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시 : 2021.09.07.(화) 1~4교시2. 대상 : 5~6학년3. 내용 : 2학기가 시작되어 생태체험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부슬부슬 비가 내렸다 그쳤다 하는 날씨였지만 장화 신고 우산 쓰고 서남대 부근 두 군데의 둠벙 생태체험장에서 9월 물 속 곤충을 만나는 시간입니다.첫 번째 둠벙에 들어가 그물망으로 뜨니 물자라, 우렁, 송장헤엄치기, 잠자리 애벌레, 귀하디 귀하다는 장구애비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잠자리 애벌레는 번데기가 되지 않고 바로 잠자리가 되는 불완전탈바꿈이라네요. 이렇게 잠자리 애벌레가 물 속에 살고 있었다니 새롭게 알았네요.
1. 일시 : 2021.7.20.(화) 오전2. 대상 : 3~6학년3. 내용 : 친구들은 항공 드론 코딩 특별 진로체험을 하였습니다. 한제준과학선생님께서 준비하셔서 한국항공소년단 전북연맹 주관으로 강사님이 오셨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융합인재로 자라기 위해 항공진로직업 탐색, 항공이론, 종이비행기 조립, 창작무인기행 드론체험 등 특별한 시간으로 아이들은 또 새로운 경험을 쌓았네요전라일보에 우리 학교 특별진로체험 소식도 떴네요이 많은 경험들이 쌓이고 쌓여 자신감으로 연결되고 우리 친구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대산 '지구살리기 실천학교' 소식 ☆ 1. 일시 : 2021. 7. 13.(화)2. 대상 : 5~6학년3. 작가 : 김성호 작가4. 내용 : 5~6학년 친구들은 학교 밖 저수지로 5,6월 풀꽃에 이어 7월에는 물 속 생물을 만나는 생태체험을 하였습니다.일주일 전부터 물 속 생물 관찰 위한 장소를 탐색하였다는 곳 학교 밖 1km 떨어진 곳으로 현장생태탐방을 잠시 나갔습니다. 새벽부터 그물망을 놓아 다양한 생물들을 만날 수 있었고 그림책 속에서 만났던 각시붕어가 분홍빛을 띠며 우리 대산 저수지에서 발견되어 참으로 신기했습니다. 물고기와 물 속 곤충들을 뚫어져라 바라보며 과학실로 다시 들어왔습니다. 올해 이렇게 민주학교와 지구살리기 실천학교로 지정하고 지원해 주시는 전라북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와 남원교육지원청 장학사님들도 함께 자리하셨습니다. 우리 친구들 쉬는 시간에도 쉬지 않고 관찰하며 생생하게 표현하느라 푹 빠져서 오늘 오전을 보냈네요. 세 시간 정도 함께 한 물 속 생물 친구들을 다시 학교 앞 하천에 놓아주며 인사도 하였습니다. 올 4월부터 7월까지 과학 수업과 연계한 생생한 생태체험을 한 5~6학년 친구들과 선생님! 이러한 기회를 아낌없이 경험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우리 선생님들 고맙습니다. 모든 순간 순간 최선 다해 집중하도록 함께 하시고 내면에 담긴 생각과 의지를 맘껏 표현하도록 이끌어 주셔서 너무도 고맙습니다. 서로를 알고 서로 돕고 상생하는 들꽃과 물 속 생물, 자연을 알고 관심갖게 되면서 자연 속에서 많은 배움이 일어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시간 통해 우리 친구들과 우리 학부모님들은 또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를 되돌아보고 생각하고 가정에서도 이야기 나누고 실천하는 시간들 되길 바랍니다.
