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미래교육전략팀 한국과학창의재단 디지털소양확산팀 전북교육청 미래인재과 전산정보담당 ? (사업명) “디지털 새(new)싹(Software AI Camp)” 은 전국 단위로 처음 실시되는 방학 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캠프 사업 | 「방학 중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캠프」 통합 브랜드 | | | | | 디지털 새(New)싹(Software·AI Camp)은 민·관·학이 협력하여 디지털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음 |
? (목적) 정보교과 수업시수가 확대되는 2022교육과정 시행(’25년) 이전 초·중등 학생의 디지털 역량 강화 - 사교육 수요 흡수, 정보 필수교육을 받지 않은 고3학생에게 교육기회 제공 ? (기간) ’22.10월 ~ ’23.2월(캠프는 겨울방학 기간 운영) ? (주관/수행기관) 17개 시도교육청/한국과학창의재단 ? (지원대상) 전라북도 도내 초·중·고 학생 총 3,600명 내외 ※ 전국 초·중·고교 학생 총 10만명 내외 - 초등 4학년부터 고교 3학년까지를 주된 대상으로 하며 초등 1~3학년도 희망하는 경우 참여 가능 ※ 고교 3학년생의 경우, 졸업식 일정(’22.12월~’23.2월)과 무관하게 참여 가능 ? (내용) 학교(교사), 대학, 민간의 디지털 교육 역량을 최대한 결집시켜 SW?AI교육 캠프 운영 - ‘국가교육과정’ 등을 기준으로 운영기관이 자율 구성한 기초 및 심화학습, 프로젝트 기반 공동학습, 코딩 실습 등 프로그램 운영 - 캠프 1회 과정은 15명, 교육시간은 1일 최대 6시간, 1회 8시간 이상, 오프라인 활동 비율은 30% 이상으로 구성 - 초·중·고교와 대학간 협력*, 취약계층 SW·AI교육 모델 개발 등 추진 * (예시) 컴퓨터교육과 등 디지털 분야 전공 교수와 대학(원)생을 강사로 활용 ? 캠프 운영기관 선정 ※ 한국과학창의재단 위탁 수행 |
? (1차 선정) 대학 및 기업 대상 운영기관 공모 및 선정 심사 절차 등을 거쳐 75개 기관(대학 59개, 기업 16개) 선정(12.12) 완료 ※ 1차 선정기관 대상 비전 선포식 개최(서울 한성대, 12.12) ? (2차 선정) 공공기관 및 사회적배려형 캠프 공모(11.16~12.7) 및 선정 심사 절차 진행 중(~12월말) < 캠프 유형 및 구성(안) > 유형 구분 | 1차 공모 | 2차 공모 | 대학형 | 기업형 | 공공기관형 | 사회적배려형 | 선정 기관수 | 59개 (× 700명 이상) | 16개 (× 2,800명 이상) | 10개(예정) (× 700명 이상) | 15개(예정) (× 100명 이상) | 내용 | ?? 각 기관별 유형에 맞는 일반·특별캠프 구성·운영 - (일반캠프) 각 기관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 - (특별캠프) 기존에 구성한 일반캠프 프로그램을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학생에게 제공 * 도서·벽지 거주 학생, 다문화 배경 학생, 특수교육대상자 | 도서·벽지, 다문화, 특수교육에 특화된 전문프로그램으로 특별캠프 전담 운영 (기관유형 무관) |
※ 시·도별 주 운영기관이며, 타 시·도 운영 기관에는 개별 참여 가능 지역 | 운영기관 (‘가나다’ 순) | 대학 | 기업 | 서울 | 고려대, 광운대, 국민대, 서울교대, 서울여대, 숙명여대, 한국과학기술원, 한성대, 한양대, 한양여대 | 구름, 네이버커넥트, 네패스, 디모아, 맘이랜서, 모두의연구소, 이티에듀주식회사, 티엠디교육그룹 | 부산 | 동의대, 부경대, 부산대 | 네이버커넥트 | 대구 | 계명대, 대구교대 | 구름, 이티에듀주식회사 | 인천 | 인천대, 인천재능대, 인하대 | 로보티즈, 마루한사회적협동조합 | 광주 | 광주교대, 전남대, 호남대 | 구름, 네이버커넥트, 모두의연구소, 이티에듀주식회사 | 대전 | 목원대, 배재대, 우송대, 충남대 | 마루한사회적협동조합, 모두의연구소, 유소년교육연구소, 티엠디교육그룹 | 울산 | 울산대 | 공주교육대학교 나우누리 재단법인, 네이버커넥트, 로보티즈, 모두의연구소, 한국과학기술지원단 | 세종 | - | 공주교육대학교 나우누리 재단법인, 유소년교육연구소, 채움플러스, 한국과학기술지원단 | 경기 | 가천대, 가톨릭대, 경기대, 대진대, 동양대, 성결대, 용인대, 한경대, 한국항공대, 한세대, 한신대 | 네이버커넥트, 네패스, 디모아, 로보티즈, 마루한사회적협동조합, 맘이랜서, 모두의연구소, 이티에듀주식회사, 에프엔제이, 채움플러스,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 | 강원 | 가톨릭관동대, 경동대, 한라대 | 네패스, 디모아, 맘이랜서, 