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북중학교 로고이미지

용북 IB 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5 전교생 대상 학습자상 행사 2 [마라톤 학습자상 배번표 만들고 도전하기!]
작성자 오혜진 등록일 25.11.04 조회수 18
첨부파일

<10월 31일 전교생 대상 학습자상 행사>

학생들이 자신이 지향하는 학습자상을 ‘선택’하고, 

실제로 몸과 마음으로 ‘실천’하는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성장은 매우 깊습니다.


 1. 개인적 성장(Personal Growth)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자상을 선택하고 꾸미는 과정에서
→ 자기이해(Self-awareness) 와 자기결정(Self-determination) 능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특히 5km 완주는 신체적 한계를 넘는 과정에서 자기관리(ATL Self-management) 와 회복탄력성(Resilience) 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내가 정한 목표를 끝까지 해냈다”는 자기효능감이 형성됩니다.


 2. 공동체 의식(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함께 달리며 응원하고 격려하는 경험은
→ 배려하는 사람(Caring)소통하는 사람(Communicator)협력하는 사람(Collaborator) 으로 성장하는 토대가 됩니다.

* “혼자보다 함께할 때 더 멀리 갈 수 있다”는 공동체적 성찰이 가능해요.


 3. 학습자상 내면화(IB Learner Profile Internalization)

각자가 선택한 학습자상을 완주 활동과 연결함으로써,
단순한 구호가 아닌 ‘삶 속에서 실천되는 가치’ 로 자리 잡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학습자상이 길러질 수 있습니다.

  • 도전하는 사람(Risk-taker): 체력적 한계를 극복

  • 균형 잡힌 사람(Balanced): 신체적·정신적 조화 추구

  • 성찰하는 사람(Reflective): 완주 후 나의 태도와 성장 돌아보기

  • 원칙을 지키는 사람(Principled): 규칙 준수와 공정한 경기 운영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16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15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18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12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14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10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11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13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07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09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08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04

KakaoTalk_20251104_104000603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01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02

KakaoTalk_20251104_104000603_03




이전글 영양 교사와 함께 하는 'IB 한 컷 포토데이 [건강한 나를 담다] '
다음글 2025년 용북중학교 YBIB 레터 2호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