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서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식품 알레르기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작성자 *** 등록일 21.03.04 조회수 61

식품 알레르기에 대한 오해와 진실

Q. 시간이 지나면 특정 식품알레르기에서 벗어날 수 있나요?

A. 대부분 어린이는 만 5세경에 달걀우유호두땅콩 등에 대한 알레르기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이는 소화기능이 강화되고 해당 식품에 대한 면역체계가 변화하기 때문입니다하지만 성인들의 땅콩고등어새우호두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Q.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그 식품은 무조건 먹지 말아야 할까요?

A. 만약 해당 식품을 식단에서 배제하게 되면 주요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므로 자신의 판단으로 결정하지 말고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특히 12개월 이하의 영아들은 단기간 영양부족에도 임상적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식품알레르기는 보통 즉각적으로 나타나나요?

알레르기 반응은 즉각적으로 생기기도 하고 수 시간 후에 나타나 대인관계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반응의 강도 또한 달라 때에 따라 과민성 쇼크를 유발할 수 있는데이때 아드레날린을 주사하는 등 즉각 처치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Q. 식품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유발물질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식품 알레르기 원인 90%는 매우 소수의 식품에 한정되어 있습니다난류우유메밀땅콩대두고등어새우돼지고기복숭아토마토아황산류호두닭고기쇠고기오징어조개류 등입니다.

Q. 과일과 채소에도 식품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나요?

꽃가루알레르기가 있거나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또는 라텍스에 민감한 사람은 복숭아토마토 등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이 경우 대부분 재채기나 입 주위 또는 입술의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Q. 식품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현재 식품알레르기의 치료방법은 없으며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단 정확한 진단을 받지 않고 식품을 임으로 제한하지 않도록 합니다식품알레르기의 진단은 병원에서 식품 유발 검사혈액 검사피부반응검사 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1. 4월 영양소식 및 식단계획
다음글 2020. 하반기 급식비 중 식품비 사용비율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