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현고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2년도 나만의 책쓰기 활동 안내
작성자 손영란 등록일 22.03.07 조회수 633

양현 나만의 책쓰기

cafe.naver.com/yanghyeonbook

자신의 대학 진로나 관심분야와 연관하여 2017년부터 양현고에서 실시하고 있는 책쓰기 활동입니다. 책쓰기 활동을 통해 고등학교 생활의 성장과 성숙에 관심있는 학생은 4월 말까지 책쓰기에 관한 간단한 개요나 계획서를 카페에 올려주기 바랍니다.(계획서 올린 학생만 참여 가능함. 계획서는 카페에 올린 작년 계획서 참고하셔요.) 특히 3학년은 1학기에 책이 나와야 합니다. 1학기에 나올 수 있는 학생만 응모해 주세요. 수량을 조정해야 하니 계획서가 많을 경우 심사하여 정할 수 있습니다.

운영의 목적

1. 개인 또는 모둠을 구성한 학생이 자신들이 관심을 갖고 있거나 진로와 관련있는 주제를 정해 탐구하거나 조사한 내용을 책으로 만든다.

2. 주제와 관련한 책을 읽거나, 인터넷 자료를 조사하거나 , 현장조사, 인터뷰, 자유로운 상상, 깊이 있는 공부와 연구를 바탕으로 나만의 독창적인 책쓰기를 한다.

3. 관심 분야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과통합 교육을 지향하고, 관심있는 분야에서 창의성을 갖춘 지식의 생산자와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게 한다.

4. 평소 학생들이 각자 자신이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자유로운 상상, 깊이있는 생각과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책을 만든다.

운영 방침

혁신학교 주제- 진로 맟춤형 혁신학교 취지에 맞게 학생들의 진로와 연계한 책쓰기 활동을 지원하고 계획서를 받아 계획서가 구체적인 팀을 뽑아 연간 지원(전체 학생 응모 가능하고 학년 반 남녀 구분 없음)

단행본 1권 분량 (A4, A5 50-100쪽 정도)

1, 2, 3, 4, 까지 가능하고, 직접 자신의 책을 만들 수 있는 기회 제공

책쓰기 주제: 청소년을 대상독자로 한 기획

(학습, 교양, 사회 과학, 환경, 역사, 철학, 경제, 보건, 의학, 컴퓨터게임, 수학, 체육, 예술 문화, 자기 예상 전공분야, 관심있는 분야 등 분야 제한 없음)

(: 나의 애송 시집, 과학탐구, 내가 그린 만화책, 내가그린 웹툰, 나의 시집, 내가 쓴 소설, 추천영화모음, 음식탐방기, 독서프로젝트. 디베이트 결과물, 영화평, 독서 서평 모음집, 내가 좋아하는 그림, 내가 좋아하는 만화, 여행기, 식물 키우며 관찰하기, 나의 멘토 인터뷰, 자서전, 내 주변 어른 전기문 등 )

세부 추진 계획

단계

활동

활동월일

세부 내용

비고

1

나만의 책쓰기 신청자 모집

3

나만의 책쓰기 취지 공고

내용 공고, 계획서 카페에 제출 시작

2

오리엔테이션

(책쓰기 취지 목적 방법 안내)

4

주제 정하기

선정된

4

관련 자료 찾을 계획 세우기

- 앞으로 읽을 책 고르기

- 앞으로 참고할 사이트 찾기

- 카페에 어떤 책을 쓸 것인지 올려 팀 선정

3학년 학생이 참여할 경우 2차고사 후에 원고제출 가능한 학생만 신청해 주세요. 3학년은 1학기말에 완료함.

3

주제 정하기,

자료

수집하기

5-8

자료 수집하기

5-8

주제 탐구 및 글 쓰기

나만의 책쓰기 카페에 글 올리기

4

책 내용

작성하기

9

책의 얼개 짜기

9

원고 파일과 출력본 제출

1

고사 후

5

책자 만들기

10

출력하여 점검하기

표지 만들 계획 세우기표지 만들고 책자로

제본하기

책만들기 관련 편집회의

출판사에 책 출판 의뢰

제본할 준비물

6

만든 책

소개하기

11

책 출판 완료 및 책 소개하기 준비(판넬)

출판 기념회 준비

2

고사 후

7

평가 및 출판 기념회

12

출판 기념회

소감문 쓰기

양현 학술제

기대 효과

관심있는 주제를 정해 그와 관련한 책을 읽거나 필요한 인터넷 자료를 더 조사하여 원하는 주제에 깊이 있게 다가간 후, 이를 짜임새 있게 통일성을 갖춘 글로 완성하여 한 권의 책자로 만들고, 이를 친구들과 나누는 프로젝트 활동이다.

읽기와 쓰기 영역의 통합 프로그램으로 이 프로젝트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 학생 스스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여러 경로를 통해 온·오프라인의 각종 지식과 정보(텍스트)에 접근하여, 읽기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적절히 선별하고 종합하여 가치 있는 지식을 산출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특히 이 프로젝트는 최종 결과물로 학생들 자신의 글()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독서의 전 과정이 매우 유목적적으로 진행되며 자신의 진로와 관심분야에 깊이 있는 천착이 될 것이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매우 적극적인 독자, 필자로서 활동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특히 학생이지만 특정 주제(분야)에서는 창의성을 갖춘 지식의 생산자와 전문가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할 것이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 독자가 자신의 관심사를 확인하고 이와 관련하여 장시간에 걸쳐 탐구하고 그 결과를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자신의 책을 발간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를 찾고 조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스스로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된다. 진로 교육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아는 자아탐색에서 출발한다.

. 문의 사항은 1층교무실(또는 4층 수업나눔실, 국어교사실) 손영란 선생님께 문의하기 바랍니다.(249- 6111). 관심있는 학생은 위에 안내한 카페에 계획서를 올려주기 바랍니다.

 

이전글 양현고등학교 학생증 발급을 위한 협약 은행 모집
다음글 수요일 7,8교시 진로탐색 프로그램의 날 이름 공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