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현장체험학습 계획서 | 주 제 | 1학기 현장체험학습 | 참가인원 | 출발시간 | 도착시간 | 실시 일자 | 2018. 04. 24 (화) | 총 76명 (학생 73명, 교사3명) | 09:00 | 15:00 | 장 소 | 부여국립박물관 및 정림사지, 백제문화단지 | 준비물 | 학생 | 교사 | 개인도시락, 간식 돗자리, 간편한 복장 | 구급약, 학생명단 | 학습 주제 | 내 용 | 교과 | 시간 | ◉백제시대의 유적과 유물을 통해 선조들의 생활모습과 문화발전에 대해 알아보고 역사와 관련된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탐구해본다. | 자율활동 | 1 | 교과(도덕) | 1 | 교과(과학) | 1 | 교과(사회) | 1 | 교과(체육) | 1 | 봉사활동 | 1 | 사전 학습 | 1.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고, 단체 생활 규칙 약속하기(안전교육) 2. 차안에서의 안전 수칙 알고 지키기(안전교육) 3. 백제시대의 유물과 유적에 대해 알아보기 4. 백제시대의 생활모습 알아보기 5. 역사와 관련된 직업 찾기(진로교육) | 과 정 | 활 동 내 용 | 자료 및 유의점 | 체험 학습 일정 | 9:00~10:10 | 학교출발 및 부여국립박물관 도착 | 차안 안전지도 | 10:10~11:00 | 부여국립박물관 관람 | 관람 예절 지키기 | 11:00~12:00 | 정림사지로 이동 및 관람(도보 이동) | 관람 예절 지키기 | 12:00~12:40 | 백제문화단지로 이동, 점심식사 | 식사 시 환경정리 우천시 식사장소 확인 | 12:40~13:50 | 백제문화단지 체험·관람 | 질서 지키기 | 13:50~15:00 | 출발 및 학교도착 | 차안 안전지도 | 사후지도 내 용 | 1. 백제시대의 유물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기 2. 우리 조상들의 생활 모습에 대해 느낀 점 이야기하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