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명 | 전형유형 | 전형명 | 모집 | 전형방법 | 수능최저 | 비고 | 면접 |
서울교대 | 교과 | 학교장추천 | 50 | 1단계(2배)
: 교과 100
2단계 : 교과80+면접20 | 국/수/영/탐(2) 중 4개 합 9, 한국사 4.
단, 수(미/기)와 과탐 모두 선택시 4개 합 11이내, 탐구 2과목 평균 | * 각 전형별 모집인원 변동 없음
* 2단계 면접 10% → 20%
* 고교별 추천인원 3명 이내로 제한
* 기타 모집단위 일괄합산으로 변경
* 수시 10개 전형 중 1개 전형에만 지원
가능
* 수시에선 남.녀 성비 조정하지 않음 | |
종합 | 교직인성우수자 | 100 | 1단계(2배):서류100(학)
2단계:1단계50+면접50 |
사향인재추천 | 30 | 없음 |
|
다문화가정자녀 | 5 |
장애인등 대상자 | 11 |
기회균형선발 | 19 |
농어촌학생 | 5 |
국가보훈대상자 | 5 |
기타
(종합) | 재외국민 | 7 | 면접평가
100 |
북한이탈학생 | 3 |
소계 | 235 | | |
경인교대 | 종합 | 학교장추천 | 70 | 서류
100(일괄, 학) | 없음 | * 학교장추천 - 고교별 2명 이내
(계열 구분 없음)
* 수시 및 정시모집에서 성비 적용 선발하지 않음.(전년도까지는 교직적성, 수능 일반학생에서 80%
적용했음) | * 교직심층면접
- 학생부와 대학 자체 개발 면접문항 등을 활용하여 교직인성 및 교직적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 개인면접과 집단면접 실시 |
교직적성 | 245(-2) | 1단계(2배):서류100(학)
2단계:1단계70+면접30 |
국가보훈대상자 | 5 |
저소득층학생 | 20 |
농어촌학생 | 23 |
장애인학생 | 20 |
서해5도학생 | 3 |
소계 | 386 | | |
춘천교대 | 종합 | 교직적.인성인재 | 96 | 서류 100%(학) | 국/수/영/탐(2)
4개 합 12, 한국사 4,
탐구 2과목 평균(직탐 제외) | * 모든 전형 일괄로 선발함.(면접 없음)
| |
강원교육인재 | 70(-2) |
국가보훈대상자 | 4 |
다문화가정자녀 | 2 |
농어촌학생 | 8 |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 9 |
특수교육대상자 | 5 | 국/수/영/탐(2)
4개 합 15, 한국사 4,
탐구 2과목 평균(직탐 제외) |
소계 | 194(-2) | | |
청주교대 | 종합 | 배움나눔인재 | 75(-15) | 1단계(3배)
: 서류 100(학)
2단계 : 1단계 60+면접40 | 없음 | * 배움나눔인재전형 성비적용 -
75:25(1,2단계 모두 적용, 단 어느 한 성이 모집인원의 25%에 미달되는 경우에는 미달인원만큼 다른 성에서 충원함 | * 복수의
면접위원이 학생부를 활용하여 교사로서의 적성과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
충북인재 | 75(+15) |
국가보훈대상자 | 7 |
다문화가족자녀 | 5 |
농어촌학생 | 7 |
장애인학생 | 10 |
기회균형선발 | 8 |
소계 | 187 | | |
공주교대 | 종합 | 교직적성인재 | 80 | 1단계(3배) : 서류 100(학)
2단계 : 1단계 50+면접50 | 없음 | *
교직적성인재전형 1단계 2배수 →
3배수 선발 | * 학생부(서류) 기재 내용을 기반으로 지적, 인성, 교직역량 등에 대한 종합적
평가
1. 지적역량 - 고교재학 중 기울인 학업역량 실천사례, 대학진학 후 학업수행 계획
2. 인성역량 - 교직 수행 중 요구되는 인성역량 함량, 고교재학 중 인성역량 실천사례
3. 교직역량 - 교육 및 교직에 대한 태도와 이해, 교직에 대한 열의와 고교재학 중의 노력
4. 의사소통 및 태도 - 명확한 내용 전달력, 면접태도 및 예절 |
지역인재선발 | 120 | 1단계(2배) : 서류 100(학)
2단계 : 1단계 50+면접50 |
국가보훈대상자 | 5 |
농어촌학생 | 14 |
기회균형선발 | 5 |
특수교육대상자 | 10 |
소계 | 234 | | |
대구교대 | 종합 | 참스승전형 | 65 | 1단계(3배)
: 학생부 100
2단계 : 1단계 70+면접30
단, 지역인재, 국가보훈대상자, 장애인 등 대상자 전형은 1단계에서 2.5배수 선발함 | 없음 | * 참스승, 지역인재전형특별전형의 1,2단계에
성비를 적용하여 선발함
- 어느 한 성(性)도 모집(선발)인원의 70%를 초과하지
못함(단, 어느 한 성이 모집(선발) 인원의 30%에 미달되는 경우에는그 인원만큼 다른 성에서 충원함
| * 개별면접 - 학생부를 활용하여 교사로서의 적성과 인성 등을 정성적 종합적으로
평가함.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교직소양 및 인성) |
지역인재특별전형 | 127 |
국가보훈대상자 | 8 |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한부모 | 20
(내-14,외-6) |
|
농어촌학생 | 15 |
장애인 등 대상자 | 14 |
서해5도 | 3 |
소계 | 252 | | |
부산교대 | 종합 | 초등교직적성자 | 74 | 1단계(3배)
: 서류100(학)
2단계 : 1단계 60(71.4)+
