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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선도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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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3년차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작성자 *** 등록일 22.05.17 조회수 519

기발한 중앙 학교 특성 및 여건

1. 고교학점제 3년차 학교

- 학생중심의 선택과정 확대(2학년 선택과목 비율 57%, 3학년 70%)

- 2학년 기초과목, 사회과학과목의 학기제 운영

2. 오순도순 교육과정의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의 거점학교

- 2개의 온라인 스튜디오 구축운영

- 2021학년도 1,2학기 4과목 운영함, 2022학년도 1,2학기 6과목 운영 예정

3. 학습자 중심활동공간 2021학년도 59.3실 구축

- 선진형 교과교실제

- 고교학점제 대비 동선의 효율성, 공간의 유연성에 중점을 두어 공간 리모델링

4.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 수업량 유연화 주간을 운영하여 융합수업을 진행함

5. 교사 공동체 역량 강화

- 교사 및 교직원의 공동체 역량이 강한 학교

 

 

II

기발한 중앙 운영 세부업무 

 

구분

역할

세부 업무

교육과정기획부장

기획 및 운영

-운영계획 수립

-운영에 따른 행정업무 처리

-과목 개설 방안 마련

-결과보고

고교학점제 담당

선택 과목 조사

교육과정 편성

-선택 과목 및 수강신청 안내 자료 제작

-선택 과목 조사

-선택 과목 분석 결과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연구부장

컨설팅 및 지원

-교사 연수 기획 및 운영

-고교학점제 평가 방법, 이수기준 선정

진로진학상담담당

검사 운영 및 상담

-진로캠프 및 특강 운영

-진로·학업 상담을 위한 각종 연수 및 정보 지원

-학생 진로·학업 상담

수업계

선택 과목 분석

수업 계획 수립

-선택 과목 및 수강신청 안내 자료 제작

-선택 과목 분석

-수업 운영계획 수립(시간표작성)

-수업 운영계획에 따른 강의실 배치

학년부장 및 담임

상담 활동

-진로캠프 및 특강 학생 생활지도

-학생 진로·학업 상담

-수강신청 지도

-선택과목 조사(3~5차 예상)

교과부장

운영 지원 및 협의

-운영 지원

-교육과정 편성 협의

-수업 과목 개설 협의

-교사수급 대책 지원

 

 

III

기발한 중앙 추진과제 및 세부 프로그램


구분

추진 과제

세부계획

 준비단계

1.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 구성

- 역할 : 진로학업설계 및 이수지도를 총괄

- 구성 : 교육과정부장, 고교학점제계, 진로교사, 학년부장, 담임, 교과부장, 진로팀, 교육과정 도움학생

- 내용: 학생 맞춤형 진로학업설계 지원 방안 수립 및 운영

진로 상담, 진로와 연계한 학생의 학업 계획서 작성, 이수가 필요한 교과목 등에 대해 학생 지도 계획 수립 및 역할 분담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등에 대한 안내연수 총괄(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과정설명회(5)

학부모대상 소그룹연수

학생대상 연수(10개반*5)

교사대상 연수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1. 2023학년도 입학생 192학점 교육과정 구성

- 국영수 81학점

- 이수학점기준 4±1

- 필수이수단위; 국영수사 8학점, 10학점, 한국사6학점

생활교양16학점, 예술10학점, 체육10학점

- 총 교과 174학점, 창체 18학점 = 192학점

- 학기내 학점(단위)4/2로 통일

2023교육과정 구성(1학기)

2023교육과정 확정(2학기)

2. 선택과목 안내

- 선택과목의 과목별 성격, 목표, 내용체계,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 등에 대한 충실한 안내(안내서 제공)

- 교육과정박람회, 교육과정설명회, 상담, 선후배 멘토링 등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생 대상 직접 상담지도를 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교과별 과목 안내가 균형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전 연수 실시

- 전 교과에 대한 설명 영상 제작

- 교육과정 도움학생

교육과정도움학생선발(3)

선택과목박람회(5)

3. 선택과목 수요조사 실시 및 수강신청 대상 과목 확정

- 학습관리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체 선택과목에 대한 학생 수요조사 실시(필요시 5월 중순, 7월말 3차조사 후 8월 중순 최종선택)

-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강신청 대상 과목 확정

교과협의회, 교육과정위원회 실시

선택과목 1차조사(5월중)

선택과목 2차조사(7월말)

최종조사(8월중)

교과서주문(9)

최종선택수정(10월중)

4. 다음 년도 교육과정 확정

- 수강신청 결과 분석을 통해 차년도 교육과정 확정(10)

교과협의회, 교육과정위원회 실시

- 학교 내 개설 확대, (온라인)공동교육과정, 지역사회 연계 등을 활용하여 학생이 희망하는 과목 이수를 최대한 보장

5. 다음 년도 학급분반, 과목분반, 시간표 구성

- 학급분반은 성적순을 기준으로 (11월초)

- 과목분반은 차년도 교육과정 확정본을 기준으로 교원수급을 고려하여(11월 초)

- 시간표구성(11월 중)

- 교사 교과배당(12월초까지)

학급분반(11월초)

과목분반(11월초)

시간표구성(11월중)

교사교과배당(12월초)

진로 및 학업설계 지도 

1. 진로 및 학업상담 내실화

- 학생 진로적성 등 각종 검사 실시 및 결과를 해석하고, 이를 진로학업설계에 활용

- 학생의 진로 탐색 및 학업상담 등 지도

진로검사

진로검사활용설명회

학교외전

기발한MSG

토론, 인문학기행

2. 학업설계 지도 강화

-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이수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갖춘 학업설계 지도 내실화

