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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 지도 계획
작성자 이미화 등록일 17.09.15 조회수 160

1. 식생활 개선의 필요성

식생활은 일생 동안 반복되는 인간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생활요소로서 성장기 아동들의 발육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기 위하여 올바른 식사예절, 식습관의 형성, 편식의 교정, 위생관리, 식생활의 이해 등의 식생활 개선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며, 특히 경제수준의 향상으로 우리의 전통적이고 합리적인 식생활 문화가 무너지고 간편하고 서구화된 인스턴트 및 가공식품의 선호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불규칙한 식사, 편식, 군것질 등 아동들의 식생활이 점차 비정상적, 불균형적으로 형성되어 비만 아동의 증가 등 균형적인 신체발달 과정에도 상당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바, 올바른 식사예절, 식사습관, 위생관리 등에 대하여 어릴 때부터 반복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식생활에 대한 지식을 길러 바른 식생활 습관과 태도의 함양이 필요함.

 

2. 지도목표

. 성장기 아동에 대한 균형된 영양공급으로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한다.

. 식사예절, 습관, 위생관리 등의 지식을 길러 올바른 식생활습관 및 태도를 기른다.

. 식생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식량의 생산, 분배, 소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올바른 식생활 문화를 확립하여 보다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

. 식생활 개선의 조기 정착을 위해 가정과 연계활동을 강화한다.

 

3. 지도내용

. 식사예절

1) 식사 전

식사전에는 깨끗이 손을 씻는다.

식탁에 앉을 때에는 의자를 당겨서 바른 자세로 앉는다. (올바른 자세로 식사하기)

식사하기 전 식사를 마련하신 분들게 감사한 마음을 갖는다.

2) 식사 중

알맞은 화제를 선택하여 조용히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마음으로 먹는다.

식사도중 반찬 투정을 부리거나 화를 내는 일이 없도록 한다.

식사 중 옆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한다.

<> 식사할 때 기침이 나면 입을 가리고 얼굴을 돌려 살짝 한다.

반찬을 손으로 집어 먹지 않는다.

수저에 밥을 붙여 반찬을 집거나 국을 떠먹지 않으며 오래 빨지 않도록 한다.

입안의 음식은 알맞은 양으로 남에게 보이지 않게 먹는다.

밥그릇 긁는 소리나 음식을 씹을 때, 또는 후루후룩국물 마시는 소리 등은 내지 않도록 한다

식사중 음식물에서 먹지 못할 것(머리카락, 돌 등)을 발견했을 때에는 옆 사람이 눈치채지 않도록 휴지나 손수건에 뱉아서 상 밑에 두었다가 나중에 버린다.

숟가락과 젓가락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사용한다.

3) 식사후

어른과 함께 식사를 할 때에는 먼저 식사가 끝났다고 자리를 떠나지 않도록 한다.

식사가 끝나면 식판(그릇), 수저 등을 가지런히 잘 정돈하고, 다른 사람이 끝날 때까지 조용히 기다린다.

식사가 끝난 후 의자를 밀어 넣는다.

식사후 물은 알맞은 양을 컵(그릇)에 받아 마신다.

식사후 입주위를 손으로 닦지 않는다.

 

. 식사습관

먼저 식사전에 국이나 물을 한숟갈 떠 먹고 음식을 먹는다.

너무 짜거나 달고 맵게 먹지 않는다.

자기가 좋아하는 음식만 골라 먹지 않는다.(편식하지 않기)

음식을 너무 빨리 먹지 않고, 알맞은 속도로 꼭꼭 씹어 먹는다.

 

. 위생관리

식당에 들어서기 전에 옷의 먼지를 턴다.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식사 후에는 주변을 깨끗이 정리한다. > 의자는 밀어 넣고, 흘린 음식 줍기.

식사 후에는 반드시 칫솔질을 한다.

음식찌꺼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식사가 끝나면 식판에 남은 음식물을 밖으로 흐르지 않게 모아 버린다.

남은 음식은 잔반통 밖에 흘리지 않게 버리도록 한다.(음식 찌거기로 인한 자원의 낭비와 환경오염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생각을 하도록 한다.)

음식물을 통해 전염되는 질병(식중독 등)의 유형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도록 한다.

불량 식품 또는 상한 식품은 먹지 않도록 한다.

과일, 채소류 등은 농약, 기생충란 등이 묻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은 후 먹는다.

. 영양지도

다섯 가지 기초식품군의 종류와 신체 내 영양소의 활동 기능에 대해 알도록 한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음식물을 골고루 섭취해야 하는 지에 대하여 알도록 한다.

균형있는 식생활을 위해 식단작성의 필요성에 대하여 알도록 한다.

우유의 좋은 점에 대하여 알도록 한다.

(우유는 완전식품으로 몸의 골격과 치아구성, 칼슘인산이 적합한 비율로 함유, 단백질지방분 함유, 알칼리성 식품 등)

치아의 건강을 돕는 음식물과 해로운 음식물에 대하여 알도록 한다.

 

. 학생들이 지켜야 할 식생활 여섯 가지

즐거운 마음 : 식사는 즐겁게 합시다.

부드러운 대화로 즐거운 식사분위기 만들기

생일잔치는 가정에서 온 가족 축하로 차리기

웃어른 공경하고 화목하게 부엌 일손 돕기

바른 예절 : 식사예절을 지킵시다.

음식의 소중함을 알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식사하기

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서 단정하게 앉아 식사하기

다른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하지 않기

바른 습관 : 바른 식습관을 몸에 익힙시다.

천천히 먹고 수저 바로 사용하기

과식하지 말고 식사후 칫솔질 하기

건강한 식사 : 건강을 위한 식사를 합시다.

불량 시품 먹지 않기

가공 식품은 적게, 자연 식품 충분하게

너무 짜고 맵게 먹지 않기

근검절약 : 낭비없는 식생활을 합시다.

매식과 외식 줄이기

덜어서 먹고 음식물 남기지 않기

군것질하지 않고 근검절약 생활하기

환경보존 : 남긴 음식으로 환경을 오염시키지 맙시다.

음식물 찌꺼기가 주는 공해 이해하기

야외 식사후 함부로 버리지 않기

일회용 식사 용기 덜 쓰고 비닐 포장지 버리지 않기

 

. 가정에서 지켜야 할 식생활 요령

아침식사는 꼭 하도록 한다.

우유를 매일 12컵 정도 이상 마시도록 한다.

끼니마다 채소를 반드시 먹도록 한다.

가족과 함께 식사함으로써 식사예절 및 습관을 고치도록 한다.

간식은 식사때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 영양소를 고려하여 주도록 한다.

가공 식품이나 인스탄트 식품을 올바르게 이용하도록 한다.

두뇌 발달을 위하여 가급적 젓가락을 사용하도록 한다.

 

4. 지도방법

. 식생활 개선 관련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교과내용 연계 지도

. 학교홈페이지, 홍보 교육

. 글짓기, 표어, 그림그리기, 일기쓰기 등 교내 행사

. 가정통신문을 통한 가정과 연계 지도

. 식당 등에 홍보물 게시

. 설문조사

. 식사 예절, 식사 습관, 위생 관리, 영양 지도 등 지도내용 및 결과에 대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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