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에서 혁신(+)더하기 학교로 거듭나는 양현고등학교는,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는 학교, 가르치는 기쁨과 배우는 즐거움이 있는 학교, 학교의 자율성과 자발성 및 집단지성을 존중하는 학교를 기반으로 인성 함양과 진로비전의 구축,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배양하는 교육과정 운영, 배움 중심의 수업으로 수업이 즐거운 학교문화 형성을 목표로 한다. |
* 진로 맞춤형 통합교육과정 운영
학생 역량 강화 프로젝트 |
@ 디지털 크리에이터 역량 강화 프로젝트(18차시) @ 디자인 씽킹 &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15차시) @ 영상 컨텐츠 제작 프로젝트(15차시) @ 현대 자본주의 비판적 분석 및 대안 모색 프로젝트(6차시) |
주제통합 프로젝트 수행 기반 과정 중심 평가 |
@ 다양한 교과가 접목된 수업을 통해 융합적 사고를 함양 [ 주제통합 수업 & 수행평가 ] - (1학년) 국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 (2학년) 고전읽기, 미술, 윤리와 사상, 영어 @ 과제해결을 위한 모둠 속 역할 분담을 통한 협업 능력 함양 @ 교과통체험활동 실시 - '다산에게 길을 묻다' (전남 강진) |
나만의 책쓰기 프로젝트 |
@ 1년 동안 자신의 관심 분야의 책 만들기 작업을 통한 창의력 및 자기주도능력 함양 @ 관심 분야의 주제에 대한 교과 통합적 사고 능력 및 지식생산자로서의 역량 향상 @ 진로 맞춤형 혁신학교 취지에 맞는 진로 연계 책 쓰기 @ 자신의 개성이 잘 드러나는 나만의 책 쓰기 |
진로 맞춤식 자기계발 프로그램 | @ 자신의 관심 분야 또는 진로와 관련한 주제를 전문 강사와 함께 탐구 @ 예체능 등 다양한 영역의 학생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강사 지원 - 배구, 배드민턴, 코딩, 음악 밴드 @ 전문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학교생활에서 습득함으로써 교실 내 수업지식과 융합 기회 제공
|
연합 독서 캠프 | @ 연합 독서 캠프 운영( 겨울 방학 중 실시 계획) | 학년별 진로 특색 활동 | @ 1학년 - ' 책에서 나의 길을 찾다' , 지역사회 역사&문화 탐방 @ 2학년 - 청소년 웨비나(진로 이슈 분석과 토론) 활동 |
*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 교직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및 수업 나눔의 장 확대 - 양현 교직원 연수 참여 확대 및 수업 나눔 기회 마련 - 활동 중심 수업 사례, 평가 나눔을 통한 수업 실천 * 양현고등학교 사회적협동조합 YHAM(얌) 운영 - 학교 내 매점 운영 - 학생 및 교직원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 실시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 활동', ' 김장 봉사 활동' 실시
* 지역혁신교육 거점학교 역할 수행
* 참학력 기반 혁신교육과정 개발 - 지역과 함께하는 진로 탐구 범교과 프로젝트 교육과정 개발
[ 아래 그림 파일은 첨부 파일을 열어보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