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덮고 있다. 중국에서 날라 온 미세먼지에는 중금속이 많이 포함돼 있어 호흡기 건강에 비상이 걸렸다. 노약자나 호흡기가 약한 사람들은 외출을 삼가고 야외 활동 중인 사람은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좋다. 호흡기를 보호하고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로 고통 받는 요즘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한다.
1. 배 = 식약처 식품안전정보원에 따르면 예로부터 기침 환자에게 배나 배숙을 먹인 기록이 있을 정도로 기관지 계통에 좋은 음식이다. 이는 배의 루테올린 성분 때문인데, 기관지염, 가래, 기침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도라지 =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작용, 가래를 없애는 거담작용을 해 호흡기질환에 효과적이다.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활성화시키고 목 주위의 통증 완화에도 효능이 있다.
3. 마늘 = 알리신이 풍부한 음식이다. 삼림욕할 때 나오는 피톤치드의 일종인 알리신은 뛰어난 살균 작용으로 수은 등 중금속이나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면역력에 좋은 아연이 많은 것도 마늘의 장점이다.
5. 미역 = 미역 등 해조류에 많은 클로렐라는 단백질, 지방, 미네랄, 비타민 등을 함유해 다이옥신, 카드뮴, 납 등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이다.
6. 녹차 = 녹차의 탄닌 성분은 수은, 납, 카드뮴, 크롬 등 중금속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카테킨 성분도 중금속의 유입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