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남성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希望과 成就, 矜持와 보람이 넘치는 學習共同體를 위한 학교경영

경영 목표

교육구성원간의 책무성(accountability) 체제 중심의 교육 실현을 위해 학교장은 학교경영 전문가, 교수-학습 지도자, 변화와 혁신의 선도자, 교육구성원간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정하는 통합자의 역할이 요구된다. 이러한 역할을 기저로 다음과 같은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고자 한다.

  • 尊敬으로 學習하는 星苑人
  • 사랑으로 敎育하는 敎職員
  • 기쁨으로 協同하는 學父母
  • 거름으로 奉仕하는 同窓會

경영 원칙

1) 써번트 리더십 경영(Servant Leadership)
학교구성원을 부림의 대상이 아니라 섬김의 대상으로 보며, 학교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내며, 그것을 충족시켜 주도록 한다. 또한 동료 직원들 간에도 이러한 리더십이 자리 잡도록 한다.
2) 지식활용 경영
학교 조직에 축적되어 있는 지식 기반을 최대로 활용하여 ‘학교의 학습 조직화’를 만들 필요가 있다. 학생만이 아니라 학교라는 조직도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교내부와 외부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학교가 지역사회 교육네트워크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교육주체들이 교사를 중심으로 학교-학습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하겠다.
3) 감성의 리더십 경영(Primal Leadership)
가장 중요한 시작인 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내면에서 우러나는 감정이 커지는 것을 주목한다. 왜 그런 감정이 생기는지 알아내고 건설적인 조치를 취하며, 구성원들의 감정의 주파수를 찾아내고 맞추어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하겠다.
4) 가치 창조적 리더십 경영(Transformational Leadership)
교사들의 성장 욕구(growth needs)를 자극하고 동기화시킴으로써 교육활동에 임하는 태도와 신념을 변화시켜 교수-학습에 더 많은 노력과 헌신하도록 하겠다.

경영 방침

첫째, 비전을 제시하고 공유하도록 하며 교사와 학부모가 교육목표 설정과정에 참여하여 합의를 이루도록 하며, 성취해야 할 도전대상으로 목표를 지각하도록 하겠다.

둘째, 전체적인 목표의 맥락 하에서 교사들의 자율권을 부여하되 명확한 기준을 확립하고 자발적인 노력을 하도록 성과기대 경영을 하겠다.

셋째, 교사들을 교육의 주체로서 존중하고 그들의 개인적인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을 하겠다.

넷째, 교사의 인식과 현실과 불일치할 경우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인식의 재구조화를 유도한다. 즉 새로운 시도와 창조적 활동을 장려하고 새로운 시각과 정보에 접촉을 유지하도록 하겠다.

다섯째, 교사들의 노력이 보상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인식시키고 노력 여하에 따라 보상을 차별적으로 제공하며, 훌륭한 과업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인정을 제공하는 등 상황에 따른 차별적 보상을 실시하겠다.

여섯째, 교사들에게 자신의 전문적 능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광범위하게 ‘권한을 부여(empowering)'하여 교사들의 참여를 확대하겠다.

일곱째, 교육구성원들에게 공식적으로 학교의 비전과 목표에 대한 논의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토의와 참여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

끝으로, 학교장이 신봉하는 가치체계를 따르도록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말보다는 실제 행동을 통하여 역할 모델을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