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고등학교 학교 공간 조성 TF팀 | 단장 | 교장 | 자문 : 건축사 | | | | 총괄 | 교감 | | | | | | | 교육과정 분과 | | 운영분과 | | 시설지원 분과 |
운영 계획 수립 및 추진 | 학교 공간 조성 운영 지원 및 점검 (홈베이스 구성(안), 학생 공간 구축 제시) | 학교 공간 조성 환경구축 지원 및 효율성 제고 계획 수립 | 학교 공간 조성 기자재 구축 | 교과별 운영 계획 수립 | 체계적인 시설 개선 지원 | 학교 공간 조성 관련 예산집행 | 운영 현황 점검 | 학교 공간 조성 기자재 구축 지원 | 학교 공간 조성 교육과정 편성 (각 교과부장 협조) | 학생 생활 지도 (학생 의견 수렴, 학생 동선 최적화) | 학교 공간 조성 환경 점검 |
교육과정부장 (고교학점제 업무 지원) | 교무기획부장 (교무 학사 운영 지원) | 행정실장 (학교 공간 조성 환경 구축 및 예산 집행 지원) | 공간 조성 업무 담당 ( TF팀 내 소 분과 운영 주관, 공간 조성 관련 예산 운영 집행) (각 학년 부장 및 학급담임 협조) | 연구부장 (교직원 TF팀 의견 수렴) | 행정계장(공간 조성 업무 기획 및 TF협의회(협의록 작성 등) 주관) | 교과담당(예·체능) | 학생창체담당 (학생 TF팀 구성 및 운영) | 담당주무관 (공간 조성 기자재 구축 및 시설 담당) |
TF팀 구성 이유 우리 학교에서는 고교학점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육과정부장과 교무학사운영을 담당하는 교무기획부장과 공간 조성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 시설 공사 및 기자재 구축지원 담당 행정실 선생님, 학생TF팀을 담당하는 창체담당교사, 그리고 공간 조성 실제 운영 과정에 참여하는 예·체능 담당 교사들로 TF팀을 구성했고, 관리자(교장·교감)는 TF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 공간조성지원사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유도함 TF 구성 개요 교무기획부에서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조성지원 업무와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교육과정부와 협조할 수 있도록 하고, 업무중심의 학교에서 교육과정중심의 학교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교과부장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TF팀 운영에서 교육과정부장 중심으로 구성함. 학생 TF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창체담당교사를 포함함. ICT 관련 기자재 선정 및 구입, 관리를 위해 행정실 담당자가 TF팀에 참여함 설계의뢰, 설계 완료, 리모델링공사 착공 및 준공하는 시설공사는 행정실과의 협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TF로 함께 활동함. 2023년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도입학교 운영을 위한 TF팀 구성 (교직원) |
순 | 성명 | 직책 | 역할 | 순 | 성명 | 직책 | 역할 | 1 | 이종혁 | 교장 | 총괄 | 8 | 이정석 | 교육과정부장 | 업무지원 (실제 운영전반) | 2 | 오태선 | 교감 | 기획 자문 | 9 | 홍기선 | 공간조성업무 담당 | 업무담당 (실제 운영전반) | 3 | 조정임 | 행정실장 | 기획 및 운영 자문 | 10 | 이정란 | 교과담당 (예·체능) | 공간조성 관련 자문 활동 | 4 | 강양화 | 행정계장 | 운영 및 예산 자문 | 11 | 박성제 | 동아리 담당 | 건축동아리 관리 | 5 | 정다혜 | 담당주무관 | 시설 및 예산 자문 | 12 | 김용완 | 교과담당 (예·체능) | 공간조성 관련 자문 활동 | 6 | 나정은 | 교무부장 | 업무지원 (계획수립) | 13 | 김은혜 | 교과담당 (예·체능) | 공간조성 관련 자문 활동 | 7 | 유다현 | 연구부장 | 업무지원 (행정업무 지원) | 14 | 촉진사 | 유성환 | |
2023년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도입학교 운영을 위한 TF팀 구성 (학생, 학부모) |
