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과용도서 선정 절차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 |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 |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 | 4단계 : 확정 [학교장] |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 |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안)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 |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안)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 |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Ⅱ. 교과용도서 선정 기준 - 【서식1】 2026학년도 5, 6학년 검·인정도서 선정 기준표 참고 Ⅲ. 5,6학년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교과목 | 출판사 | 비고 | 수학(수학익힘) | 아이스크림미디어 | 5,6학년 동일 | 사회(사회과부도) | 아이스크림미디어 | 과학(실험관찰) | 아이스크림미디어 | 실과 | 미래엔 | 체육 | 아이스크림미디어 | 음악 | 미래엔 | 미술 | 동아출판 | 영어 | 천재교과서(함순애) | 보건(인정) | 와이비엠 | 5학년용 |
【서식1】 2026학년도 5, 6학년 검·인정도서 선정 기준표 평가 영역 | 평가 항목 및 관점 | 교육과정 (15) | 1. 전라북도 및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2.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3.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학습 내용 선정 (20) | 4.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개념을 다루고 있으며,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5.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으며, 출처가 명확하고 정확하며 최신의 도표, 그림, 사진, 지도 등을 사용하고 있는가? | 6.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7.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학습 내용 조직 (25) | 8.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 | 9. 내용의 연계 및 계열성은 학습 위계를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조직되었는가? | 10.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 11.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 12.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으며,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 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교수 학습 활동 (15) | 13.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 활동을 안내하고 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 다양한 활동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4.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 활동을 예시하고 있으며,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5.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전자저작물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학습 평가 (10) | 16. 학습 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과 다양한 평가 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17.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 표기 및 외형 (10) | 18.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고, 전문 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 19. 지면 구성(자료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이며 종이의 질, 채색 상태는 양호한가? | 도서 가격 (5) | 20. 교과서 내용의 양과 질 대비 가격은 적정하게 책정되었는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