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학년도 12월 영양소식(겨울철 건강관리법) 및 원산지 및 영양량
작성자 백진순 등록일 20.11.27 조회수 124
첨부파일

 겨울철 건강관리법

 1. 겨울철의 신체적 특징

 - 차가운 겨울 날씨는 기온이 떨어지고 몸을 움츠리게 하고 혈압을 올리게 되어서 고혈압, 심장병 등 성인병 환자나 노인, 어린이, 허약한 사람은 건강에 주의 해야 합니다.
 -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식욕을 잃기가 쉬워집니다.기온이 내려가면서 감기에 걸리기 쉽고 잠자는 동안 체온조절이 둔해지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 겨울철에는 무엇보다도 알맞은 운동과 더불어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기나긴 겨울을 보내려면 신선한 채소의 공급으로 비타민과 무기질 등을 공급해 주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 겨울철 영양관리

  - 고른 영양섭취와 알맞은 운동으로 체력을 단련합니다.
  - 싱싱한 제철 생선으로 영양가 있는 단백질을 섭취 하도록 합니다.
  - 요오드, 무기질, 비타민의 좋은 공급원인 다시마. 김,  파래, 미역 등의 해조류를 섭취합니다.
  - 귤, 모과 등의 과일차로 비타민 섭취를 늘려 감기를 예방하도록 합니다.
  - 아몬드나 호두등 식물성지방을 적절하게 섭취합니다.              
  
    3. 우리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 규칙적인 생활을 합니다. 
  - 일상 생활에서 취침과 기상, 식사시간 등 생리적인 현상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을 경우 건강을 쉽게 잃을 수 있습니다.
  -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한꺼번에 많은 운동을 하는 것보다 적당히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적당한 영양을 섭취합니다. 영양분은 몸의 각 부분을 만들고 힘을 내게 하며 몸의 여러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달의 절기
1. 대 설 ( 大 寒 ) - 12 / 7 일
 - 대 설 :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의 절기입니다. 하지만 온난화로 인해 우리나라는 적설량이 많다고 볼 수는 없다고 합니다. 대설에는 메주를 만들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 동 지 ( 冬  至 ) - 12 / 21 일
 - 동 지 : 일 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로 팥죽 먹기, 보리밟기 등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전글 2021년 1월 식단계획표 및 원산지 및 영양량
다음글 2020학년도 10월영양소식지 및 학교급식 원산지 및 영양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