순 | 성명 | 직책 | 역할 | 순 | 성명 | 직책 | 역할 | 1 | 박상하 | 학생부회장 (2학년) | 총괄, 지도 | 16 | 김민준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2 | 정소희 | 학생회부회장 (2학년) | 총괄, 지도 | 17 | 강태훈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3 | 유진우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총괄, 지도 | 18 | 이연우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4 | 성수혁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총괄, 지도 | 19 | 한태진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5 | 류미리 | 건축 동아리 회원(1학년) | 참여 | 20 | 유현준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6 | 박지인 | 건축 동아리 회원(1학년) | 참여 | 21 | 정인선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7 | 고영은 | 건축 동아리 회원(1학년) | 참여 | | | | | 8 | 임소희 | 건축 동아리 회원(1학년) | 참여 | | | | | 9 | 조서형 | 건축 동아리 회원(1학년) | 참여 | | | | | 10 | 김현권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 | | | 11 | 이우진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 | | | 12 | 김인교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 | | | 13 | 윤종혁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 | | | 14 | 박정환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 | | | 15 | 이효승 | 건축 동아리 회원(2학년) | 참여 | | | | |
2023년 학교 공간 조성 TF팀 세부 추진 절차 |
구분 | 주체 | 내용 | 일정 | 비고 | 착수 (구체화) | 교육청 | 촉진자 인력풀 구성 및 안내 | 2023.2월 | | 학교 | 비전 설정 및 공간 조성 TF 구축(협의회) 고교학점제 공간조성(교과교실제) 운영계획 수립 | 2023.3월 | | 학교 | 워크숍 및 선진학교 탐방, 고교학점제 공간조성 관련 정보 공유 | 2023.2~5월 | | 교육청 | 예산 교부 및 예산 사용 안내 | 2023.3월 | | 설계 물품선정 | 학교 | 설계 촉진자 활용 사용 참여자 설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 의견 수렴) | 2023.4~6월 | 촉진자, 교직원, 학생, 학부모 | 학교 | TF팀 지속적 운영을 통한 구성원 의견 조율 | 2023.3~12월 | | 교육청 | 수시 컨설팅 (공간조성 원리 안내, 공간 선정, 기본 설계 확인 등) | 2023.3~12월 | | 교육청 | 중간보고회 및 본설계(실시 설계) 완료, 설계안 심의 | 2023.6~9월 | | 학교 | 설계 업체 선정 및 실시 설계 내용 구성원 공유 | 2023.6~9월 | | 교육청 | 실시 설계 검토 | 2023.6~9월 | | 학교 | 기자재 및 비품 구입 계획 수립 기자재 및 비품 구입 내용 구성원 공유 | 2023.8~10월 | | 공사 시공 | 교육청 (학교) | 입찰공고(업체 선정) 등 공사 행정절차 이행 | 2023.8~10월 | | 교육청 (학교) | 공사 업체 선정, 감리 계약 | 2023.10~11월 | | 학교 | 시설 공사 진행, 디자인 컨설팅, 기자재 구입· 설치 | 2023.12월~ 2024.2월 | | 사후 일정 | 학교 | 준공 검사 | 2024.2월 | | 학교 | 공사 진행 및 완료 | 2024.2월 | 3학년 교실부터 실시 개학일전 공사완료 | 학교 | 교과교실제 도입구축비 정산보고 시설.기자재 관리 | 2024.2월 | | 학교 | 공간 조성 사후 평가 및 관련 행정 업무 완료 | 2024.2월 | | 교육청 | 교과교실제 운영비 교부 | 2024.3월 | | 학교 | 교과교실제 운영 및 운영비 사용 계획 수립 | 2024.3월 | | 교육청 | 교과교실제 구축 상황 점검 | 2024.3월 | | 교육청 | 교과교실제 운영 상황 점검 | 2024.5~6월 | |
2023년 학교 공간 조성 TF팀 분기별 추진 절차 |
단계 | 추진 내용 | 학교 공간 조성(2023.3.1.~ 2024.2.29.) | 1/4(3월~ 5월) | 2/4(6월~8월) | 3/4(9월~11월) | 4/4(12월~ 2월) | 기반 마련 | 운영준비 계획수립 | | | | | 공감대 형성 홍보 및 연수 선진교 벤치마킹 | | | | | 시설 구축 | 배치 및 공간 구성 계획 | | | | | 시설 기본 계획(안) 마련 | | | | | 설계 용역 발주 | | | | | 설계 검토 및 완료 | | | | | 공사발주 및 시공사 선정 | | | | | 공사착공 및 완료 | | | | | 교실환경 조성 | | | | | 운영 | 구축 및 운영 TF팀 (위원회)조직 | | | | | 교과별 수업 모형 개발 | | | | | 시설 관리 및 활용에 대한 피드백 (수정, 보완) | | | | | 평가 및 개선 | 평가 및 분석 | | | | | 결과 보고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