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완주교육지원청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간헐적 폭발장애 진단해보기
작성자 *** 등록일 16.04.22 조회수 750

간헐적 폭발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s)

 

최근 순간적인 분노를 참지 못하고 공격적인 행동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사건들이 자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DSM-5를 기준으로 이러한 행동은 간헐적 폭발장애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간헐적 폭발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s)란 충동적인 행동폭발을 일으키는 장애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입니다.

 

A. 공격적인 충동을 통제하지 못해서 보이는 반복적인 행동폭발로 다음의 항목 중 하나를 특징적으로 보인다.

1. 언어적 공격성(예. 분노발작, 장황한 비난, 논쟁이나 언어적 다툼) 또는 재산, 동물, 타인에게 가하는 신체적 공격성이 3개월 동안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2회 이상 발생함. 신체적 공격은 재산 피해나 재산파괴를 초래하지 않으며, 동물이나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지 않음.

2. 재산피해나 파괴 또는 동물이나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는 신체적 폭행을 포함하는 폭발적 행동을 12개월 이내에 3회 보임.

 

B. 반복적인 행동폭발 동안 표현된 공격성의 정도는 정신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에 의해 촉발되거나 유발되는 정도를 심하게 넘어선 것이다.

 

C. 반복적인 공격적 행동폭발은 미리 계획된 것이 아니며(예. 충동적이거나 분노로 유발된 행동) 유형적인 대상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다.

 

D. 반복적인 공격정 행동폭발은 개인에게 현저한 심리적 고통을 유발하거나, 직업적 또는 대인관계 기능에 손상을 주거나, 경제적 또는 법적 문제와 관련된다.

 

E. 생활연령은 적어도 6세 이상이다. (또는 6세에 상응하는 발달 단계 수준)

 

F. 반복적인 공격적 행동폭발이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으며(예. 주요우울장애, 양극성장애, 파괴적 기분조절부전장애, 정신병적장애, 반사회성성격장애, 경계성성격장애) 다른 의학적 상태나(예. 두부외상, 알츠하이머병) 물질(예. 약물남용, 약물치료)의 생리적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니다. 6~18세 아동의 경우 적응장애의 일부로 보이는 공격적 행동을 이 진단으로 고려해서는 안된다.

 

주의점: 반복적이고 충동적인 공격적 행동폭발이 주의력결핌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들에서 보일수 있는 정도를 초과하고 독립적인 임상적 주의가 요구될 때 상기 진단에 더해서 간헐적 폭발장애를 추가적으로 진단 내릴 수 있다.

 

이러한 행동폭발은 대개 일반적으로는 공격적 행동폭발을 유발하지 않는 사건들에 의해 발생하며 30분 이하로 지속됩니다. 폭력 행동의 경우 언어적 공격과 같이 신체적인 손상은 주지 않은 수준부터 매주 2회 이상 타인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물건을 파괴하는 등 심각한 수준까지 다양합니다.

 

공통적인 특징은 계획적이거나 어떤 목적을 위한 것이기보다는 사소한 촉발 사건에 의해 분노에 휩싸여 충동적으로 행동폭발이 일어납니다. 행동폭발의 종류로는 분노 발작, 장황한 비난, 논쟁이나 언어적 다툼, 기물파괴, 욕설, 인신공격 등이 있습니다.

 

출처: 인싸이트, 심리학캐스트 중에서

 

 

 

 

이전글 싫어하는사람 대처법
다음글 엄마의 전문용어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