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서문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중점과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중점과제 1. 문화 ․ 예술 ․ 체육을 통한 인성교육

목표

  • 1. 학생들의 지 ․ 덕 ․ 체 전인 성장을 도모
  • 2. 학생의 전인 성장을 위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 구축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추진방침

  • 1.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성 프로그램 운영 및 핵심 역량 함양
    2. 예방적 측면에서 학생을 중심 배려 ․ 공감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추진내용

학교교육 목 표 C1. 인성교육을 위한 환경 구축
C2.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주요업무 (도,시) (도)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교
(시)꿈을 키우며 배움이 즐거운 학생
세 부 사업명 추 진 내 용 대상 시기 교육과정반영시간확보
교과 창체
인성 교육 환경 구축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지도
․ 바른말 고운소리 나누는 우리 학교 만들기
․ 예술과 인성교육의 접목  

◗ 기본생활 습관 정착교육
․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내실화 ․
교사, 학생, 학부모 공감대 형성
전교생 연중 ○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 창의 인성 교육 강화
◗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성교육 운영
․ 학년별로 적합한 내용으로 재구성
․ 폭력 없는 다정한 학교 만들기  
전교생   연중   ○ 

기대효과

1.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학생 자존감 향상
2. 감정조절과 갈등 해소로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
3. 교육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내적 성장 도모
중점과제 2. 즐거운 책읽기 활동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목표

  • 1. 학생들의 단계에 맞는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 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2. 다양한 의견 제시 활동을 통해 논술 사고력이 신장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3. 자발적인 간접 경험과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도모함

추진방침

  • 1. 독서 습관 정착을 위한 환경 조성
    2. 풍부한 독서 시간 제공
    3.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추진방침

학교교육 목 표 T1.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독서 교육 주요업무 (도,시) (도)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교
(시)꿈을 키우며 배움이 즐거운 학생
세 부 사업명 추 진 내 용 대상 시기 교육과정반영시간확보
교과 창체
독서습관 정착을 위한
환경 조성
◗ 독서 환경 정비
․쾌적한 도서실 환경 조성을 위해 시설 정비
◗ 도서실 도서 구입
◗ 학급 문고 설치
◗ 도서관 활용 수업 안내
․도서실 이용 시간표 배정
전교생 연중 ○ 
풍부한 독서 시간 제공 ◗ 교과와 연계한 독서 지도
․교육과정에 나타난 독서 관련 내용 분석
◗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 선정 및 활용
․한 학기 한 권 온작품 독서
◗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학급 독서 계획 수립
․주 4회 사제동행 아침독서시간 운영
◗ 언어력 향상을 위한 창의 독서교실 운영
전교생
대상자
연중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 책의 날 행사
․학년별 독후 활동
◗ 독서 주간 운영
․독서행사(작가와의 만남, 독서논술대회, 도서관이벤트)
◗ 도서관아 놀자 프로그램 운영
전교생 4월
9월
11월
○ 

추진방침

1. 바른 독서 생활 습관 정착
2. 독서 논술 능력 향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사고력 신장
3. 직접, 간접 경험에 의한 올바른 인성 함양
4. 배움과 돌봄과 자람이 함께 일어나는 학교문화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