있을 경우 허용함. 아이들끼리 단톡방을 만들어서 특정 친구의 뒷담화 하는 경우 거기에 동조하지 않았더라도 학교폭력에 해당됨. 그리고, 친구들이 누군가의 뒷담화를 할 때 "하지마" 라고 하고 단톡방 나가기를 해야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6. 벽에 낙서 금지. '000 바보' 등의 낙서는 비록 재미로 시작한 사소한 장난일지라도 상대에겐 큰 상처가 됩니다. 상처를 준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장난을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친구에게 화가 났거나 서운한 마음이 들었다 하여도 남들이 다 볼 수 있는 공개된 장소에 연필이나 네임펜 등으로 낙서를 하는 일은 잘못된 행동이랍니다. 속상한 일이 있을 때에는 상대와 직접 대화를 하며 풀거나 선생님께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7. 남의 물건 만지지 말 것(상대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함부로 손대거나 훼손시키지 마세요)

8. 아무리 장난이라 해도 넥타이 등으로 친구 목을 조르는 행위는 큰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일이므로 절대 하지 마세요.
9. 어떠한 이유에서든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나는 단순한 말장난이었어도 친구가 듣기 싫어하고 기분 상해한다면 멈추고 사과해야 해요. 

상대가 기분 나쁜 말을 한다고 나도 친구를 밀거나 때리는 행위를 한다면 그 역시 폭력입니다. 항상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집시다. 

10. 친구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아이들은 도움을 줄 때 상냥하게 말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지침 변경 내용 안내

 

1. 코로나19 임상 증상 추가

발열기침호흡곤란오한근육통, 두통인후통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 그 외에 피로식욕감소가래소화기 증상혼돈어지러움콧물이나 코막힘객혈흉통결막염피부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남

2. 유증상자 관리원칙(현실적으로 119를 매번 부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을 것으로 보임)

   (기존보호자 연락하여 선별진료소 방문 안내   (변경보호자 연락 후 119 신고하여 구급대 지원받아 선별진료소 이동

3. 기저질환 학생 등에 대한 학습권 보장 의사의 소견을 받아 기침 등 증상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없는 것을 확인 후 등교

★ 4. 가정에서 코로나19 임상 증상 발견 시 대응방안 콜 센터(1339, 063+120) 또는 관할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5. 상시 출입문 및 창문 개방 장소 확대 (기존교실 출입문 및 창문 상시 개방  (변경학교의 모든 출입문 및 창문(화장실 창문 포함상시 개방

6. 에어컨 사용기준 변경 (기존교실 창문의 1/3이상 개방한 채 에어컨 사용  (변경환기가 가능한 교실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쉬는 시간마다 환기 실시

7. 일시적 관찰실에서 학생 재실시 환기 방법 복도 쪽 창문은 닫고 실외 쪽 창문만 개방

8. 감염의심자 발생 시 격리해제 후 ‘2주간 추가 자가격리’ 삭제 -  격리해제 후 바로 학교 복귀 가능

9.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  임상 증상 지속3~4일간 증상관찰, 증상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될 경우 콜센터 또는 선별진료소 방문  →  임상 증상 없는 경우해외입국자 또는 확진 환자 접촉자 아니면 바로 등교 가능

10.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 집에서 충분히 휴식. 3~4일간 경과 관찰 후 호전되면 등교함. 증상 악화 시 콜센터 또는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이전글 11.19.(목) 알림장
다음글 11.17.(화) 알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