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중산초등학교 가. 따뜻하고 평화로운 교육공동체를 위한 관계중심 학생생활교육 강화 나. 관계·회복·자치 중심 생활교육 내실화를 통한 평화로운 학교문화 정착 필요 다. 회복중심 생활교육 확산을 위한 교사 연수 확대 및 학생 상담 역량 강화 요구 가. 학교 구성원의 체계적인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나. 학교폭력 예방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교폭력 예방 다. 학교 구성원의 공감 능력과 소통능력 향상 가. 관계·회복·자치 중심의 생활교육으로 학교폭력 예방 나. 담임·현장·체험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 다. 경쟁 중심 학교문화 개선하여 인권 우호적인 학교문화 조성 라. 교육력 회복 중심의 사안처리 및 사후관리 강화
대상 | 운영 프로그램 | 주요 내용 | 비고 | 학 생 | 학교폭력 예방교육 운영학교 | ▷ 어울림 프로그램 - 어울림 프로그램 6차시 이상 운영 - 사이버 어울림 프로그램 2차시 이상 운영 ▷ 선택 프로그램 - 5, 6학년 학급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 6학년 학교폭력예방 역할극 운영 ▷ 친구사랑주간 - 친구 얼굴 그리기, 친구에게 편지쓰기 등 - 친구야 사랑해 영상제작, 사진 촬영 후 전교생 함 께 보기 - 2회 (6.8-6.12, 9.21-9.25) 운영 | 학생 연 2회 (학기당 1회) 이상, 4시간 이상 교육 실시 의무 |
대상 | 운영 프로그램 | 주요 내용 | 비고 | 교 사 | 교직원 연수 | ▷ 1학기 교직원 학교폭력 예방교육 (필수) - 대상: 교직원 - 일시: 5.26.(화) 15:00-16:00 (1시간) - 장소: 코로나19로 인해 교무실, 행정실, 식생활관, 각 학년 부장 교실 등에서 소규모 단위로 운영 - 내용: 학교폭력 예방과 사안 처리 (전라북도교육청 홈페이지–민주시민교육과-학생생활 교육-50번 탑재 자료-학교폭력 예방과 사안 처리 영 상 자료 활용) - 비고: 개인 사정으로 참여하지 못한 교직원은 추후 연수 참여 - 참고 자료: 2020 학교폭력 사안 처리 가이드북 개 정판 (교육부) ▷ 2학기 교직원 학교폭력 예방교육 (필수) - 대상: 교직원 - 일시: 9.9.(수) 14:30-16:30 (2시간) - 장소: 과학실 - 내용: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관계 및 회복 중심 생 활교육 (강사 활용 예정) - 비고: 코로나19 등 학교 사정으로 인해 집합 연 수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영상 자료 활용 | 교직원 연 2회 (학기당 1회) 이상 교육 실시 의무 | 어울림프로그램 교사학습공동체 | ▷ 어울림 프로그램 이해 및 운영사례 공유 - 전학년 또는 학년 단위 운영 사례 공유 - 배움과 성장의 날 등 수시 운영 | 교사상담역량 강화 | ▷ 동학년 담임 및 전담교사가 함께하는 관계·회 복·자치 중심 생활교육 방법 연구 ※ 참고 자료: 담임교사를 위한 학생 상담 가이드 (경기도 교육청) ▷ 학생 이해, 소통을 위한 교사 연수 참여 권장 | 학 부 모 | 학부모 교육 | ▷ 학부모 학교폭력 예방교육 - 대상: 학부모 - 시기: 6월, 10월 - 내용: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관계·회복 중신의 생 활교육 - 방법: 가정통신문 발송 | 학부모 연 2회 (학기당 1회) 이상 교육 실시 의무 |
가. 학교폭력 없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구축 나. 관계·회복·자치 중심의 평화로운 학교문화 정착 다. 인권 우호적인 학교문화 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