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현장체험학습 계획서 | 주 제 | 1학기 현장체험학습 | 참가인원 | 출발시간 | 도착시간 | 실시 일자 | 2018. 4. 24 (화) | 총 61명 (학생58명, 교사3명) | 08:20 | 16:00 | 장 소 | 대전국립중앙과학관 | 준비물 | 학생 | 교사 | 개인도시락, 간식 돗자리, 간편한 복장 | 구급약, 학생명단 | 학습 목표 | 내 용 | 교과 | 시간 | ◉과학과 문화, 예술이 어우러진 공간에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하여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며 융합인재형 어린이를 키운다. | 교과(국어) | 1 | 교과(도덕) | 1 | 교과(사회) | 1 | 교과(과학) | 1 | 자율 | 1 | 봉사 | 1 | 사전 학습 | 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고, 단체 생활 규칙 약속하기(안전교육) 2. 차안에서의 안전 수칙 알고 지키기(안전교육) 3. 대전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 가보기 4. 계절별 별자리 알아보기 5. 과학 분야와 관련된 직업 찾기 | 과 정 | 활 동 내 용 | 자료 및 유의점 | 체험 학습 일정 | 08:20~09:30 | 대전국립중앙과학관으로 이동하기 | 차안 안전지도 | 09:30~12:00 | 창의나래관에서 최신 과학기술 체험하기 | 사전예약 워크북 작성 | 12:00~13:00 | 점심 먹고 뒷정리 깨끗하게 하기 | 도시락 확인 우천시 버스식사 | 13:00~14:00 | 미래과학자들의 실험공간에서 탐구하기 | 워크북 작성 | 14:00~14:40 | 천체관에서 오늘의 천문영상 시청하기 From the Earth to the Universe 시청하기 | 사전예약 영상시청 지도하기 | 14:40~16:00 | 학교로 이동하기 | 하교지도 | 사후지도 내 용 | 1. 우리 생활에서의 과학의 원리 찾아보기 2. 과학의 발달로 우리가 얻는 이로운 점과 문제점 토론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