모두의연구소,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 | 충북 | 청주대, 충북도립대, 한국교원대, 한국교통대 | 네패스, 디모아, 맘이랜서, 로보티즈, 유소년교육연구소, 채움플러스,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 | 충남 | 공주교대, 남서울대, 백석대, 상명대, 선문대, 호서대 | 공주교육대학교 나우누리 재단법인, 모두의연구소, 유소년교육연구소, 티엠디교육그룹,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 | 전북 | - | 공주교육대학교 나우누리 재단법인, 구름, 마루한사회적협동조합, 이티에듀주식회사, 에프엔제이 | 전남 | 목포대, 순천대 | 구름, 디모아, 맘이랜서, 이티에듀주식회사, 티엠디교육그룹 | 경북 | 경일대, 대구한의대 | 네이버커넥트, 채움플러스 | 경남 | 경상국립대, 진주교대, 창신대, 창원대 | 구름, 네이버커넥트, 디모아, 로보티즈 | 제주 | 제주한라대 | 구름, 로보티즈, 맘이랜서 | 합계 (중복제외) | 59개 | 16개 |
? 사업 홍보 및 학생 참여 요청(학생 모집) |
? (학생 모집) 캠프운영기관은 12.19.(월)부터 순차적으로 학생 모집을 시작하여 2023년 2월까지 상시 모집 예정 - 가정통신문, 홈페이지 공지 등 학생 및 학부모 안내 및 홍보 협조 ? (캠프 홍보사이트) newsac.co.kr ? (캠프 참가 신청) - 온라인 신청: ‘디지털 새싹’ https://www.newsac-application.kr - 교육참가비는 무료이며, 학생은 학년, 디지털 역량 수준과 흥미, 원하는 일정·시간·장소에 따라 다수의 캠프에 참가도 가능 - ‘디지털새싹.com*’으로 접속하면 거주지 인근에서 열리는 캠프 프로그램 및 신청방법 등 확인 가능 ? (교원 출강) 정보교사 등 현직 교원이 캠프에 강사로 초빙 또는 출강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 - 도교육청 관련 규정에 따르되, 학교장 승인이 필요한 경우 방학중 학사관리, 교원연수 등에 무리가 없는 범위에서 출강에 적극 협조 ? (학교 참여) 대학·기업이 학교를 찾아가는 방문형 캠프 운영 시 학교가 교육공간 확보 및 제공에 협조 당부 - (학교) 방문형 캠프 개설 요청 → 한국과학창의재단 (☎ 02-559-3929) ※ 전북 지역 주요 캠프 운영기관에 대하여 방문형 캠프 개설 요청 가능 ※ 재단에서 캠프운영기관의 가용자원을 파악하여 매칭 등 지원 예정 ? (교구·교재 사후 관리) 캠프에서 활용한 일정 금액 이상 교구와 교재는 교육기관* 등에 무상기부 예정 (기본 교구는 학생에게 직접 무상제공) * 학교, 도서관, 아동복지 및 청소년 시설, 평생교육기관, 교원양성 및 연수기관 등 붙임 1 | | 「디지털 새싹 캠프」운영 안내(가정통신문_예시) |
겨울방학에 신나는 “디지털 새싹” 캠프가 열립니다! 디지털 새싹 캠프는? | | 디지털 새싹 캠프의 취지는? | 디지털 새(New)싹(Software·AI Camp)은 초·중·고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해 학교·대학·기업이 겨울방학 동안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교육 캠프를 운영하는 교육 활동입니다. | | 학생들이 방학 중에 캠프에 참여하여 즐겁게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에 대한 관심과 흥미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디지털 역량을 익힐 수 있습니다. |
< 전북지역 디지털 새싹 캠프 안내사항 > ? 대상 : 전북지역 관내 초등·중·고등학교 재학생 누구나 ※ 올해 고3학생들의 경우, 졸업식 일정과 관계없이 2023년 2월까지 참여 가능 ? 교육내용 : 정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초·중·고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맞는 SW·AI 관련 놀이·체험 활동, 프로젝트 기반 공동학습 및 코딩 실습 등의 SW·AI 교육 제공 ? 캠프 운영기간 : 2022년 12월 겨울방학부터 2023년 2월까지 ※ 캠프 세부일정 및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은 “디지털 새싹.com”에서 확인 ? 신청기간 : 캠프 운영기관에서 ’23년 2월말까지 상시 모집 ? 신청방법 : 인터넷 주소창에 “디지털새싹.com” 입력→우리 지역에서 열리는 캠프 프로그램 확인→신청 (타지역 캠프도 참여 가능) ? 교육참가비 : 무료 ※ 다수의 캠프에 참여도 가능 |
붙임 2 | | 전북지역 디지털 새싹 캠프 프로그램 안내 |
