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체육중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특색사업

특색사업

 ⊙ 『영ㆍ컴ㆍ한ㆍ독ㆍ운전』 학교장 기능장제 운영

  가. 목     적

    영어ㆍ컴퓨터ㆍ한자ㆍ독서ㆍ운전의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미래 사회에 대한 적응능력 배양.

  나. 추진개요

    1) 컴퓨터실, 도서실, 어학실 활용의 극대화

    2) 분야별 급수 기준안 작성 사전 예고제

    3) 졸업 전 5분야 기능장 취득 의무화

    4) 수업시간 및 방과 후 효율적인 시간 활용

    5) 연 2회(6월, 11월)검정

    6) 해당 교과 성적에 방영

           ① 생활영어 → 영어과   ② 한자 → 일본어, 한문   ③ 독서 → 국어
           ④ 컴퓨터 → 정보산업   ⑤ 운전 → 단체활동

  다. 세부 추진내용

    1) 생활 영어

          - 자신과 가족의 소개를 영어로 표현할 수 있다.

          - 일정한 영어 표현을 양식화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 기능장제 평가내용

분 류

평   가    기   준

비 고

내 용

 - 자신과 가족의 소개를 10개 이상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내용의 주제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 유창하고 분명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다.
 - 바른 태도와 자신감을 갖고 말할 수 있다.

 생활 영어
기능장 수여

    2) 컴퓨터 활용 능력

           - 한글 워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 엑셀 문서를 작성하고 계산할 수 있다.

           - 기능장제 평가 내용

분 류

평   가    기   준

비 고

내 용

 - 제한된 시간내에 제시된 문서를 제시된 조건에 맞추어 90%이상    완성 한다.

 컴퓨터 기능장 수 여

    3) 한자

           - 중학교 기초한자(900자) 위에 고등학교 기초 한자(900자)를 익힌다.

           - 기능장제 평가내용

분 류

평   가    기   준

비 고

내 용

 - 중ㆍ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1,800자를 90%이상 쓰고 읽을    수 있다.

 한자 기능장  수 여

    4) 독서

           - 고등학생 필독도서 목록 선정ㆍ제시

           - 기능장제 평가 내용

분 류

평   가    기   준

비 고

내 용

 - 필독 도서 목록 중 월 3권 이상 읽고, 독후감을 제출한후 발표를 한     다.

 독서 기능장  수  여

    5) 운전 면허증 취득

          - 3학년에 한하여 수능시험 이후 학원 수강을 통하여 운전 면허증을 취득하도록 학원과 협의
            지도한다.

   라. 효과 및 전망

        - 영어 회화에 대한 자신감과 국제적 의사 소통 기능 신장

        -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기능인 양성

        - 기초 한자 습득으로 지식습득의 기반 조성

        - 독서를 통한 심미적 인간 육성

        - 운전면허증 취득을 통한 현대 사회 적응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