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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도 교육정책 연구과제 제안의 장 운영 계획
작성자 *** 등록일 14.12.04 조회수 30

2015교육정책 연구과제 제안의 장운영 계획

 

전북교육정책연구소

배경(필요성 및 목적)

1. 연구과제 공모를 통해 채택된 주제를 중심으로 한 토론의 장 마련

2. 교육3주체의 집단지성을 통한 2015학년도 전북교육정책 연구과제 방향 도출

3. 교원의 다양한 교육정책 의견 수렴을 통한 현장 중심 교육정책 수립

교육정책 연구과제 제안의 장운영 개요

1. 일 시 : 2014. 12. 11() 15:00~18:00

2. 장 소 : 전북과학교육원 1층 영화관 및 4개실

3. 참석대상 :

교육정책 연구과제 제안의 장 참여를 희망하는 모든 교직원, 학생, 학부모

교육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자 하는 교육전문직

교육정책 연구과제 제안 공모 채택자, 교육연구 프로젝트 및 교육정책연구동아리 회원

4. 참석 희망자 사전 희망서 제출: 2014. 12. 3() - 12. 10() 15:00까지 제출

참가신청서 제출: JB메신저(교육정책연구소 허선미) , 문의(박성자, 250-3864 또는 JB메신저)

5. 행사일정

시 간

내 용

담당

소요

14:30~15:00

등록 및 좌석 안내

연구소

30‘

15:00~15:20

개회식(국민의례, 행사개요 및 취지 설명)

담당자

20‘

15:20~16:20

교육정책연구과제 제안 내용 발표(교직원, 학생, 학부모)

제안자 발표

60‘

16:20~18:00

·교육정책 연구과제별 분과마당 운영

·연구과제 토론 및 향후 정책연구 반영 방안 모색

분 과

내 용

학교자치

학생자치, 학생동아리 활동

교육과정

학생봉사활동, 자유학기제 운영

조직문화개선

전라북도교육청 교원, 공무원 조직문화 혁신방안 연구

지역사회연대

학교시설 개방을 통한 지역사회와 연대 강화

분과장

(정책연구소 연구원)

제안자, 제안의 장 참여자

100‘

현장교원, 학생, 학부모의 교육정책 제안의 내용에 따라 시간이 다소 조정될 수 있음.

교육정책 연구과제 제안 발표 및 토론 장소

1. 교육정책 연구과제 제안 발표

제안정책명 및 제안자

1

교육의 공공성 확산을 위한 영재교육 강사 휴식년제 도입(미륵초등학교 교사 이현상)

2

대인관계능력 향상 인성강화 창의적 체험활동 학생주축 동아리활동(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교사 박영훈)

3

창의적 체험 활동시간, CA시간 수업시수 산정 건의 (전주중앙여자고등학교 교사 이동주)

4

교육지원청 통폐합 시범 실시(청하중학교 교사 문상붕)

5

학교구조 재편을 통한 학교업무 정상화(이리백제초등학교 교사 오동선)

6

전라북도교육청 교원, 공무원 조직문화 혁신방안 연구(익산교육지원청 김영근)

7

학생회장단 자치능력 강화 교육 및 학교 안전사고 실태조사(전일고등학교 학생, 박성민)

8

학생봉사 활동의 내실 있는 운영(전일고등학교 학생, 정정민 )

9

학교시설 개방(도서관)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연대 강화(학부모, 양갑석)

분야

제안 주제(제안자)

분과장

장소

참여

연구원

학교자치

대인관계 능력 향상 인성 강화 창의적 체험활동

생주축 동아리활동 - (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 교사, 박영훈 )

학생 회장단 자치 능력 강화 교육 및 안전사고 실태조사

(전일고등학교 학생, 박성민)

문병현

과학교육원 3층 소회의실

조무현

박성자

교육과정

자유학기제 운영(전북교육정책연구소, 오정란)

학생봉사 활동의 내실 있는 운영(전일고등학교 학생, 정정민, )

정준철

과학교육원 3층 물리실험실

정태식

오정란

조직문화개선

학교구조 재편을 통한 학교업무 정상화

(이리백제초등학교 교사, 오동선)

교육지원청 통폐합 시범 실시(김제 청하중학교교사, 문상붕)

전라북도교육청 교원, 공무원 조직문화 혁신방안연구

(익산교육지원청, 김영근)

문상붕

과학교육원 3층 생물실험실

정재균

이가영

이기옥

지역사회연대

학교시설 개방(도서관)을 통한 지역사회와의 연대 강화

(마령초등학교 학부모, 양갑석)

장형진

과학교육원 3층 지구과학실험실

성희옥

2 교육정책 연구과제별 토론 주제 및 장소

기대효과

1. 전북 교육정책 연구과제 발굴

2. 교육3주체의 교육정책연구에 대한 관심 및 참여 증대

3. 전북교육정책에 관한 의견 교환으로 현장중심 정책연구 기반 확충

기타 문의사항

교육연구사 박성자(063-250-3864, 메신저 : wit1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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