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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선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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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4년차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작성자 *** 등록일 23.04.17 조회수 832

학교 특성 및 여건

1. 고교학점제 4년차 학교

. 학생 중심의 선택권 확대

. 학생들의 선택권 확대를 위한 소수 선택과목 정규 시간 내 운영

2. 공동교육과정의 거점학교

. 2개의 온라인 스튜디오 운영

. 2023학년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4과목 운영 예정

3.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 프로젝트형 교과 융합 수업 40여개 개설

. 전교과, 전교사 참여로 교과 연계-확장-심화의 융합 수업 실현

. 교과 학습 내용과 삶, 사회와 연계하여 배움의 필요성과 즐거움 인식 기회 마련

4. 전북 미래 학교 선정

. 기초·기본 학력 기반의 미래 역량 함양 기회 마련

. 전문적 학습학습 공동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질적 개선 기회

5. 인공지능(AI) 선도 학교

. 등학교 교육과정내의 인공지능(AI)교육 안착 기반 마련

. 문제해결 기반의 융합 프로젝트를 통한 컴퓨팅적 사고 함양 및 윤리의식 확립

 

학교 비전 및 교육 목표

1. 기발한 IDEA 중앙

: 스스로[I] 배우고, 행복하게 꿈[D]꾸며, 더불어[E] 성장[A]하는 참된 인재

2.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한 자기주도 역량 강화

3. 꿈에 다가서는 창체 활동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신장

4. 배려와 나눔 활동을 통한 소통, 공감 능력 향상

5. 다양한 맞춤형 교과학습을 통한 성취도 향상

준비학교 운영 목적 및 조직 구성

1. 운영 목적

.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다양화

. 학생 맞춤형 학습관리 지원 체계화 및 실행

. 교사의 전문성 향상 추진 : 수업과 평가, 진로학업 설계 지도

2. 운영 조직

학교장

운영 총괄

전라북도교육청

교육부,교육과정평가원

지도 기관

자문 기관

교감

조정·관리

기획·조정분과

지원분과

진로상담분과

평가·분석분과

교육과정운영부장

교육과정담당

창의적체험활동부장

교무부장

수업계

교과부장

진로진학상담부장

담임교사, 학년부장

대입지원부장

교육연구부장

평가담당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구성

· 교육과정편성 기획·운영

· 선택과목 수요조사

· 선택과목 자료 제작

· 선택과목 박람회 운영

· 학교교육과정 편성

· 다양한 교육활동 지원

· 교육과정 이수지원팀 구성

· 교원전문성 제고 연수

· 학사일정 조정

· 학점 이수 관리

· 선택과목 분석

· 수업 계획 수립

· 공강 지도 계획 수립

· 교육과정 편성 협의

· 수업 과목 개설 협의

· 수준별 학습 자료 개발

· 교과용 도서 선정

· 진로캠프 및 특강 운영 및 학생 생활지도

· 진로·학업 상담을 위한 각종 연수 및 정보 지원

· 학생 진로, 학업 상담

· 학업 계획 및 교과목 선택 자문

· 수강 신청 지도

· 공강 시간 지도

·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방안 마련 및 실행

· 고교학점제 평가 방법 마련 및 실행

· 각종 평가 결과 자료 분석 맞춤형지도

· 교육과정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 기획·운영

 

추진 과제

1. 준비단계

. 교육과정 편성 규정 마련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규칙 등 내부 규정 정비

. 교육과정 이수 지원팀 구성 운영

2.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생 진로를 고려한 선택과목 개설 및 다양한 교육과정 안내

. 학생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한 선택과목 편성 운영

. 고교학점제 운영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강 시간 지도 방안 마련

3.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 학생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 진로 및 학업 상담 내실화

. 진로·학업 설계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각종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4.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강화 및 학생부 기재

. 성취평가 내실화를 통한 평가 신뢰성 제고

.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

. 학생 진로·학업 수요를 반영한 수업 설계

. 온라인 활용 수업 활성화

5.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 교사의 역할 변화에 따른 전문성 역량 강화 연수

. 협력적 문화 형성

. 학생 자율·책임 문화 구축

세부 프로그램 운영 개요

1. 준비단계 

세부 운영 내용

담당

기간

. 교육과정 편성 규정 마련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전라북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편성 규정 마련

- 수요조사 및 선택과목 개설 기준, 분반 등에 관한 사항

- 정정 기간 및 절차

- 공강 시간활용 안내

교육과정

위원회

2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규칙 등 내부 규정 정비

- 192학점에 따른 관련 사항 내부 규정에 반영

- 학업성적관리 규정에 최소성취수준 보장지도 운영 관련 사항을 마련

교육과정부

연구기획부

2

.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운영

- 체계적인 진로진학 상담, 과목 선택, 학점 이수 관리 전반을 위한 역할 분담

-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 및 교원 교육과정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

교육과정부

3

2.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세부 운영 내용

담당

기간

. 본교 교육과정 및 공동교육과정 설명

-2023학년도 입학생의 3개년 교육과정을 반별로 설명

교육과정부

3~6

. 선택과목 안내

- 선택과목 안내서 제작

- 선택과목 박람회 실시 : 6

- 진로학업설계단 활용

- ·후배 멘토링 : 7

- 교과 담당 교사의 학년 연계 교과 운영 계획 안내

교육과정부

교과 담당교사

4

6

7

. 선택과목 수요조사 실시 및 수강신청 대상 과목 확정

- 학습통합관리시스템 활용하여 수요조사 3회 이상 실시 : 5~7

- 교과협의회를 통해 개설 과목 확정

- 최종 선택과목 조사 : 8

- 교과서 주문 : 9

- 수강 신청 : 10

- 수강 신청 절차와 정정 기간 안내

교육과정부

학년부

교과협의회

교육과정

위원회

5~7

8

9

10

. 2024학년도 교육과정 편성

- 교과협의회, 교육과정위원회를 거쳐 차 년도 교육과정 편성 완료, 제출: 11

교육과정부

교과협의회

교육과정

위원회

7

11

. 과목 분반 및 시간표 구성

- 행정학급 분반은 성적순 기준으로 구성

- 과목 분반은 과목 개설 요건과 교원 요인을 고려함.

