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중앙여자고등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2025년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추진 목적

  • 가. 교과 융합을 통해 경계를 넘나드는 사고를 경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제고
  • 나. 자율적 탐구 활동과 협력 중심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
  • 다. 교과 융합 주제를 통해 실생활과 연계된 학습을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사고력과 실천력 함양

운영 방식

  • 가. 학년별 8개 이상의 프로그램 개설 및 프로그램별 20~30명 학생 참가
  • 나. 교사 수가 많은 교과에서는 참가 학생 인원을 확대 또는 2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
  • 다. 전체 교사 수업 개설 및 교과별 협의에 따라 다학년 또는 전학년 프로그램 운영 가능
  • 라. 교과융합 수업을 기반으로 주제별 교사주도형 및 학생주도형 교과융합 프로젝트 운영
  • 마. 학급별 주제별 교사주도형 및 학생주도혁 주제탐구 프로그램 운영

세부 운영 계획

일정표
일시 7/16(수) 7/17(목)~7/18(금)
구분 직업·진로 탐색 프로젝트형 진로 연계 프로그램 교과 융합 프로젝트형 교과 연계 프로그램 주제 탐구 프로그램
과정 기발한 진로·직업 체험 기발한 교과 융합 PBL/교과 주제 탐구/주제탐구
대상 1,2,3학년 1,2,3학년
1일차 1일차 2일차
1~4 교시 선배와의 대화 학과 체험 1학년 2,3학년 1학년 2,3학년
학급별 주제탐구 활동 융합수업 1 교과주제탐구 학급별 주제탐구 발표회 (부스운영) 융합수업3 교과 주제탐구
5~7 교시 선택과목 박람회 ‘기발한 탐탐’ 학급별 주제탐구 발표회 (부스운영) 융합수업 2 교과주제탐구 자기평가 발표 및 전시 발표 및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