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꿈을 키워가는 1학년 2반 아이들과 이런 학급 만들어가요~!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길러요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익혀요
서로 믿고 도우며 함께 공부하는 교실을 만들어요
11.16.(월) 알림장 |
|||||
---|---|---|---|---|---|
이름 | 정소희 | 등록일 | 20.11.16 | 조회수 | 54 |
첨부파일 |
|
||||
교단일기
오늘부터 2주동안 전주교대 3학년 학생들의 교생수업실습이 시작됩니다. 이번에 오신 교생선생님들은 2주간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수업 참관 및 수업실습까지 하실 예정이십니다. 저도 교생 시절이 얼마 전 같은데 어느새 이렇게 교생들을 지도하는 연배가 되었구나 생각했습니다. 오늘 첫 시간엔 11월 3주 주생활목표 너, 나, 우리를 생각하자,라는 주제로 훈화말씀을 들려주었습니다. 친구를 배려하고 양보하며 살기위해 우리가 어떤 마음을 갖춰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친구에게 좋은 말하기, 친구의 말과 마음을 잘 믿어주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건 나 스스로를 사랑하기가 가장 중요함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나를 용서해주고, 나를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나 스스로를 위로해줄 수 있는 자가 남도 용서해주고 남을 칭찬할 수 있는 여유까지 있는 것입니다. 1학년 2반 스스로를 아끼고 사랑해주세요. 비전워크북은 110쪽까지 풀고 사물함에 넣도록 하였습니다. 110쪽을 다 풀지 못한 친구는 집에서 해오기로 하고 가방에 넣어 가져갔습니다. 2교시 국어시간에는 교과서의 '콩 한 알과 송아지'이야기를 읽고 내용을 파악하며 큰딸, 둘째 딸, 셋째 딸 성격은 어떠한지 살펴보고 인물이 어떤 표정과 목소리로 말할지 떠올리며 느낌을 살려 이야기를 읽어보았습니다. 우리 반 제법 실력있는 연기자들이 많았어요. ^^ 내일은 잘하는 것을 자신 있게 말하기를 해볼테니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미리 생각해와도 좋겠습니다. 3교시 수학 시간에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놀이를 해보았습니다. 카드를 이용하여 같은 모양 찾아보기, 모둠끼리 하나가 되어 손으로 모양을 전달하면 어떤 모양이었는지 마지막 사람이 맞추기, 여러 가지 모양 사진을 이용하여 모둠별로 마을 꾸미기를 했습니다. 여러 가지 사진은 제가 미리 준비해서 나눠주었습니다. 마을 꾸미기였지만 모둠별로 주제를 다르게 해서 꾸며도 좋다고 하였더니 1모둠은 파티장, 2모둠 동물원, 3모둠 도시, 4모둠은 동물원과 집. 으로 꾸몄습니다. 모두들 열심히 해주었어요. 가을 시간에는 풍물놀이에 대해서 공부할 것을 예고하였습니다. 쉬는시간 중 전교어린이회장단 아이들이 성금 모금을 위해 우리 교실에 들렀습니다. 그래서오늘 성금을 가져온 아이들은 직접 모금을 하였습니다. 저도 준비해온 성금을 넣었어요. 여러분이 내준 성금들이 모이면 큰 돈이 되어 우리 주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좋은 쓰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른들이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전교어린이회장단들이 스스로 움직여주는 자발적인 기부 행사에 우리 아이들이 긍정적인 마음으로 참여해주어 감사합니다. 이웃 돕기 성금 모금 행사는 이번 주 목요일까지 진행됩니다. 100원이든 1000원이든 모이면 큰 돈이 되니 적은 금액이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길 빌어요!
안내사항 - 교내에서는 학부모님 차량 진입을 금지 및 학부모의 교문 출입도 통제. - 스쿨존에서의 교통법규 준수 - 학부모님은 학교 건물에 들어오지 못하십니다.(학교 건물로 들어오실 학부모님은 오후에 행정실에서 발열체크 하신 후 방문증 작성 후 입실 가능) - 건강상태 자가진단 시 등교중지가 뜨는 경우: 담임교사에게 연락 후 학교등교시켜주지 마시고, 회복되어 다시 학생이 학교에 등교가 가능한 날에 등교시킬 수 있도록 하며, 가정학습신청서 (<-클릭) 서류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녹색어머니 교통봉사: 8:00~8:10(학교 도착, 교통봉사 용품 준비, 발열체크), 8:10~8:50(교통봉사)
학교행사
11.2.(월) 농촌교육농장 진로프로그램, 신입생 입학원서접수(2~6) 11.3.(화) 굿네이버스 아동성폭력예방교육(1학년, 2교시) 11.7.(토) 토요스포츠클럽, 토요배드민턴 교실 11.10.(화) 연구학교 성과보고회(1학년 2반 7교시 공개수업. 수업분석실. 참관 대상: 공립학교 교사 및 본교 교사. 15:00~15:40 예정) 11.13.(금) 신입생 추첨 등록(14:00~17:30, 팔마누리관) 11.14.(토) 토요스포츠, 토요 배드민턴 11.16.(월) 전주교대3학년 교생수업실습(11.16~11.27) 11.25.(수) 숲체험(1-2반, 1-2교시),체육복 차림 11.28.(토) 토요스포츠, 토요 배드민턴
학급알림장
1. 학생건강자가진단 매일 아침 8시 50분 이전까지 참여
2.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 안내: 소외된 이웃에게 온정의 손길을 전하고자 하는 학생 및 교직원은 11월 19일 목요일까지 성금 모으기에 참여 가. 성금모금대상: 전교생 및 교직원 나. 우리 반 모금일시:11.12.(목)~11.19.(금)까지
3. 도서관 도서대출 및 반납 가능
4. 이번 주 (수): 받아쓰기 4단원 시험 예정
5. 최근 종종 고농도 미세먼지 나쁨이 현상이 보이며, 보통 11월~4월에 고농도 미세먼지 나쁨 현상이 자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학생들에게 미세먼지 대응요령의 사전교육이 필요합니다. 첨부파일의 동영상 클릭!