- 시간표 구성

- 교과 배당표 완성

교육과정부

수업계

교무부장

11~12

. 공강 관리 지원 계획

- 진로 학업 설계 지도: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 안내, 본교 교육과정 설명

- 주제탐구활동과 연계한 심화 활동 운영

- 운영 방침, 운영 시간, 운영 방법 등을 학년부와 협의하여 진행

교육과정부

창체부

학년부

3.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

세부 운영 내용

담당

기간

.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 1학년 진로와 직업 편성 : 2학점 1년 운영

- 진로·적성 탐색

- 진로·학업 설계서 작성

진로상담부

담임교사

3

. 진로 및 학업 상담 내실화

- 학습유형 검사 및 표준화 검사

- 학업 설계 컨설팅

- 선배와의 대화 운영

- 직업 전문인 특강 멘토링

- 대학입시 제도 안내

진로상담부

담임교사

창체부

대입지원부

3

4

매달

6, 9

. 진로 관련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진로융합 프로젝트 학교 外展(3~12)

: 교과주제융합, 진로융합 프로젝트, 모둠별 독서 및 토론 기반 주제 탐구 활동 후 보고서 발표회

- 기발한 MSG (5)

: 활동과 탐구 중심 수학·과학 체험프로그램 운영

- 세계문화주간 (5)

: 세계를 잇는 문화 체험- 외국어 교과와 사회 교과를 통해 일상으로 만나는 세계 문화 탐구

- 인문학 기행 (10)

: 문학창작의 현장 및 배경을 방문하여 작품의 감상과 이해의 폭을 넓힘

- 진로·직업 체험의 날, 전공 알리GO (7)

: 진로학업계획서 기반한 전공 탐색 및 체험(외부업체)

- 학과 탐방 (5, 11)

대입지원부

교과군

진로상담부

창체부

1학기, 2학기

5

10

7

5, 11

4. 학생 수업 및 평가 내실화

세부 운영 내용

담당

기간

.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및 학생부 기재

- 선택 과목의 취지를 고려한 과정 중심 평가 계획 수립 및 안내

- 수업 활동 과정과 결과를 학교통합관리시스템에 기록

- 학생의 과목별 핵심 역량 성취 수준과 성장 과정을 근거로 하여 학생부에 충실히 기재

연구기획부

교과담당교사

.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 교과협의를 바탕으로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방안 마련

- ‘교과융합 프로젝트유형으로 전교과, 전교사 참여

연구기획부

. 성취평가 내실화

- 과목 성취기준, 수업 계획, 평가 계획 등을 학생들에게 사전 안내하고 홈페이지에 공개

- 성취평가제 관련 교사 연수와 교사연구회를 통해 평가 전문성 함양

연구기획부

교과담당교사

. 학생 맞춤형 학습 지도 : 최소성취 보장지도

- 미도달 예상 학생 파악 : 진단평가-3

- 미도달 예상 학생 지도 : 보충 지도 및 학업 상담

- 미도달 학생 보충 지도 : 보충 프로그램 운영

연구기획부

1학년부

국어,영어,수학 교과 담당

학기별 운영

. 온라인 활용 수업 활성화

- 온라인 출결 시스템 구축

- ·오프라인 연계 교수·학습 활성화

- 에듀테크 플랫폼 활용 연수 및 적용 수업

연구기획부

5.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세부 운영 내용

담당

기간

. 교사의 전문성 역량 강화 연수

- 학년별 진로·학업설계 지도 연수

- 교과별 학습공동체 운영

: 과정중심 수업과 평가, 성취평가제, 다과목 제도 역량 제고를 위한 협의체 운영

교육과정부

연수기획부

3

. 협력적 문화 형성

- 학부모 대상 교육과정 연수

- 교사 대상 교육과정 연수

-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용한 정보 공유 및 협력 문화 구축

교육과정부

학년부

3, 4, 10

4, 6

 

기대효과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학생들의 학습권 및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

2. 수업과 평가 전반의 개선과 혁신을 통해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교육 현장에 안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학생들이 삶 속에서 삶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수업 및 평가 환경을 구축

3. 학교 조직 개편을 통해 교원의 교육과정 문해력을 신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원의 자기효능감과 전문성을 높이는 과정을 통해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

 

향후 추진계획

1.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을 위한 기반 구축

. 과목별 이수 학점 조정 및 단위·학점 통일

. ‘학생-교사-학부모대상 연수를 통한 협력적 문화 구축

. 다과목 지도를 위한 교사 연수 지원

. 학점 이수 미충족자 대상 지도 계획 수립

2. 미래사회를 대비 위한 역량 강화

. 학생들의 기초·기본 학력 증진 및 미래사회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체계 구축

.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활성화로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질적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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