- 여건에 따라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과정 이수자, 진로전담교사 또는 추가 배치 교사 등을 활용하여 방안 마련

진로와 직업 교과개설

기발한탐탐 책자제공

학생수업 

및 평가

내실화

1. 선택과목 수업 개선

- 선택과목 개설 취지 및 학생 수요를 반영한 수업 설계

- 거꾸로 수업, 협업수업, 블록수업, 주제 중심의 교과 융합 수업 등 다양한 수업 실현

- 오프 연계 교수학습평가 등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수업량 유연화

블록수업 협의

2. 온라인 활용 수업 활성화

- 오프 연계 교수학습평가 등 블렌디드 수업 활성화

- 실시간 쌍방향, 강의 영상 제작, 거꾸로 수업 등

- 리로스쿨을 통한 학생 산출물 누적관리, 인별 맞춤형 피드백으로 활용

통합사회 블렌디드러닝

쌍방향 실시간 수업

100%운영

3. 과정 중심 평가 활성화 및 학생부기재

- 수업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강화

- 적성희망 진로에 따른 과목 수강, 과정 중심 평가결과 등 학생 성장 과정을 학생부에 충실히 기재

모든 활동자료의 리로스쿨 누적 기재

4. 성취평가 내실화

- 성취평가제 관련 교사 연수 참여,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역내 학생평가 연구회 운영 등을 통한 평가 전문성 함

- 교수학습계획서(Syllabus) 제공, 평가 기준에 대한 안내공개 등을 통한 성취평가 결과에 대한 타당도 및 신뢰성 확보

과목 성취기준, 수업 계획, 평가 계획 등 사전 안내 및 학교 홈페이지 공개

학생수업 

및 평가

내실화

5. 학생 맞춤형 책임지도 강화(최소학업성취수준보장지도)

시기

단계별 주요 내용 예시

학기 시작 전

[준비단계] 수업 및 평가 계획

교과협의회를 통한 과목 이수 기준 설정

과목별 수업 및 평가 계획 수립 학업성적관리위원회

학기 초

[1단계] 미도달 예상 학생 파악

최소학업성취수준 미도달 예상 학생 조기 발견(진단평가 등)

정상 이수를 위한 선제적 지도(상담, 맞춤형 수업 지도 등)

학기 중

[2단계] 미도달 예상 학생 지도

미도달 예상 학생 과목 이수를 위한 수업평가 다양화

지속적 학업 상담 및 컨설팅 진행

미도달 예방 지도(과제, 보충, 방과후학교, 학습동아리 등)

학기 말

[3단계] 미도달 학생 지도

학기말 평가 후 미도달 학생 파악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대상자 확정 및 통보

최소학업성취수준 도달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진행

새 학기 시작 전 프로그램 이수 여부 확정 및 결과 안내

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이수 여부 확정

2023학년도

공통과목 국영수 최소학업성취수준보장지도 초안마련

학교 문화 

운영 혁신

1. 교사 역할 변화

- (다과목 다인수지도 역량 제고) 다과목 지도 공감대 형성, 부전공복수전공 자격 활용, 다과목 교사 수업시수 조정, 무 경감, 성과급 반영, 연구회 활동 등 지원

- (담임 역할 변화) 진로에 대한 목표 설정, 이를 위한 과목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내자 역할, 과목 선택 과정과 결과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코디네이터 역할 등

- (진로전담교사 활용) 학교 교육과정 안내, 진로 연계 선택과목 지도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진로교육

- (교과 수업 교사) 학생 선택과목에 대한 수업평가 개선 교육과정 재구성 등 교수학습 전문가로서 역할 강화

교원 학습공동체 운영,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등 지원

다과목 다인수 지도 진행

블록타임제에 대한 협의

단위수 4/2로 통일을 위한 협의

학교 

문화

운영

혁신

2. 학생 자율책임 문화 조성

- 학생 선택 및 이동수업 증가, 담임 역할 변화 등 학생별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학생 자율 및 책임감 제고

() 학생 자치 문화 활성화(학칙 제정을 위한 전교생 참여 토론, 학생 자치회 중심 규칙 제정 및 전교생 인증 등) / 선택과목 및 이수 (예상) 결과에 대한 정확한 안내 / 학생의 학습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학생 토론회 또는 워크숍(수업준비, 시간업무 등)

학생회조직과 학급조직 연계

학생자치 활성화

교육과정운영도움학생운영

4 온라인 활용 학교 운영

- 최소학업성취수준보장 지도, 결강 수업에 대한 보강 등에 온라인 활용

-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교내외 수업 나눔, 교사 회의 등 효율적 학교 운영 모색

학교유투브채널 개설

ZOOM활용 실시간 쌍방수업

학점제형 

학교 공간

조성

1. 홈베이스(ing base) 및 홈라운지(ing lounge) 활용

- 선택과목별 학생 이동이 증가됨에 따라 휴식자율모둠학습, 공강시간 자기주도적 활동 등 복합적으로 활용가능한 홈베이스 조성 학습실 활용

학습자중심활동공간조성

결과보고작성

학생자치회의 활용기준 구축

소프트웨어적 완성노력

2. 다양한 학습공간 조성

- 다양한 교과 수업이 가능한 동시에 변화하는 교수학습 방법 구현에 적합하도록 교실 환경 조성, 다양한 규모의 수업 개설을 위한 가변형 교실 조성

에듀 

테크

1. 에듀테크 선도학교

- 선택형 교육과정을 대비하여 출결 시스템 구축

- 지역사회, 환경교육등에 에듀테크 시스템 활용

- 영화의 이해과목과 접목하여 영상테크놀로지 활용

3월 계획서 작성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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