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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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산업화, 지식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은 사회 구조를 변화시키고, 생활양식까지 크게 바꾸어 놓았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게 되었으나, 사회의 제 기능이 약화되고, 사회 공동체 구성원들의 가치관이 다양하여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갈등의 모습으로 비치기도 한다.
어린 학생들의 성장 과정에는 가정ㆍ학교ㆍ지역사회의 환경이 크게 작용하며, 이들 사회의 교육적 기능이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가족의 교육적 기능이 핵가족화, 맞벌이화 등으로 인해 약화되고, 지역사회의 교육적 기능 역시 상업주의의 현실 속에 교육적 연대감을 형성할 수 없을 정도가 되고 있다. 이러한 가정․사회의 교육적 방임상태에 놓여 있는 소외된 학생들은 학교 사회에서 부적응, 학습장애 등의 문제를 안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학생들은 따뜻한 사랑과 보호, 관심을 요하므로 이들에 대한 특별한 교육적 대처 및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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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약학생이나 학교부적응 학생은 물론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욕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 제공를 제공합니다.
◈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은 모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합니다.
◈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학생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학교가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기능
- ◈ 학생들이 정상적인 학교생활을 방해하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 하고 치료함으로써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함에 있습니다.
- 교육복지사업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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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 발굴 및 지원 - 가정방문
◈ 교내시스템 구축 – 교내위원 구성, 교내사례관리팀 운영
◈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 학생 중심의 가정-학교-지역 연대
◈ 교육복지프로그램 운영 – 학생·학부모 맞춤 통합프로그램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