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폭력 예방수칙 안내(장난과 폭력의 차이)
작성자 *** 등록일 24.07.01 조회수 49

<장난과 폭력의 차이를 이해해요> 

우리 주변에서 여러 가지 일들이 있어요.  누군가에게는 장난이지만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상황에서 누가,  왜 불편할지 생각해 보세요.

- 장난이라며 중요 부위를 툭 치고 달아나기

- 누가 누구랑 사귄다고 소문내기

- 친구가 싫어하는 별명 부르기

- 몰래 숨어 있다가 깜짝 놀라게 하기

- 친구의 신체 부위 놀리기

 

<성폭력은 범죄 행위입니다.>

성폭력이란?

상대방이 싫다고 하는데도 강제로 몸을 만지거나 말이나 행동으로 놀리는 등 성적인 것과 관련하여 옳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성적인 내용의 말과 행동으로 수치심을 갖게 하는 경우

싫다고 하는데도 강제로 생식기 등 중요부위를 만지는 경우(친구끼리 생식기를 만지고 도망가는 장난도 성폭력에 해당됩니다.)

음란물을 보여주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 가족이 함께 배우는 성폭력 예방수칙

1. 도움을 요청할 때 : 직접 도와주기보다 주위 어른에게 도와줄 수 있도록 합니다.

2. 위급상황을 가장할 때 : 급히 도움을 요청할 때 자신보다 다른 어른이 더 잘 도와줄 수 있으므로 다른 어른들께 부탁해 주세요.”라고 말합니다.

3. 친절하게 다가올 때 : 기분 좋은 말과 함께 부탁을 하면 경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그 자리를 피하고 부모님의 허락 없이는 안돼요”. 라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4. 선물을 이용할 때 : 이유 없이 돈이나 선물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5. 아는 사람인 척 할 때 : 나를 아는 것처럼 다가와 무언가를 묻거나 함께 가자고 하면 부모님께 연락하고 즉시 자리를 피합니다.

6. 혼자 있을 때 : 만약 혼자 있는데 누군가 왔다면 가족 이외에 절대 문을 열어주지 말아야 하며 아무도 없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7. 친구끼리 장난으로 생식기를 만질 경우 :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함부로 중요한 부위를 만지는 것은 안됩니다. 그럴 경우 단호하게 싫다고 말합니다.

<자료출처: 참보건연구회> 

이전글 2024-7월 보건소식
다음글 폭염 시 온열질환 예방수칙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