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O157)에 대하여...
작성자 안은경 등록일 20.06.25 조회수 597

 

출처 : 서울아산병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정의

: 대장균은 사람과 동물의 장에 항상 존재하면서 대부분은 위해성이 없으나, 일부는 사람에게 식중독 등의 병을 일으키는데 이들을 병원성 대장균이라고 합니다. 병원성 대장균은 발병 특성에 따라 장출혈성 대장균, 장독소형 대장균, 장 침입성 대장균 등 여러 가지로 분류됩니다.

원인

: 대장균 O157로 알려진 장출혈성 대장균이 감염원입니다. 장출혈성 대장균이 장관 상피세포에 벽돌처럼 쌓여 대량의 독소를 생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파 경로는 충분히 익히지 않은 육류나 샐러드 등 날것으로 먹는 채소 등의 섭취로 생길 수 있으며, 소독되지 않은 우유 등을 매개로 전파되는데 사람과 사람간의 직접 전파도 가능합니다.

증상 및 경과

: 감염된 환자의 잠복기는 38일 이후 발열을 동반하지 않는 급성 혈성 설사와 경련성 복통을 호소합니다. 설사는 경증으로 혈액을 포함하지 않는 것부터 다량의 혈액을 포함한 상태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환자의 경우 회복되지만, 환자의 10% 정도에서 합병증으로 용혈성 요독 증후군이나 혈전성 혈소판 감소증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아에서는 약 10%까지 합병되고 합병자 중에 27%가 사망하며, 고령자의 경우 용혈성 요독증후군의 사망률은 50%에 달한다고 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은 무엇인가요?

장출혈성대장균(Enterohemorrhagic Escherichia coli) 감염에 의하여 출혈성 장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 증상은 무엇인가요?

심한 경련성 복통, 오심, 구토, 미열 등의 증상과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사는 경증, 수양성 설사에서 혈성 설사까지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증상은 57일간 지속된 후 대체로 호전됩니다. 그러나 용혈성요독증후군 합병증이 나타날 경우, 사망할 수 있습니다.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은 어떻게 전파되나요?

오염된 식품, 물을 통하여 감염되며 사람사람 간 전파도 중요한 전파경로 입니다. 대부분의 발생은 소고기로 가공된 음식물에 의하며 집단 발생은 조리가 충분치 않은 햄버거 섭취로 발생하는 예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 예방 방법은 무엇인가요?

올바른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은 철저히 준수하고 육류 제품은 충분히 익혀 섭취하고, 날 것으로 섭취하는 야채류는 깨끗한 물로 잘 씻어 섭취해야 합니다.

장출혈성대장균 감염증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수분 공급 및 전해질 교정을 통한 보존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용혈성요독 증후군 유발 위험으로 항생제 사용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전글 <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예방수칙 >
다음글 2020. 7월 학교급식 영양량, 알레르기유발식품 및 원산지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