※ 교육일정, 인원, 교육내용, 신청기간 및 참가방법 등 상세내용은 “디지털 새싹.com”에서 확인 ※ 디지털새싹 사이트 접속 → 왼쪽 지역선택(전북) 클릭 → 희망프로그램 선택 및 신청 기관 | 대상학년 (학급당15명) | 프로그램 | 교육일시 | 교육장소 | 문의처 | 기 업 형 | 공주교대 나우누리 재단법인 | 초4~6 | AI코딩 로보틱스 | ´23.1월~2월 8시간 (4시간×2일) | 방문형 (신청기관 내 교실 또는 컴퓨터실) | 나우누리 재단법인 010-4422-1659 010-8995-8083 이메일접수 (nawoo-camp @naver.com) | 중1~3 | 인공지능 스마트화분 | 〃 | 〃 | 고1~2 | 인공지능 스마트하우스 | 〃 | 〃 | 고3 | 코딩 드론 | 〃 | 〃 | 특별캠프 다문화가정 및 특수교육 대상자 | 휴머노이드 로봇 | 〃 | 〃 | 에프엔 제이 | 초4~6 | 문화예술에 인공지능을 입히다 | 2023.1.30.~ 2023.2.17 | 방문형 (신청기관 내 교실 또는 컴퓨터실) | 070-8857-7854~5 | 중1~3 | 재난안전 인공지능 연구소 | 〃 | 〃 | 구름 | 초4~6 | 구름 SW·AI 비기너 캠프 | 2022.12.27~2023.02.28 | 방문형 (신청기관 내 교실 또는 컴퓨터실) | 031-600-8544 031-600-8592 | 중1~3 | 구름 SW·AI 챌린지 캠프 | 〃 | 〃 | 고1~2 | 구름 SW·AI 프로젝트 캠프 | 〃 | 〃 | 모두행복 사회적 협동조합 (마루한 사회적 협동조합의 협력기관) | 초4~6 | SW놀E터 체육융합코딩 (할로코드 웨어러블) | 2022.12.26~2023.02.28 | 방문형 (신청기관 내 교실 또는 컴퓨터실) | 모두행복 사회적 협동조합 070-8829-2572 010-2632-2572 | 초4~6 | AI놀E터 스마트홈 (IoT스마트홈) | 2022.12.26~2023.02.28 | 〃 | 초4~6 | AI놀E터 드로잉봇 (핑퐁) (할로코드 스마트홈) | 2022.12.26~2023.02.28 | 〃 | 대학 형 | 순천 대학교 | 중1~3 | 핀볼 게임 만들기 | 2023.1.30.~ 2023.1.31. | 집합형 (전주온고을중학교) | 순천대 컴퓨터교육과 061-750-3340 | 중1~3 | 스마트화분 만들기 | | 〃 | 배재 대학교 | 중1~3 | 앱인벤터와 인공지능(기본) | 2023.1.5.~ 2023.2.28 | 집합형 (배재대학교) | 배재대학교 산학협력단 (별도연락처 없음) | 초4~6 | 아두이노와 피지컬 컴퓨팅(기본) | 2022.12.22.~ 2023.2.28 | 〃 |
붙임 3 | | 캠프운영기관 프로그램 주요 내용(발췌) |
기관 | 주요내용 | 대학 | 부산대 | ㅇ (초등, 중학) 학교급별 스토리텔링, 게임, 놀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맞춤형 SW?AI 교육 ㅇ (고3) SW 융합 사고 확대 및 프로그래밍 기초 역량 강화를 위한 팀 프로젝트 중심의 SW 교육 및 해커톤 실시 | 서울여대 | ㅇ (초등, 중학) 센서, 드론, 로봇 등을 SW 및 AI 기술을 활용하여 경험하고, 생활 속 AI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 ㅇ (고등) 선형회귀 등 AI모델을 생성하고 동작 과정 실습 / 영상, 음성, 포즈 인식 등 다양한 AI기술 활용 방안 제시 | 충남대 | ㅇ (초·중등) 거점 지역에서 SW·AI코딩파티, 경진대회 형식의 행사 개최, 모듈형 교육과정 구성 ㅇ (특별) 도내 도서벽지 학교 대상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한성대 | ㅇ (초·중등) 대학 자체적으로 개발한 로봇 솔루션을 활용한 인공지능 학습, 나만의 인공지능 만들기 등 ㅇ (특별) 특수교육 대상 학생을 위한 SW 활용 나만의 VR 콘텐츠 제작하기 등 | 기업 | 구름 | ㅇ (초·중등) 알고리즘 챌린지, 듀얼 코딩, 게임 만들기 등 코딩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다양한 방식의 캠프 구성 | 네이버 커넥트 | ㅇ (초등) 스토리텔링 기반의 문제 해결 학습을 통한 SW·AI교육 프로그램 제공(온라인 학습에서 미션을 해결하여 받은 문제를 오프라인 캠프에서 해결하는 방식) | 모두의 연구소 | ㅇ (중학) 부모 자녀가 함께하는 인공지능 캠프 운영 ㅇ (온라인 학습) 특화된 메타버스 AI 학습 플랫폼 기반 사전, 사후 학습 제공 | 에프엔제이 | ㅇ (초등, 중학) 교과 연계 문제해결 중심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학습 단계 요소로 구성 ㅇ (특별)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1:1 체험 방식의 캠프 운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