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아홉 친구들 모두가 같이 활짝 웃는 2학년 1반입니다.
이 안에서 우리 열아홉 친구들이 꿈꾸는
'서로 배려하여 평화롭고, 행복하고 즐거운
깨끗한 반'이 되리라 믿습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고, 친구를 위해 배려를 해주며, 항상 안전하게 질서를 지켜 행동하는 멋진 2학년 학생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수업]2019년 6월 13일 목요일 |
|||||
---|---|---|---|---|---|
이름 | 최선우 | 등록일 | 19.06.13 | 조회수 | 12 |
1~2교시: 국어 - 오늘은 소리가 비슷하여 헷갈리는 단어들을 알아보고 구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닫히다/다치다, 식히다/시키다, 거름/걸음, 맞히다/마치다, 있다가/이따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있다가/이따가"를 조금 헷갈려하더라구요. 있다가는 (공간적으로) 머무른다는 의미가 있으면 '있다가'를 쓰고, 이따가는 우리가 흔히 부모님이 뭐하라고 시키면 '이따(가) 할게요~'라고 하는데 그때 쓰이는 의미로, (시간적으로) 잠시 후에라는 의미가 있으면 '이따가'를 쓴다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 오늘부터 도서관에서 6월 독서행사 '독서쿠폰'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2교시 말미에 아이들에게 독서쿠폰을 나누어주면서 어떻게 활용하면 될지를 안내하였고, 자기 쿠폰을 예쁘게 꾸며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독서쿠폰은 커피쿠폰처럼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하면 1권 당 도장 1개씩 받을 수 있고요, 대출권수가 2권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하루에 2개까지 얻을 수 있답니다. 도장 5개를 채우면 일명 '냠냠이(새콤달콤, 후르츠텔라 같은 주전부리)'를 얻을 수 있고요, 6월 28일까지 꾸준히 읽어서 도장 20개를 모두 모으면 쿠폰함에 넣어서 추첨도 한답니다. 3~4교시: 수학 - 10분 동안 땅따먹기 빙고놀이를 하며 '덧셈식을 뺄셈식으로, 뺄셈식을 덧셈식으로 고치기'를 복습해보았습니다. - 오늘 수학시간에는 드디어 어떤 수 '□'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중학교로 가면 미지수 x가 되는, 그 □를 이제 아이들도 배우게 된답니다. 문제에서 안 알려준, 모르는 값을 □라고 하고 식을 세우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덧셈식에서 □가 있을 때에는 덧셈식을 뺄셈식으로 바꾸어서 □값을 알 수 있다는 것과, 뺄셈식에서 □가 있을 때에는 가족수는 뺄셈식으로 나타낼 때 2가지 방법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식을 세운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뺄셈식을 세우면 풀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이들이 수익 푸는 모습을 보니 아직 식 세우기 연습이 더 필요해보여 내일 좀 더 같이 공부해볼 계획입니다. 5교시: 창체(안전) - 가정에서의 안전 수칙에 대해 아이쿠 영상을 함께 본 후에 친구들과 함께 돌아가면서 가정에서의 안전 수칙을 이야기하였습니다. 가스레인지 함부로 만지지 않기/콘센트에 손이나 젓가락 넣지 않기/칼 만지지 않기/침대에서 뛰지 않기/블록이나 동전을 입에 넣지 않기/화장실에서 뛰지 않기/주방에 혼자 들어가지 않기/화장실에서 물 흘리면 닦기/세제 만지거나 먹지 않기/불에 가까이 가지 않기/뾰족한 물건 함부로 만지지 않기/손잡이 잡고 문 열기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친구들 의견을 참고해서 안전한 생활 부록에 있는 '우리 집 안전 알림장'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집에서 가족들과 상의하여 실제 붙일 수 있는 친구들은 붙여보도록 하고, 스티커로 붙이기 어려운 친구들은 냉장고 같은 곳에 자석으로 하루이틀 붙여놓는 정도로 해보면 어떨까 하고 안내해주었습니다. |
이전글 | 2019년 6월 14일 금요일 |
---|---|
다음글 | [수업]2019년 6월 11일 화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