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교학점제 3년차 학교 - 학생중심의 선택과정 확대(2학년 선택과목 비율 57%, 3학년 70%) - 2학년 기초과목, 사회과학과목의 학기제 운영 2. 오순도순 교육과정의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거점학교 - 2개의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운영 - 2021학년도 1,2학기 4과목 운영함, 2022학년도 1,2학기 6과목 운영 예정 3. 학습자 중심활동공간 2021학년도 59.3실 구축 - 선진형 교과교실제 - 고교학점제 대비 동선의 효율성, 공간의 유연성에 중점을 두어 공간 리모델링 4.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 수업량 유연화 주간을 운영하여 융합수업을 진행함 5. 교사 공동체 역량 강화 - 교사 및 교직원의 공동체 역량이 강한 학교 구분 | 역할 | 세부 업무 | 교육과정기획부장 | 기획 및 운영 | -운영계획 수립 -운영에 따른 행정업무 처리 -과목 개설 방안 마련 -결과보고 | 고교학점제 담당 | 선택 과목 조사 교육과정 편성 | -선택 과목 및 수강신청 안내 자료 제작 -선택 과목 조사 -선택 과목 분석 결과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 연구부장 | 컨설팅 및 지원 | -교사 연수 기획 및 운영 -고교학점제 평가 방법, 이수기준 선정 | 진로진학상담담당 | 검사 운영 및 상담 | -진로캠프 및 특강 운영 -진로·학업 상담을 위한 각종 연수 및 정보 지원 -학생 진로·학업 상담 | 수업계 | 선택 과목 분석 수업 계획 수립 | -선택 과목 및 수강신청 안내 자료 제작 -선택 과목 분석 -수업 운영계획 수립(시간표작성) -수업 운영계획에 따른 강의실 배치 | 학년부장 및 담임 | 상담 활동 | -진로캠프 및 특강 학생 생활지도 -학생 진로·학업 상담 -수강신청 지도 -선택과목 조사(3~5차 예상) | 교과부장 | 운영 지원 및 협의 | -운영 지원 -교육과정 편성 협의 -수업 과목 개설 협의 -교사수급 대책 지원 |
구분 | 추진 과제 | 세부계획 | 준비단계 | 1.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 역할 : 진로?학업설계 및 이수지도를 총괄 - 구성 : 교육과정부장, 고교학점제계, 진로교사, 학년부장, 담임, 교과부장, 진로팀, 교육과정 도움학생 - 내용: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설계 지원 방안 수립 및 운영 ? 진로 상담, 진로와 연계한 학생의 학업 계획서 작성, 이수가 필요한 교과목 등에 대해 학생 지도 계획 수립 및 역할 분담 ?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등에 대한 안내?연수 총괄(학생, 학부모, 교사) | 교육과정설명회(5회) 학부모대상 소그룹연수 학생대상 연수(10개반*5) 교사대상 연수 |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 1. 2023학년도 입학생 192학점 교육과정 구성 - 국영수 81학점 - 이수학점기준 4±1 - 필수이수단위; 국영수사 8학점, 과10학점, 한국사6학점 생활교양16학점, 예술10학점, 체육10학점 - 총 교과 174학점, 창체 18학점 = 192학점 - 학기내 학점(단위)수 4/2로 통일 | 2023교육과정 구성(1학기) 2023교육과정 확정(2학기) | 2. 선택과목 안내 - 선택과목의 과목별 성격,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등에 대한 충실한 안내(안내서 제공) - 교육과정박람회, 교육과정설명회, 상담, 선후배 멘토링 등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생 대상 직접 상담?지도를 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과별 과목 안내가 균형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 연수 실시 - 전 교과에 대한 설명 영상 제작 - 교육과정 도움학생 | 교육과정도움학생선발(3월) 선택과목박람회(5월) | 3. 선택과목 수요조사 실시 및 수강신청 대상 과목 확정 - 학습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체 선택과목에 대한 학생 수요조사 실시(필요시 5월 중순, 7월말 3차조사 후 8월 중순 최종선택) -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강신청 대상 과목 확정 ※ 교과협의회, 교육과정위원회 실시 | 선택과목 1차조사(5월중) 선택과목 2차조사(7월말) 최종조사(8월중) 교과서주문(9월) 최종선택수정(10월중) | 4. 다음 년도 교육과정 확정 - 수강신청 결과 분석을 통해 차년도 교육과정 확정(10월) ※ 교과협의회, 교육과정위원회 실시 - 학교 내 개설 확대, (온라인)공동교육과정, 지역사회 연계 등을 활용하여 학생이 희망하는 과목 이수를 최대한 보장 | | 5. 다음 년도 학급분반, 과목분반, 시간표 구성 - 학급분반은 성적순을 기준으로 (11월초) - 과목분반은 차년도 교육과정 확정본을 기준으로 교원수급을 고려하여(11월 초) - 시간표구성(11월 중) - 교사 교과배당(12월초까지) | 학급분반(11월초) 과목분반(11월초) 시간표구성(11월중) 교사교과배당(12월초) |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 1. 진로 및 학업상담 내실화 - 학생 진로?적성 등 각종 검사 실시 및 결과를 해석하고, 이를 진로?학업설계에 활용 - 학생의 진로 탐색 및 학업상담 등 지도 | 진로검사 진로검사활용설명회 학교외전 기발한MSG 토론, 인문학기행 | 2. 학업설계 지도 강화 -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이수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갖춘 학업설계 지도 내실화 - 여건에 따라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과정 이수자, 진로전담교사 또는 추가 배치 교사 등을 활용하여 방안 마련 | 진로와 직업 교과개설 기발한탐탐 책자제공 | 학생수업 및 평가 내실화 | 1. 