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신입생 과학중점학교 주요사항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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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양성화 | 등록일 | 19.11.22 | 조회수 | 592 | |||
(기본 방향)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교원 수급 및 시간 배분 등 학교 상황에 따라 자율적 구성을 원칙으로 하되, 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구성 원칙을 준수해야 함 - 교육과정의 10%이내에서 STEAM 관련 교과 및 교육 활동 편성 1학년 공통 - 과학(통합과학 8단위, 과학탐구실험 2단위 포함)교과 10단위 이상, 수학교과 8단위 이상 편성 - 연간 40시간 이상의 과학·수학 관련 체험활동 (20시간은 STEAM형으로 운영, 20시간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운영) - 과학교양 1과목 2단위 개설 권장 과학중점과정(2·3학년) - 3년간 과학·수학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단위의 45% 이상 이수 - 과학 8과목(물리학·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Ⅰ, Ⅱ) 이수 - 수학 4과목(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등) 이수 - 융합인재교육이 가능한 과학교양 또는 과학융합 및 심화학습을 위한 과학·수학 계열 전문 교과Ⅰ중 1과목 이상 개설
(목적) 과학·수학 분야의 탐구 수행 능력 함양 및 사회문화적 맥락에 맞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함양 (운영방안) 과제연구를 정규 교과로 편성하여 운영하거나 동아리 활동 또는 과학·수학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운영 (지도방안) 학생 주도의 과제연구 수행을 위해 연구 주제 및 문제 선정, 연구계획서 작성, 연구 설계, 연구 수행, 연구 보고서 작성, 연구 산출물 발표 등으로 지도 (학생연구 발표회) ‘학생 과제연구 발표회’를 개최하여 과제연구 성과 공유 및 확산
입학 전형 요소를 고려한 맞춤형 진학 관리로 이공계 대학 진학 활성화 - 전문 과학계열, 깊이있는 과학적 소양이 요구되는 인문사회 계열 진로 프로그램 개발·운영 대학의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개인별 관리 체계 마련 - 학생 개인의 과학·수학 분야 소질 계발 및 이공계 진로 탐색 기회 활성화 - 개인 포트폴리오 작성 및 관리 지도 강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등 학교 정보 공시 및 대교협 등을 대상으로 학교홍보방안 수립 4. 과학중점과정 선정사항 - 학생들의 선택을 최대한 존중하기 위해 학년당 5반을 과학중점과정 으로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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