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평선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지평선중학교

  • 지평선중학교의 교육이념
    •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는 원불교의 개교 정신에 입각하여 마음을 알고 마음을 잘 쓰는 사람이 되어 나를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과 조화를 이뤄 인류에 봉사할 줄 알고, 낙원세계를 이끌어 갈 사람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특성화 중학교이다. 본교는 자율적인 교육환경에서 앎이 즐겁고, 배움으로 나를 넓혀가고, 넓어진 자신만큼 세상 속에서 자유로운 인간을 기르고자 한다.
  • 자력양성(自力養成)
    • 사람마다 바라는 참다운 행복과 자유는 오직 자력에 있고 세상이 요구하는 참다운 질서와 평화 또한 각자가 충실한 자력을 세워 먼저 인권이 두루 골라져서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데 있다. 배워서 아는 것과 알아 실천하는 것은 바로 “자력” 이 된다.
  • 지평선중학교의 교육목표
    • ‘자력을 가진 인간 교육의 실현’
      1. 자아의 주체성을 찾고 알아가는 인재
      2. 창의적으로 사유하는 인재
      3. 생태적 가치를 중시하는 인재
      4. 삶을 즐기는 인재
  • 지평선중학교의 구현방법
    • 1. 의식주락에 기초한 전인적 생활교육
      2. 교과, 동아리 및 방과후를 통한 인문학 수업
      3.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자연인문체험학습
      4. 마음공부를 통해 나와 공동체를 아우르는 인성교육

지평선고등학교

  • 지평선고등학교의 교육철학
    •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라는 원불교 개교정신을 바탕으로 한다.
      이러한 정신개벽은 과학,도학,인문학을 바탕으로 배워서 알게 되고, 알아서 실천하는 참된 자력(自力)으로써 "능심능사(能心能事)의 마음자력"을 키워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다.
    • 가. 추구하는 인간상
      ##능심능사(能心能事)의 마음자력
    • 나. 교육이념
      ##과학,도학,인문학을 바탕으로 배워서 알게 되고 알아서 실천하는 참된 자력(自力)을 가진 인재교육
    • 다. 교육목표
      ##자아의 주체성을 찾고 알아가는 인재
      ##창의적으로 사유하는 인재
      ##생태적 가치를 중시하는 인재
      ##삶을 즐기는 인재
    • 라. 구현방법
      ##"왜?"라는 질문 속에 인문학적 사유와 사색을 통한 학습 구현
      ##도서관 중심의 학습방법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