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서문초등학교

중점과제

중점과제 1. 문화 - 예술 - 체육을 통한 인성교육

목표

  • 학생들의 지 - 덕 - 체 전인 성장을 도모
  • 학생의 전인 성장을 위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 구축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추진방침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성 프로그램 운영 및 핵심 역량 함양
  • 예방적 측면에서 학생을 중심 배려 - 공감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추진내용

추진내용 안내표
학교교육 목 표 C1. 인성교육을 위한 환경 구축
C2.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주요업무 (도,시) (도)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교
(시)꿈을 키우며 배움이 즐거운 학생
세 부 사업명 추 진 내 용 대상 시기 교육과정반영시간확보
교과 창체
인성 교육 환경 구축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지도
- 바른말 고운소리 나누는 우리 학교 만들기
- 예술과 인성교육의 접목  

• 기본생활 습관 정착교육
-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내실화 ․
교사, 학생, 학부모 공감대 형성
전교생 연중 ○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 창의 인성 교육 강화
•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성교육 운영
- 학년별로 적합한 내용으로 재구성
- 폭력 없는 다정한 학교 만들기  
전교생   연중   ○ 

기대효과

  •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학생 자존감 향상
  • 감정조절과 갈등 해소로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
  • 교육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내적 성장 도모

중점과제 2. 즐거운 책읽기 활동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목표

  • 학생들의 단계에 맞는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 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다양한 의견 제시 활동을 통해 논술 사고력이 신장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자발적인 간접 경험과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도모함

추진방침

  • 독서 습관 정착을 위한 환경 조성
  • 풍부한 독서 시간 제공
  •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추진방침

추진방침 안내표
학교교육목표 T1.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독서 교육 주요업무 (도,시) (도)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교
(시)꿈을 키우며 배움이 즐거운 학생
세 부 사업명 추 진 내 용 대상 시기 교육과정반영시간확보
교과 창체
독서습관 정착을 위한
환경 조성
• 독서 환경 정비
․쾌적한 도서실 환경 조성을 위해 시설 정비
• 도서실 도서 구입
• 학급 문고 설치
• 도서관 활용 수업 안내
․도서실 이용 시간표 배정
전교생 연중 ○ 
풍부한 독서 시간 제공 • 교과와 연계한 독서 지도
․교육과정에 나타난 독서 관련 내용 분석
•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 선정 및 활용
․한 학기 한 권 온작품 독서
•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학급 독서 계획 수립
․주 4회 사제동행 아침독서시간 운영
• 언어력 향상을 위한 창의 독서교실 운영
전교생
대상자
연중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 책의 날 행사
․학년별 독후 활동
• 독서 주간 운영
․독서행사(작가와의 만남, 독서논술대회, 도서관이벤트)
• 도서관아 놀자 프로그램 운영
전교생 4월
9월
11월
○ 

추진방침

  • 바른 독서 생활 습관 정착
  • 독서 논술 능력 향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사고력 신장
  • 직접, 간접 경험에 의한 올바른 인성 함양
  • 배움과 돌봄과 자람이 함께 일어나는 학교문화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