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청소년들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방법과 자가진단법
작성자 군산동초 등록일 14.04.03 조회수 712
첨부파일

청소년들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방법

 

청소년들에게 학업 스트레스, 학교 폭력,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등 주변에는 참 불안한 환경이 많아졌습니다. 스마트폰 등을 사용한 인터넷 문화는 우리들이 TV 시청을 하는 것만큼 일반화되어가고 있답니다. 이러한 문화 속에서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무조건 막기보다는 스마트폰을 적절하고 학업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지도해준다면 어떨까요? 학생들 역시 불필요하게 스마트폰에 집착하기보다는 적절히 절제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노력합시다.

사용하지 말라는 말을 듣기 전에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친구들 사이에서도, 부모님들과의 관계에서도 서로 믿고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미도 있고 도움도 되는 청소년들에게 유용한 앱을 활용합시다.

요즘은 글로벌 시대입니다. 저희 청소년들도 국내 소식뿐만이 아니라 해외 뉴스 앱을 통한 소식과 교육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가까이 접할 수 있답니다. 또한, 학업증진에 유용한 앱은 따로 컴퓨터를 켜고 찾지 않아도 장소와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필요할 때에만 손에 지녀 사용합시다.

부모님들께서 생각하시는 스마트폰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학업 방해일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손에 지니게 되면 학업 방해는 당연합니다. 집중하기 어렵게 하는 메시지 도착 알림소리로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받다보면 시간은 금방 흘러갑니다. 진동으로 해놓고 필요할때만 손에 지녀 사용하면 어떨까요?

 

친구들과 눈으로 대화합시다.

친구들과 대화할때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했으면 좋겠습니다. 서로 대화하면서도 다른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 받기도 하는데 이는 시간도 허비될 뿐 아니라 친구와의 진심어린 대화를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친구들과 만나서는 휴대폰보다 눈으로 귀로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이야기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은 자랑거리가 아닙니다.

비싼 가격과 통신비를 지급해야하는 스마트폰은 결코 자랑거리는 아닙니다. 지금도 청소년들에게는 과한 스마트폰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자랑거리가 아닌 통신과 소통의 수단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는 시간을 정해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합니다.
사용하여야 할 때에만 확인하고 사용하기 전에는 자신이 왜 스마트폰을 사용하려 했는지 생각해 봅니다.
스마트폰 어플은 반드시 필요한 것만 다운받아 사용하고 필요없는 것은 정리해서 지웁니다.
채팅이나 메신져를 통해 온 메시지의 경우 바로 답장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출처 : 정보문화진흥원>

 

2014. 4

 

군산동초등학교장

이전글 1일 발명교실 안내장
다음글 개교기념일 안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