☆ 대산 '지구살리기 실천학교' 소식 ☆1. 일시 : 2021.7.12.(월) 2. 대상 : 1~4학년3. 책 제목 : 어여쁜 각시붕어야4. 작가 : 김성호 작가5. 내용 : 각시붕어는 우리나라에만 사는 물고기래요.물이 얕고 물살이 느리고 진흙과 모래도 섞어 있는 물풀을 좋아해요.참 여릿여릿하고 동글납작한 각시붕어는 온 몸에 무지개빛을 두른 빛깔이 꼭 색동옷 차려입은 새색시 같아요
1. 일시 : 2021.7.8.(목) 4~6교시2. 책 제목 : 나도 일등 할 수 있어3. 내용 : 어느새 1학기 마지막 그림책과 창의음악 시간이었습니다. 더 많이 그림책 읽고 노래부르고 컵타 하며 행복한 7월과 여름방학 보내요!동영상도 공유하니 가정에서도 함께 책읽고 노래불러주세요.
1. 일시 : 2021.06.18.(금) 1~4교시2. 대상 : 5~6학년3. 내용 실과 시간 Micro bit를 활용한 SW수업을 실시하였습니다.강의는 남원발명교육센터 선생님이 해주셨으며, 마이크로 비트를 이용한 SW코딩을 실습하였습니다. 마이크로 비트를 이용하여 내가 원하는 글씨나 모양을 LED로 표현하거나 랜덤하게 문자가 표현되도록 하는 활동, 라디오 수신 기능 등 자신이 원하는 것을 코딩하여 마이크로 비트에 프로그래밍하는 활동을 주로 하였습니다.
☆ 대산 '지구살리기 실천학교' 소식 ☆1. 일시 : 2021.06.8.(화) 2. 대상 : 5~6학년3. 작가 : 김성호 작가4. 내용 6월 풀꽃 주제로 외떡잎과 쌍떡잎에 대해 다시 복습하고 학교 앞 정원으로 나갔습니다. 직접 그물맥, 나란히맥을 살펴보고 원뿌리, 수염뿌리를 구별하고 관찰하며 정말 생생한 생태수업이네요. 그리고 채집한 식물 하나를 스케치북에 그렸습니다. 지난 달보다 더욱 집중해서 그리는 모습과 작품에 놀라고 강사님은 도교육청 생태담당 전문직 강의에 우리 친구들이 소개되고 칭찬받은 이야기를 전하며 칭찬과 격려 속에 아이들은 더욱 식물에 더 가까이 빠져들었습니다. 또 옆에서 터치 하나하나 세심하게 살펴봐 주시고 힘을 불어넣어주시는 선생님들 또한 감동입니다.4교시에는 다시 학교 앞 천변으로 나가 달라진 풍경을 관찰했습니다. 개망초가 늘어나고 금계국이 노랗게 맞이하고 농약을 뿌려 완전 타 버린 식물들이 있어 안타까웠어요. 영상촬영팀은 이 생태수업은 왜 할까, 나의 변화는 무엇일까 질문을 우리 친구들에게 하시네요.식물에 관심이 많아지고 다가가고 사랑스럽게 바라보는 눈이 변화되었다는 우리 친구들. 풀꽃 관찰하기 위해 뽑은 식물에게 미안하다고 말하고 더욱 자연의 소중함을 알고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멋진 생각들이 커졌습니다.
☆ 대산 '지구살리기 실천학교' 소식 ☆1. 일시 : 2021.05.11.(화) 2. 대상 : 5~6학년3. 작가 : 김성호 작가4. 내용오늘은 풀꽃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과학교육과정 식물 단원과 연계지어 생생한 체험과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수업이었습니다. 거친 비바람, 추위도 다 이겨내고 살아내는 식물에 대해 경외심을 느끼며 식물 공부를 하고 야외로 나갔습니다. 식물은 크게 나무와 풀로 나눠어지네요. 풀은 그 중에서 한해살이, 두해살이, 여러해살이로 나눠지고 떡잎과 뿌리에 대해 알아보고 드디어 학교 정원과 교문 밖 냇가 주변으로 나갔습니다. 작아서 자세히 보여야 보이는 신기한 신비로운 풀꽃 세상! 와~ 감탄사만 절로 나오네요. 꽃받침이 신기하게도 별모양이여서 별꽃, 봄이 온다고 알려주어 봄까치꽃, 고들빼기꽃, 지칭개, 개망초, 노란선씀바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