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 2022.5.10.(화) 1교시~4교시2. 대상 : 5~6학년3. 강사 : 김성호 교수4. 내용 : 별꽃, 봄까치꽃, 봄맞이꽃, 꽃마리, 냉이, 꽃다지, 민들레 애기똥풀, 양지꽃, 괭이밥, 주름꽃...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너도 그렇다 나태주의 시가 너무도 작고 예쁜 꽃마리를 보고 지어졌다네요학교 정원에 다가가 아까 배운 꽃 종류들을 실제 찾아보고 살펴보고 뿌리까지 조심스럽게 채집하고 작은 풀 한 포기에도 사랑 쏟고 자세히 들여다보며 표현하는 우리 친구들. 봄꽃처럼 피어나고 정성스럽게 표현해 내면 좋겠습니다.
1. 일시 : 2022.4.12.(화) 1교시~4교시2. 대상 : 5~6학년3. 강사 : 김성호 교수4. 내용 : ‘관찰의 힘’1. 관찰은 자세히 보는 것.2. 관찰은 다가서서 눈높이를 맞추는 것(엎드리고 땅을 파고 물 속 들어가서까지)3. 관찰은 오래도록 기다리며 지켜보는 것(될 때까지, 처음부터 끝까지)4. 관찰은 생각하며 보는 것(관찰의 끝에서는 나까지 되돌아보며 생각하기)5. 관찰은 무엇 하나만 보는 것.(Only one! 나만의 가습의 별 하나를 찾기)6. 관찰은 결국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사랑하는 그 무언가 찾기)“다가가는 사람은 생생하게 말할 수 있다. 다가가는 사람이 되자.”
1. 일시 : 2022.5.9.(월) 1교시~4교시2. 대상 : 3학년3. 강사 : 김성호 교수4. 내용 ; 2학년 때 김성호생태작가님과 '빨간 모자를 쓴 딱따구리' 그림책으로 함께 40분 정도 만났는데 작년 들었던 딱따구리 종류나 먹이 주었던 엄마의 모습 등 특성에 대해 기억 너무 잘 하고 있네요. 오전 4시간인데도 집중 너무 잘하고 딱따구리의 모습도 잘 표현하고 발표도 잘하고 또 성장한 오늘의 모습 3학년!짝짝짝!!
1. 일시 : 2022.5.9.(월) 1교시~6교시2. 대상 : 전교생3. 책 제목 : 나는 사자4. 내용 :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족사랑을 주제로 가족들의 장점을 말하고 가정에서 전달하기로 했습니다. 학년 올라갈수록 보이지 않는 가치와 마음을 표현하는 모습이 넘쳤습니다. 이어 그림책 주제에 맞게 개사한 노래에 화음반주를 익혔습니다. 도도, 솔솔, 파파 옥타브로 화음반주를 배우며 교실에서도 더욱 화음을 익혀 가는 시간 가지기로 했습니다. 가정의 달 5월 더욱 가족간의 두터운 사랑을 표현하는 달이 되길 바랍니다.
1. 일시 : 2022.4.11.(월) 4교시~6교시2. 대상 : 전교생3. 책 제목 : 봄 선물이 와요4. 내용 : 그림책 창의음악 첫 번째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황성진강사님과 3년째 이어지는 그림책 수업이라 바로 척척 진행이 됩니다.봄 선물 그림책이 참 화사하고 예쁜 색감으로 주인공 곰과 고슴도치를 주제로 이야기를 펼쳐 나갑니다. 고슴도치의 단점을 강점으로 바꾸고 새로운 세상을 보게 하는 곰, 어울리지도 못했던 고슴도치가 친구들을 위해 선물을 준비하는 과정과 성장이 감동적이네요. 올해는 창의음악으로는 화음반주를 배워보기로 하였습니다. 좋아하는 노래에 반주를 할 수 있도록 기본 주요 3화음을 배우고 직접 키보드로 눌러보았습니다. Ⅰ도 화음, Ⅳ도 화음, Ⅴ도 화음의 이해와 함께 저학년들도 잘 이해하고 참여하네요.
1. 일시 : 2022. 4.11.(월) 1교시~4교시2. 대상 : 4학년3. 강사 : 김성호 교수4. 내용 : 딱따구리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알고 딱따구리의 놀라운 집짓기 이야기를 듣고 그림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작년 배웠던 암컷, 수컷의 구별로 빨간 모자를 쓴 딱따구리는 수컷이라는 사실, 딱따구리 부부의 집짓기, 번갈아 교대로 알 품기, 새끼 돌보기. 애벌레를 잡는 화살표 모양의 긴 혀 등 아이들은 많은 부분을 기억하고 있네요. 비가 들지 않도록 구멍을 파고 처마 같은 가지 밑에 집을 짓는 모습, 많은 새들과 동물들이 탐내는 안전한 집에 대해서도 더욱 알게 되었습니다.
1. 일시 : 2021.12.09.(목) 4~6교시2. 대상 : 전교생3. 강사 : 황성진 강사4. 책 제목 : 우리가 잠든 사이에5. 내용 :'우리가 잠든 사이에' 그림책을 담임선생님들과 미리 만났고 인종도 벗어나고 편견을 깬 '다양성'이 표현된 그림과 글 속에서 함께 살아가는 의미를 나눈 시간이었어요. 모든 사람이 잠든 속에서도 움직이는 사람들, 동물과 자연, 직업 등 제각각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서로 다름의 다양성 속에 감사와 나는 어떤 영향력으로 살아갈까 꿈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이어 이제 척척 악보만 보고도 부르는 손기호 창작노래와 5~6학년의 특별 BTS 노래에 깜짝공연 컵타까지 이루어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