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특수교육과정 운영계획
- 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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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개별적 필요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하여 잠재된 가능성을 발휘하도록 한다.
2) 통합교육을 통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 나. 추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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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가 개개인의 능력 및 특성에 적절한 교육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개별화 교육을 실시한다.
2) 일상생활 적응능력, 의사소통 및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3) 전북특별자치도 특수교육 운영계획에 기초하여 운영한다.
- 다.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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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생활습관 및 자조기술을 기른다.
2) 또래와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 및 유지능력을 신장시킨다.
3)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규칙을 알고 지킨다.
- 라. 세부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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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세부사항 시행일 비고 개별화
교육지원팀
구성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 매 학기 초
(연 2회)개별화교육지원팀 협의회 개별화교육지원팀 수립 및 운영 개별화교육계획 평가 통합교육 개별 유아의 수행 수준 및 특성, 학부모의 요구, 통합학급의 실정 등을 최대한 고려하여 진행 학기 중 역통합 활동 장애인식
개선교육장애인의 날 기념 장애인식개선교육 4월 인형극으로 하는 장애인식개선교육 10월 교직원 대상 사회적 장애인식개선교육 연중 치료지원 치료지원 신청 및 지원 3월
- 마.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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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을 통해 유아의 성장 발달을 촉진하고 사회적응력을 신장시킨다.
▶ 일상생활 적응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사회성 등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기른다.
▶ 치료지원을 통해 장애의 교정, 장애 경감 및 2차 장애 예방을 도모하여 사회 적응력을 신장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