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랑 우리랑 친구되기
- 1. 목 적
-
1) 위기 상황에 적합한 교육활동 전개 방향 제시를 위한 사전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
2)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교육격차 완화 및 유아의 학습권을 보장한다
- 2. 방침
-
1) 원격수업 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유치원 여건에 맞는 원격수업계획을 사전에 수립한다
2) 유치원 중심 자율대응체계·기본방역체계 유지 및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하에 정상 등원을 실시한다
3) 등원 중지 상황 발생시, 학급단위 원격수업 전환 운영하며 BCP 현행화를 실시한다
4) 등원 중지 유아의 학습권 보호를 위해 실물 중심 놀이꾸러미, 온라인 콘텐츠등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가정 내 놀이 지원 및 적극적인 소통을 실시한다
5) 비상 연락망 구축 등 가정 소통체계 점검 및 원격수업시 출결 및 운영방법등을 안내한다
6) 원격수업 운영계획은 관할 교육기관의 원격수업지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 3. 기대효과
-
1)『원격수업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원격수업의 편성·운영 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원격수업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유치원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원역량, 소통, 교육환경, 수업 실행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2)「원격수업관리위원회」업무분장
- 4. 기대효과
-
1) 원격수업의 운영 형태
가) 온라인 운영 유형
(1)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유아가 학습콘텐츠를 시청
( i누리, ebs, 전북유아교육진흥원, 환경부 환경 동화, 안전동영상 등)(2) 유아·놀이 중심 수업
놀이꾸러미를 지원하여 유아가 놀이를 통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오프라인
활동 제시
과정: 놀이꾸러미 제시→ 유아 놀이 활동 수행→ 홈페이지, 전화상담, sms를 통한 교사 확인 및 피드백
2) 원격수업의 운영 방향
가) 담임교사는 놀이중심 활동 및 유아의 온라인 학습 환경 등을 고려한 원격수업 형태로 운영한다.
나) 도교육청의 2021 유치원 등원수업 및 원격수업 가이드 라인에 따라 유아의 발달 과정 및 온라인
수행 능력을 고려하여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기반으로 유아·놀이 중심 수업을 병행한다.연령 운영 형태 활용 자료 3~5세
공통•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유아는 제시된 활동콘텐츠를 시청하고, 교사는 활동 내용 및 출결 사항을 확인하고 피드백
• 놀이 중심 수업
놀이꾸러미를 지원하여 유아가 놀이를 통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오프라인 활동 제시 및 피드백• 다양한 온라인컨텐츠
• 교사 제작 자료
• 놀이 꾸러미
3) 원격수업 계획 예시
가) 원격수업 놀이 꾸러미 놀이안
원격 수업 놀이 꾸러미 놀이안
구분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온 라 인 콘텐츠 -음악-
손뼉을
짝
(동영상, 음원)-신체-
어깨
주무르기
(동영상)-동화-
이마에
톡
(동영상)-동화-
곰돌이네
가는 길이
없어졌어요
(동영상)-언어-
한복을
입어요
(동영상)안전 야외 활동시
지켜야 할 약속수퍼잭과
코로나를 예방해요화재 발생시 예방법 엄마 까투리와 함께 하는
감염병 예방 수칙자전거 및 보행안전 놀이꾸러미 -미술놀이-
나와 친구 얼굴 꾸미기-신체놀이-
신문지 공 만들기-미술놀이-
우산 종이 접기-미술·동극 놀이-
자동차 만들기
자동차 머리띠 만들기-조작놀이-
한복 입히기 인형놀이개별화교육 (푸른반) ‧ ▶처음에는 바구니와의
거리를 좁힌 다음 성공을
하면 점차 늘려주세요.▶한 번 살짝 접어준 뒤
유아가 따라서 꾹꾹 눌러
접도록 도와주세요.‧ ‧
4) 학사운영 기준 및 유형유형 기준(학급단위) 내용 1 등원수업 등원중지 유아 없음 정상등원, 모든 교육활동을 실시 2 학급단위
일부등원+일부대체학습등원중지 유아 비율 50% 미만 일부 등원중지 유아대상 맞춤형 ·탄력적 대체학습 제공 3 학습단위 원격수업 등원중지 유아비율 50% 이상 실물자료 중심 놀이꾸러미 콘텐츠,
EBS 1TV방송<우리집 유치원>,
가정과의 소통4 유치원 단위 원격수업 유치원 전체 원격수업이 필요하다고
원장이 판단하고
도교육청과 협의한 경우
5) 교육활동 내용유형 교육활동 내용 1 등원수업 -2019개정 누리과정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유아 밀집도 최소화를 위해 바깥놀이 중점 운영 2 학급단위 일부등원+
일부대체학습-실물자료 중심 놀이꾸러미 제공 3 학습단위 원격수업 -실물 자료중심 놀이꾸러미, 온라인 콘텐츠(i·누리<누리과정 토털>, 도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누리집등),
EBS 1TV<우리집 유치원>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학급별 유아 놀이 배움 지원 계획 수립후 가정 안내
-유아의 행복과 전인적 발달 지원을 위해 등원수업과 연계하여 유아의 놀이 특성과 변화 정도를 파악하고
유아에 대한 이해의 자료로 활용4 유치원 단위 원격수업
6) 출결관리유형 기준(학급단위) 출결확인기준 확인·인정방법 1 등원수업 유치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라 출결 처리2 학급단위
일부등원+일부대체학습등원중지대상 유아는‘코로나19에
따른 등원중지 유아의 출결처리 현황에
기록하고 출석으로 인정놀이자료등을 가정에 제공하여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고,
가정과의 소통등을 통해
유아의 건강 및 놀이 상황 확인유·무선전화,
문자메시지등을
활용해 출석확인3 학습단위 원격수업 원칙적으로 당일 확인하되, 3일
(수업일 기준, 휴업일 제외)내 최종 출결
확인하여‘원격수업 출결 보조기록부’에 작성4 유치원 단위 원격수업
- 5. 기대효과
-
1) 온라인 수업 운영을 통하여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른 유아들의 건강과 안전 확보
2) 유아의 학습권 보장 및 다각도의 온라인 학습 지원과 대체학습 방안 마련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유치원 교육과정 지속적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