면접 40(28.6) | 없음 | * 남?여 성비 적용 없음.(전년도에는 초등교직적성자, 지역인재전형에
65:35 성비적용 했었음) | 부산교대 인재상 지표를 바탕으로 3인 1조 면접(의사소통역량, 교직 인성 및 전문성
개발 역량, 창의융합역량) |
지역인재 | 119 |
다문화가정 | 4 |
국가보훈대상자 | 4 |
농어촌학생 | 14 |
장애인등 대상자 | 12 |
저소득층학생 | 5 |
소계 | 232 | | |
진주교대 | 종합 | 21세기형 교직 적성자 | 50(-10) | 1단계(2.5배)
: 서류 100(학)
2단계 : 서류70+심층면접30
* 2단계 합격배수(최초합격-1배수, 예비후보-1.5배수, 불합격-없음) | 없음 | * 성비 적용 폐지(모든 전형)
* 장애인 등 대상자 전형 지원자격에 지적장애인 포함 | * 개별면접 - 15분, 면접위원 3인이 학생부 내용 및 교직관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교직 적성 및인성, 전문성 및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교직적합성 평가를 위한 공통 질문 포함)
* 평가기준 - 긍정적 자아개념, 교사로서의 자질, 전문성 및 발전가능성 |
지역인재 | 123(+10) |
국가보훈대상자 | 3 |
다문화(탈북)학생 | 3 |
농어촌학생 | 12 |
기회균형 | 5 |
장애인 등 대상자 | 10 |
소계 | 206 | | |
광주교대 | 종합 | 교직적성우수자 | 81(-19) | 1단계(3배)
: 서류 100(학)
2단계 : 서류70+면접30 | 없음 | * 모집인원 증가 : 235→246
* 교직적성우수자 전형은 남ㆍ여 어느 한 성이 60%를 초과할 수
없으며 이는 1단계 및 2단계 모두 적용함(단, 성비적용 중 어느 한 성이 부족할 시에는 성비를 적용하지 않음)
| |
전라남도교육감추천 | 50 |
광주인재 | 40(+15) |
전남인재 | 40(+15) |
국가보훈대상자 | 5 |
다문화가정 | 3 |
장애인대상자 | 10 |
농어촌학생 | 10 |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 7 |
소계 | 246(+11) | | |
전주교대 | 종합 | 교직적성우수자 | 40 | 1단계(2배) : 서류 100(학)
2단계 : 1단계 60 + 면접 40 | 국/수/영/탐(2) 합 12등급, /한국사 4등급 | * 전형별
복수지원 불가 | * 대학자체 문제
출제 - 교직관, 표현력이 기준, 예비 초등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교양과 교직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주어진 문항에 대하여 구술 답변 |
지역인재선발 | 57 |
국가보훈대상자 | 5 | 없음 |
다문화가정 | 2 |
농어촌 | 11 |
기회균형 | 4 |
장애인 | 8 |
소계 | 127 | | |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 교과 | 청람지역인재 | 2 | 교과90
+ 봉사5 + 출결5 | 국/수/영/탐(2) 4개 합 10등급 | * 청람지역인재전형의 교과 성적은 석차등급이 표기된 전교과 전과목 반영함. | *평가내용 -
전공적합성, 교직 적성, 교직 인성, 문제해결능력
* 평가자료 - 교직 적인성 문항 및 개방형 질문에 의한 구술내용
* 평가방법 - 개별면접으로 다수의 평가자에 의한 정성적.종합적 평가 |
종합 | 학생부종합우수자 | 63 | 1단계(3배) : 서류 100(학)
2단계 : 서류80+면접20 | 없음 |
국가보훈대상자 | 1 | 국/수/영/탐(2) 4개 합 20등급 |
농어촌학생 | 7 | 없음 |
기초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 3 |
장애인대상자 | 2 | 국/수/영/탐(2) 4개 합 20등급 |
소계 | 78 | | |
이화여대
초등교육과 | 교과 | 고교추천 | 9 | 교과
80 + 면접 20(일괄) | 없음 | * 자기소개서 폐지
* 인문계열은 국어 영역을 응시하여야 함 | |
종합 | 미래인재 | 12 | 서류 100(학) | 국/수/영/탐(1) 중 3개
합 6 |
고른기회 | 2 | 국/수/영/탐(1) 중 3개
합 7 |
소계 | 23 | | |
제주대
초등교육과 | 교과 | 일반학생 | 31 | 교과 100 | 국/수/영/탐(2) 3개 합 7이내, 탐구 소수점 절사 | * 최초
합격자에 한정하여 남·여 어느 한 성이 모집인원의 70%를 초과하지 못함. 다만, 남·여 비율을 적용하여 합격자를 선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한 성이 30%에 미달되는 경우 그 미달되는 인원은 다른 성에서 선발함 | 지원자 1인당 15분 내외로 개별면접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인성.공동체기여도 |
지역인재 | 31 |
종합 | 일반학생 | 11(+1) | 1단계(3배) : 서류 100(학)
2단계 : 서류70 + 면접 30 | 없음 |
농어촌 | 2 |
특수교육대상자 | 2 | 학생부 100(일괄) |
소계 | 77(+1)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