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점과제 1. 문화 ․ 예술 ․ 체육을 통한 인성교육
목표
- 1. 학생들의 지 ․ 덕 ․ 체 전인 성장을 도모
- 2. 학생의 전인 성장을 위한 학생 지원 프로그램 구축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추진방침
- 1.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성 프로그램 운영 및 핵심 역량 함양
2. 예방적 측면에서 학생을 중심 배려 ․ 공감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강화
추진내용
학교교육 목 표 | C1. 인성교육을 위한 환경 구축 C2.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
주요업무 (도,시) | (도)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교 (시)꿈을 키우며 배움이 즐거운 학생 |
|||
---|---|---|---|---|---|---|
세 부 사업명 | 추 진 내 용 | 대상 | 시기 | 교육과정반영시간확보 | ||
교과 | 창체 | |||||
인성 교육 환경 구축 |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지도 ․ 바른말 고운소리 나누는 우리 학교 만들기 ․ 예술과 인성교육의 접목 ◗ 기본생활 습관 정착교육 ․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 내실화 ․ 교사, 학생, 학부모 공감대 형성 |
전교생 | 연중 | ○ | ○ | |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 ◗ 창의 인성 교육 강화 ◗ 학년별 인성 프로그램 운영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인성교육 운영 ․ 학년별로 적합한 내용으로 재구성 ․ 폭력 없는 다정한 학교 만들기 |
전교생 | 연중 | ○ | ○ |
-
1. 체험과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학생 자존감 향상
2. 감정조절과 갈등 해소로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
3. 교육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내적 성장 도모
기대효과
- 중점과제 2. 즐거운 책읽기 활동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 신장
목표
- 1. 학생들의 단계에 맞는 올바른 독서 습관을 형성 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2. 다양한 의견 제시 활동을 통해 논술 사고력이 신장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3. 자발적인 간접 경험과 바람직한 인격 형성을 도모함
추진방침
- 1. 독서 습관 정착을 위한 환경 조성
2. 풍부한 독서 시간 제공
3.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추진방침
학교교육 목 표 | T1.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독서 교육 | 주요업무 (도,시) | (도)자율과 도전, 배움이 즐거운 학교 (시)꿈을 키우며 배움이 즐거운 학생 |
|||
---|---|---|---|---|---|---|
세 부 사업명 | 추 진 내 용 | 대상 | 시기 | 교육과정반영시간확보 | ||
교과 | 창체 | |||||
독서습관 정착을 위한 환경 조성 |
◗ 독서 환경 정비 ․쾌적한 도서실 환경 조성을 위해 시설 정비 ◗ 도서실 도서 구입 ◗ 학급 문고 설치 ◗ 도서관 활용 수업 안내 ․도서실 이용 시간표 배정 |
전교생 | 연중 | ○ | ○ | |
풍부한 독서 시간 제공 | ◗ 교과와 연계한 독서 지도 ․교육과정에 나타난 독서 관련 내용 분석 ◗ 학년별 권장 도서 목록 선정 및 활용 ․한 학기 한 권 온작품 독서 ◗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학급 독서 계획 수립 ․주 4회 사제동행 아침독서시간 운영 ◗ 언어력 향상을 위한 창의 독서교실 운영 |
전교생 대상자 |
연중 | ○ | ○ | |
다양한 독서 행사 운영 | ◗ 책의 날 행사 ․학년별 독후 활동 ◗ 독서 주간 운영 ․독서행사(작가와의 만남, 독서논술대회, 도서관이벤트) ◗ 도서관아 놀자 프로그램 운영 |
전교생 | 4월 9월 11월 |
○ | ○ |
-
1. 바른 독서 생활 습관 정착
2. 독서 논술 능력 향상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력과 사고력 신장
3. 직접, 간접 경험에 의한 올바른 인성 함양
4. 배움과 돌봄과 자람이 함께 일어나는 학교문화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