선택과목 수업 개선 - 선택과목 개설 취지 및 학생 수요를 반영한 수업 설계 - 거꾸로 수업, 협업수업, 블록수업, 주제 중심의 교과 융합 수업 등 다양한 수업 실현 - 온?오프 연계 교수?학습?평가 등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 수업량 유연화 블록수업 협의 | 2. 온라인 활용 수업 활성화 - 온?오프 연계 교수?학습?평가 등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 실시간 쌍방향, 강의 영상 제작, 거꾸로 수업 등 - 리로스쿨을 통한 학생 산출물 누적?관리,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으로 활용 | 통합사회 블렌디드러닝 쌍방향 실시간 수업 100%운영 | 3.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및 학생부기재 -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강화 - 적성?희망 진로에 따른 과목 수강, 과정 중심 평가결과 등 학생 성장 과정을 학생부에 충실히 기재 | 모든 활동자료의 리로스쿨 누적 기재 | 4. 성취평가 내실화 - 성취평가제 관련 교사 연수 참여,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역내 학생평가 연구회 운영 등을 통한 평가 전문성 함양 - 교수학습계획서(Syllabus) 제공, 평가 기준에 대한 안내?공개 등을 통한 성취평가 결과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성 확보 ※ 과목 성취기준, 수업 계획, 평가 계획 등 사전 안내 및 학교 홈페이지 공개 | | 학생수업 및 평가 내실화 | 5.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최소학업성취수준보장지도) 시기 | 단계별 주요 내용 예시 | 학기 시작 전 | [준비단계] 수업 및 평가 계획 ? 교과협의회를 통한 과목 이수 기준 설정 ? 과목별 수업 및 평가 계획 수립 ※학업성적관리위원회 | 학기 초 | [1단계] 미도달 예상 학생 파악 ? 최소학업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 조기 발견(진단평가 등) ? 정상 이수를 위한 선제적 지도(상담, 맞춤형 수업 지도 등) | 학기 중 | [2단계] 미도달 예상 학생 지도 ? 미도달 예상 학생 과목 이수를 위한 수업?평가 다양화 ? 지속적 학업 상담 및 컨설팅 진행 ? 미도달 예방 지도(과제, 보충, 방과후학교, 학습동아리 등) | 학기 말 | [3단계] 미도달 학생 지도 ? 학기말 평가 후 미도달 학생 파악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대상자 확정 및 통보 ? 최소학업성취수준 도달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진행 ? 새 학기 시작 전 프로그램 이수 여부 확정 및 결과 안내 ※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이수 여부 확정 |
| 2023학년도 공통과목 국영수 최소학업성취수준보장지도 초안마련 |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 1. 교사 역할 변화 - (다과목 다인수지도 역량 제고) 다과목 지도 공감대 형성, 부전공?복수전공 자격 활용, 다과목 교사 수업시수 조정, 업무 경감, 성과급 반영, 연구회 활동 등 지원 - (담임 역할 변화) 진로에 대한 목표 설정, 이를 위한 과목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내자 역할, 과목 선택 과정과 결과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코디네이터 역할 등 - (진로전담교사 활용) 학교 교육과정 안내, 진로 연계 선택과목 지도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교육 - (교과 수업 교사) 학생 선택과목에 대한 수업?평가 개선 및 교육과정 재구성 등 교수?학습 전문가로서 역할 강화 ※ 교원 학습공동체 운영,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등 지원 | 다과목 다인수 지도 진행 블록타임제에 대한 협의 단위수 4/2로 통일을 위한 협의 | 학교 문화 및 운영 혁신 | 2. 학생 자율?책임 문화 조성 - 학생 선택 및 이동수업 증가, 담임 역할 변화 등 학생별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학생 자율 및 책임감 제고 ※ (예) 학생 자치 문화 활성화(학칙 제정을 위한 전교생 참여 토론, 학생 자치회 중심 규칙 제정 및 전교생 인증 등) / 선택과목 및 이수 (예상) 결과에 대한 정확한 안내 / 학생의 학습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학생 토론회 또는 워크숍(수업준비, 시간업무 등) 등 | 학생회조직과 학급조직 연계 학생자치 활성화 교육과정운영도움학생운영 | 4 온라인 활용 학교 운영 - 최소학업성취수준보장 지도, 결강 수업에 대한 보강 등에 온라인 활용 -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교내외 수업 나눔, 교사 회의 등 효율적 학교 운영 모색 | 학교유투브채널 개설 ZOOM활용 실시간 쌍방수업 |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 1. 홈베이스(꿈ing base) 및 홈라운지(꿈ing lounge) 활용 - 선택과목별 학생 이동이 증가됨에 따라 휴식?자율?모둠학습, 공강시간 자기주도적 활동 등 복합적으로 활용가능한 홈베이스 조성 학습실 활용 | 학습자중심활동공간조성 결과보고작성 학생자치회의 활용기준 구축 소프트웨어적 완성노력 | 2. 다양한 학습공간 조성 - 다양한 교과 수업이 가능한 동시에 변화하는 교수?학습 방법 구현에 적합하도록 교실 환경 조성, 다양한 규모의 수업 개설을 위한 가변형 교실 조성 | 에듀 테크 | 1. 에듀테크 선도학교 - 선택형 교육과정을 대비하여 출결 시스템 구축 - 지역사회, 환경교육등에 에듀테크 시스템 활용 - 영화의 이해과목과 접목하여 영상테크놀로지 활용 | 3월 계획서 작성 예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