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추진 목적
- 가. 교과 융합을 통해 경계를 넘나드는 사고를 경험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제고
- 나. 자율적 탐구 활동과 협력 중심 프로젝트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
- 다. 교과 융합 주제를 통해 실생활과 연계된 학습을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사고력과 실천력 함양
운영 방식
- 가. 학년별 8개 이상의 프로그램 개설 및 프로그램별 20~30명 학생 참가
- 나. 교사 수가 많은 교과에서는 참가 학생 인원을 확대 또는 2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운영
- 다. 전체 교사 수업 개설 및 교과별 협의에 따라 다학년 또는 전학년 프로그램 운영 가능
- 라. 교과융합 수업을 기반으로 주제별 교사주도형 및 학생주도형 교과융합 프로젝트 운영
- 마. 학급별 주제별 교사주도형 및 학생주도혁 주제탐구 프로그램 운영
세부 운영 계획
일정표
| 일시 | 7/16(수) | 7/17(목)~7/18(금) | |||
|---|---|---|---|---|---|
| 구분 | 직업·진로 탐색 프로젝트형 진로 연계 프로그램 | 교과 융합 프로젝트형 교과 연계 프로그램 주제 탐구 프로그램 | |||
| 과정 | 기발한 진로·직업 체험 | 기발한 교과 융합 PBL/교과 주제 탐구/주제탐구 | |||
| 대상 | 1,2,3학년 | 1,2,3학년 | |||
| 1일차 | 1일차 | 2일차 | |||
| 1~4 교시 | 선배와의 대화 학과 체험 | 1학년 | 2,3학년 | 1학년 | 2,3학년 |
| 학급별 주제탐구 활동 | 융합수업 1 교과주제탐구 | 학급별 주제탐구 발표회 (부스운영) | 융합수업3 교과 주제탐구 | ||
| 5~7 교시 | 선택과목 박람회 ‘기발한 탐탐’ | 학급별 주제탐구 발표회 (부스운영) | 융합수업 2 교과주제탐구 | 자기평가 발표 및 전시 | 발표 및 전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