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북중학교 로고이미지

IB 교육 후보학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HOME 교육IB 프로그램 도입 본격화… 3월 IBO와 협력각서 체결
작성자 박여범 등록일 24.02.23 조회수 158

IB 프로그램 도입 본격화… 3월 IBO와 협력각서 체결올해 10개교 운영학교 선정IB 프로그램 도입 본격화… 3월 IBO와 협력각서 체결 - 전북제일신문 (jbjnews.com)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IB(국제 바칼로레아)교육 도입을 본격화한다. 

국제 바칼로레아(IB)는 프랑스의 대입 시험인 바칼로레아와는 다른 개념으로,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인 IBO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 인증 교육프로그램이다. IB 프로그램은 탐구-실행-성찰의 학생 중심 수업,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논·서술형 평가를 통해 자기 주도적 평생 학습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제로 알려져 있다.

전북교육청은 국제 바칼로레아 본부(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이하 IBO)와 오는 3월 협력각서(MOC)를 체결하고 IB교육 도입·확산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앞서서 IBO와 MOC를 체결한 대구교육청 등과 2월 중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충남, 인천, 서울 등 올해 IBO와 MOC 체결을 준비하고 있는 시·도교육청이 함께 참여해 상호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3월 IBO와 MOC 체결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관심학교 선정을 위한 공모에 들어간다. 공모를 통해 IB 관심학교로 선정된 학교에는 단계별 IB 인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도교육청은 IB 프로그램의 도입·확산을 위해 △IB 프로그램 및 DP(Diploma Programme, 고등학교 과정) 외부평가 한국어화 추진 △IB 전문가 양성 △IB 프로그램 이해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한 대상별 특강 △IB 프로그램 이해를 위한 자료 개발·제작·보급 등에 나선다. 

또한 △IB 프로그램 운영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 △IB 인증단계별 신청 및 인증을 위한 학교 컨설팅 지원 △교원의 자발적 연구 활동 지원을 위한 IB 연구회 운영 △ IB 프로그램 실행 역량 강화를 위한 단계별 교사 연수 지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KICE)의 IB 연구소와 연계한 IB 프로그램 수업·평가 전문가 양성 및 업무 지원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민완성 미래교육과장은 “IB 프로그램을 통해 기존의 암기와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과 정답 찾기식 평가의 한계를 탈피해 교육의 본질인 수업과 평가에 충실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고, 교실과 학교의 변화를 이끌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전북에서는 초등학교 3개교(전주아중초등학교, 이리백제초등학교, 영만초등학교), 중학교 6개교(전주온빛중학교, 전주효문중학교, 익산부송중학교, 원광중학교, 용북중학교, 화산중학교), 고등학교 1개교(순창고등학교)가 IB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윤상 기자  sangsan83@hanmail.net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IB 학교' 아중초교 찾은 서거석 교육감 "IB 교육 적극 지원"
다음글 "암기식 교육 벗는다".-전북일보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