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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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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학업성적관리요약-학부모연수자료
작성자 박현아 등록일 21.03.15 조회수 1028

2021 영전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규정

5차개정 : 2021. 3. 10.

1(목적) 이 규정은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방법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중등교육법 시행규칙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교육부훈령 제325, 2021.1.4.일부개정)2021 전라북도 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시행지침을 준거로 하여 작성된 것으로, 영전초등학교 학업 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을 높이고,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내용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과 학교 교육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있다.

2(기본 방침)

학업성적 평가 및 관리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학교생활기록부의 전산처리 및 관리, 이에 따른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학교별 학년(학년군)협의회를 구성하고 학교의 장을 소속으로 영전초등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둔다.

평가는 교육과정 목표와 국가, 교육청, 학교 수준의 평가지침을 반영하여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하며, 성적 산출을 통한 서열화의 목적이 아닌 참학력 신장에 중점을 둔다.

사용자는 직접 관찰·평가한 내용을 근거로 자료를 입력해야 한다.

정규교육과정 외에 학생이 수행한 결과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하는 과제형 수행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교과학습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 다만, 교과목의 특성상 수업활동과 연계한 수행평가만으로 평가할 수 있다.

⑥ ⑤항에도 불구하고, 감염병의 전국적 유행 등 국가 재난에 준하는 상황에서는 지필평가 또는 수행평가만으로 평가하거나, 초등학교는 교육부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필 및 수행평가를 실시하지 않을 수 있다.

자녀가 재학하는 학교에 부모 교직원이 재직하는 경우, 자녀가 재학 중인 학년의 출제, 검토, 인쇄, 채점, 평가 관리 등 자녀와 관련된 평가 관련 업무를 담당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작성에 필요한 보조부는 학교의 실정에 맞게 계획을 수립하여 전산입력·관리하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누가기록과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누가기록은 담임교사 책임하에 나이스에 기록하되 보관 기간은 당해연도에 한한다.

⑨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8조 제3항에 따라 학교 내 각종 평가에서 학생이 배운 학교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평가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전라북도교육청 초등 성장평가제 시행(학교교육과-24470, 2015.12.10.)에 따라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일제식 정기 지필 평가는 폐지하고 서열화하지 아니한다.

7(주요 용어 정의)

교과학습발달상황 평가 및 관리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수행평가란 담임(전담)교사가 교과 수업시간에 학습자들의 학습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이다.

성취기준이란 학생들이 교과를 통해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통해 수업 후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능력을 결합하여 나타낸 활동의 기준을 의미하며, 학생의 특성학교 여건 등에 따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여 학년(학년군)협의회 등을 통해 재구조화할 수 있다.

8(교과학습발달상황)

(기본 방침) 교과학습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한다. 평소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기준, 평가기준에 따른 성취도와 학습 수행과정을 평가한다.

(평가계획) 교과학습 평가 계획은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교육과정 및 학교,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급별로 평가 계획을 세우되, 협의회를 통하여 수립하고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의 장이 승인한다. 평가 계획에는 각 학년(교과)별 평가의 영역·요소·방법·시기·횟수·기준 및 결과의 활용을 포함한다. 평가 계획은 학생과 학생의 보호자에게 공개 및 제공하여야 하며 학기 초에 1(3, 9월 중)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평가의 영역·요소·방법·시기·횟수·기준을 사전에 공개한다.

(평가 운영)학급의 담임 및 교과 담당교사는 교과 평가 계획에 따라 구체적인 평가 방법과 시기 등을 정하여 시행한다.

교과학습 평가는 학생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평가하며, 관찰평가, 구술평가, 선택형 평가,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실기평가, 자기평가, 상호평가 등 교과별 특성에 적합한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한다. 또 교과 평가의 관찰 내용은 나이스에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원격수업을 실시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운영하되 전라북도교육청의 지침이나 안내에 따른다.

1. 학년(교과)별 협의회 등에서 원격수업 유형별 출결·학생평가·학생부 관리 계획을 마련하고 원격수업 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하여 원격수업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2. 원격수업 운영계획을 학생·학부모에게 안내한다.

학생의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무선 확인 등 학습관리를 실시하고 원격수업 운영계획에 따라 출결 및 평가를 운영하고 관리한다.

원격수업 기간 학습한 내용에 대해 등교 이후 성취도를 확인한다. 이때 단기간 수행평가 집중 실시에 따른 학생 부담 완화를 위해 수행평가 성적 반영 비율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복수의 학생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모둠활동 등을 평가할 때에는 개별 학생에 대한 역할을 부여하고 학습과제의 수행과정과 결과가 평가될 수 있도록 한다.

(평가 결과) 평가 결과는 연 2, 문서로 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는, 해당 학기말에 성적을 종합하여 가정에 통지하도록 한다. , 평가 결과는 교육정보시스템에 수시상시 입력하여 관리한다.

(평가 결과 처리) 교과학습발달상황은 각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학습활동 성취정도, 수행평가 결과, 학습활동 수행상 특징 등을 종합하여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과목별로 문장으로 입력하되, 1-2학년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교과는 통합하여 입력한다.

원격수업을 실시한 경우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교사가 직접 관찰·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평가하거나 학생부에 기재한다.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한 경우 교사가 원격수업 당시 학생이 작성한 수행 과제물 등을 활용한 수업을 실시하고 학생의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확인하여 기재한다.

원격수업을 실시한 경우 수업 중 과제물 자체(완성도 등)를 평가하지 않으며, 등교수업 내에서 학생이 보여준 성취도, 태도, 참여도, 수행 역량 등을 평가하고 기록한다.

평가 도구로 사용한 학생 평가 결과물과 성적 처리가 끝난 평가의 중요 자료의 보관기간은 당해 학년도(2021학년도)에 한한다.

(이의 신청) 학생평가에 대한 이의신청 기회를 부여하고 이의신청이 있을 때 절차에 따라 처리하여야 하며 절차는 다음과 같다.

- 평가 실시평가 결과 공개이의신청 기회 부여이의신청 접수(2주이내)이의신청 처리처리결과 제공평가 결과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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