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상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우유, 빵보다 ‘이 과일’이랑 먹어야… 영양 상호보완 효과 ↑?
작성자 황정진 등록일 24.03.12 조회수 24

우유, 빵보다 ‘이 과일’이랑 먹어야… 영양 상호보완 효과 ↑?

입력 2024.03.11 15:28
딸기 사진
우유를 옥수수, 호두, 딸기 등과 함께 먹으면 영양분을 더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빵을 먹을 때 우유를 함께 먹는 사람이 많다. 빵 때문에 유당이 소장에 오래 머물러 소화가 더 잘 되기 때문이다. 빵 말고도 우유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다.

◇옥수수
옥수수를 먹을 때 우유도 마시면 옥수수의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다. 옥수수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체력 증진과 피부 관리에 효과적이다. 게다가 식이섬유도 많아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런데 옥수수는 단백질이 적다. 이때 우유와 함께 먹으면 우유 속 양질의 단백질이 옥수수의 부족한 단백질을 보완해준다. 우유를 마실 때 옥수수를 곁들여 먹거나 옥수수와 우유를 섞어 수프로 끓여 먹으면 좋다.

◇호두
호두도 우유와 궁합이 잘 맞는다.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가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그리고 혈전 생성을 막아 혈관 건강을 관리해준다. 다만, 호두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데, 우유가 이를 보충해줄 수 있다. 그리고 호두와 우유를 함께 먹으면 뇌세포를 진정시켜 불안감을 낮출 수 있다. 호두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섭취하면 우울감이 줄어든다. 그리고 우유에 든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을 형성해 불안감을 해소한다.

◇딸기
딸기와 우유를 함께 먹어도 상호보완된다.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로 해소, 면역력 증진, 피부 관리 등에 효과적이다. 이때 우유와 함께 먹으면 우유에 적은 비타민C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동시에 우유는 딸기에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준다. 특히 우유와 딸기를 갈아 마시면 딸기의 신맛을 우유가 중화시켜 먹기에도 좋다.
이전글 `귀리'...체중 감량 외에 또 다른 효능은?
다음글 2024년 3월 영양소식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