6. 내일(화) 국어: '내가 잘하는 것 자신 있게 말하기' 수업 관련 - 내가 잘하는 것 미리 생각해오기 (예: 편식하지 않고 잘 먹는다.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 운동을 좋아한다. 독서를 좋아한다. 동물 흉내를 잘 낼 수 있다. 등)
7. 이번 주 (금) 오늘 비전워크북 110쪽 - 다 풀지 못한 친구는 집에서 해오세요.(금요일 검사)
생활안내 1. 친구 놀리지 않기 2. 친구에게 상처될 수 있는 말 자제. 가정에서도 지도 부탁합니다. (아무 생각 없이 했어도 상대는 상처받을 수 있어요) 3. 친구가 싫어하는 별명 부르거나 장난 하지 말기 4. 학교 난간 및 높은 곳 올라가지 않기 5.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하여 학생들끼리의 단톡방 개설을 금지함. 자녀의 폰을 살펴봐주세요. (단톡방에 보호자 1명 이상 함께 있을 경우 허용함. 아이들끼리 단톡방을 만들어서 특정 친구의 뒷담화 하는 경우 거기에 동조하지 않았더라도 학교폭력에 해당됨. 그리고, 친구들이 누군가의 뒷담화를 할 때 "하지마" 라고 하고 단톡방 나가기를 해야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6. 벽에 낙서 금지. '000 바보' 등의 낙서는 비록 재미로 시작한 사소한 장난일지라도 상대에겐 큰 상처가 됩니다. 상처를 준 상대방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장난을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친구에게 화가 났거나 서운한 마음이 들었다 하여도 남들이 다 볼 수 있는 공개된 장소에 연필이나 네임펜 등으로 낙서를 하는 일은 잘못된 행동이랍니다. 속상한 일이 있을 때에는 상대와 직접 대화를 하며 풀거나 선생님께 상담을 요청해주세요. 7. 남의 물건 만지지 말 것(상대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함부로 손대거나 훼손시키지 마세요) 8. 아무리 장난이라 해도 넥타이 등으로 친구 목을 조르는 행위는 큰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일이므로 절대 하지 마세요. 상대가 기분 나쁜 말을 한다고 나도 친구를 밀거나 때리는 행위를 한다면 그 역시 폭력입니다. 항상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가집시다. 10. 친구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아이들은 도움을 줄 때 상냥하게 말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지침 변경 내용 안내
1. 코로나19 임상 증상 추가 - 발열,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 그 외에 피로, 식욕감소, 가래, 소화기 증상, 혼돈, 어지러움, 콧물이나 코막힘, 객혈, 흉통, 결막염, 피부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남 2. 유증상자 관리원칙(현실적으로 119를 매번 부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을 것으로 보임) (기존) 보호자 연락하여 선별진료소 방문 안내 (변경) 보호자 연락 후 119 신고하여 구급대 지원받아 선별진료소 이동 3. 기저질환 학생 등에 대한 학습권 보장 - 의사의 소견을 받아 기침 등 증상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없는 것을 확인 후 등교 ★ 4. 가정에서 코로나19 임상 증상 발견 시 대응방안 - 콜 센터(1339, 063+120) 또는 관할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5. 상시 출입문 및 창문 개방 장소 확대 (기존) 교실 출입문 및 창문 상시 개방 (변경) 학교의 모든 출입문 및 창문(화장실 창문 포함) 상시 개방 6. 에어컨 사용기준 변경 (기존) 교실 창문의 1/3이상 개방한 채 에어컨 사용 ★ (변경) 환기가 가능한 교실은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사용하되 쉬는 시간마다 환기 실시 7. 일시적 관찰실에서 학생 재실시 환기 방법 - 복도 쪽 창문은 닫고 실외 쪽 창문만 개방 8. 감염의심자 발생 시 격리해제 후 ‘2주간 추가 자가격리’ 삭제 - 격리해제 후 바로 학교 복귀 가능 9. 코로나19 검사 결과 음성인 경우 → 임상 증상 지속: 3~4일간 증상관찰, 증상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될 경우 콜센터 또는 선별진료소 방문 → 임상 증상 없는 경우: 해외입국자 또는 확진 환자 접촉자 아니면 바로 등교 가능 10.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경우 → 집에서 충분히 휴식. 3~4일간 경과 관찰 후 호전되면 등교함. 증상 악화 시 콜센터 또는 보건소 문의 후 선별진료소 방문 |
이전글 | 11.17.(화) 알림장 |
---|---|
다음글 | 11.13.(금) 알림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