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방과후학교 강사 온라인 연수 운영 안내 | | |
□ 목적 ○ 방과후학교 강사 전문성 신장 기회 제공 ○ 방과후학교 강사 역량 강화를 통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질 제고 □ 연수 운영 ○ (연수명) 2020년 방과후학교 강사 온라인 연수(기본과정/심화과정) ○ (운영 기간) ‘20. 3월 ~ 11월, <총 9기> 기수 | 신청기간 | 연수기간 | 이수증 출력 | 1 | '20.03.25.(수) ~ '20.03.31.(화) | '20.03.25.(수) ~ '20.04.14.(화) | '20.04.16.(목) | 2 | '20.04.22.(수) ~ '20.04.28.(화) | '20.04.22.(수) ~ '20.05.12.(화) | '20.05.13.(수) | 3 | '20.05.20.(수) ~ '20.05.26.(화) | '20.05.20.(수) ~ '20.06.09.(화) | '20.06.10.(수) | 4 | '20.06.17.(수) ~ '20.06.23.(화) | '20.06.17.(수) ~ '20.07.07.(화) | '20.07.08.(수) | 5 | '20.07.15.(수) ~ '20.07.21.(화) | '20.07.15.(수) ~ '20.08.04.(화) | '20.08.05.(수) | 6 | '20.08.12.(수) ~ '20.08.18.(화) | '20.08.12.(수) ~ '20.09.01.(화) | '20.09.02.(수) | 7 | '20.09.09.(수) ~ '20.09.15.(화) | '20.09.09.(수) ~ '20.09.29.(화) | '20.10.05.(월) | 8 | '20.10.07.(수) ~ '20.10.13.(화) | '20.10.07.(수) ~ '20.10.27.(화) | '20.10.28.(수) | 9 | '20.11.04.(수) ~ '20.11.10.(화) | '20.11.04.(수) ~ '20.11.24.(화) | '20.11.25.(수) |
※ 수강 신청은 신청일 00:00부터 가능 ○ (인원) 인원제한 없음 ○ (대상)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강사로 활동 중인 개인위탁 강사, 민간업체 소속 강사 등 외부강사 ○ (수강 신청) 한국교원연수원(www.hstudy.co.kr)에 자율 신청(연수비 무료) ○ (이수 기준) 진도율 80% 이상, 설문 응답 ○ (문의처) 한국교원연수원(070-4432-1359, 070-4432-1362) □ 기본과정(15차시) 차시 | 차시명 | 차시 | 차시명 | 1 | 방과후학교의 이해와 방과후학교 강사의 자세 | 9 | 교직원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형성 | 2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계획 | 10 | 안전한 방과후학교(1)-사전예방 | 3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실제(교과) | 11 | 안전한 방과후학교(2)-사후조치 | 4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실제 (특기적성Ⅰ) | 12 | 방과후학교 우수강사 사례(1) | 5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실제 (특기적성Ⅱ) | 13 | 방과후학교 우수강사 사례(2) | 6 | 초‧중등 학생의 발달적 특성 | 14 | 초등돌봄교실의 이해 | 7 | 학생의 문제행동별 지도 방법 | 15 | 초등돌봄교실 운영의 실제 | 8 | 학부모와의 의사소통 | | |
□ 심화과정(7차시) 차시 | 차시명 | 차시 | 차시명 | 1 | 방과후학교와 진로교육 | 5 | 창의적 교수법의 이해(2) - 토의·토론 - | 2 |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의 이해 | 6 | 창의적 교수법의 이해(3) - PBL - | 3 | 다문화가정 학생의 이해 | 7 | 라포형성과 주의집중 | 4 | 창의적 교수법의 이해(1) - 개념과 사고 전략 - | | |
※ 기본과정 및 심화과정은 순서와 상관없이 선택 수강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