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동화중학교 로고이미지

동화의 하루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0.25 1학년 행복 포럼
작성자 *** 등록일 24.10.25 조회수 29
첨부파일

KakaoTalk_20241025_110258521

KakaoTalk_20241025_110258521_01



삶은 도덕과 행복나누기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행복포럼이 열렸습니다.

 

프로젝트 과정과 결과를 6개 모둠이 발표한 후 전체 소감 나누기가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나의 행복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함께 이야기 했습니다.

 

두번째는 김주원, 추서희 학생의 '내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주제 발표가 있었습니다.

두 친구 모두 멋진 글을 발표해주어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세번째는 3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전체토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 모두가 함께 행복해 질 수 있는가?

 - 행복의 기준은 무엇인가?

 - 행복이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다연샘이 전하는 행복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선글라스를 벗고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통해 행복을 갖고 이를 위해 감사하기와 비교하지 말기를 강조했습니다.

 

 행복 (김주원 학생의 글)

행복의 기간은 어느 정도일까? 행복의 기간을 생각하기 전에 행복의 크기를 생각해야 하는 것 같다. 행복의 크기를 크게 1단계, 2단계, 3단계로 나누어서 설명하게다

1단계는 우리의 일상에서 찾을 수 있다. 누군가에게 칭찬받거나 인정을 받을 때 느끼는 행복이 1단계라고 생각한다. 1단계 행복은 짧게는 한 시간에서 두 시간 길게는 반나절 정도 간다. 1단계 행복은 2단계와 3단계의 비해 행복의 기간이 짧다.

2단계 행복은 오래전부터 노력해 오던 일들에 결과가 좋을 때 이런 행복이 2단계 행복이다. 2단계 행복은 자신이 노력해 오던 것들이 있으므로 꽤 오래간다. 물론 노력해 오던 시간만큼은 오래가지 않을 수도 있다. 2단계 행복은 남한테도 영향을 끼친다. 자신의 기분이 좋아지니까 남한테도 친절히 대한다. 평소에 베풀지 않는 것도 베풀고 싫어하던 것도 좋아질 수 있다.

마지막 3단계는 욕망이 없는 것이다. 쇼펜하우어는 진정한 행복은 자신의 욕망을 줄이고 현재 순간에 만족하는 데서 온다고 말했다. 나는 이 말을 자신의 상황에서 만족하고 욕심을 내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3단계 행복의 기간은 자신이 욕망을 어느 정도 갖고 있나에 정해져 있다. 내가 욕망이 없다가도 순식간에 큰 욕망이 생기면 행복의 기준이 높아진다. 그렇게 되면 더 많은 걸 바라고 더 높은 곳을 바라게 되어 행복할 수 없게 된다. 욕망이 적은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행복하게 살 수 있다.

행복을 편하게 얻으려고 한다면 행복이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행복은 고통이 있어야 한다.

고통을 이겨낸다면 이 과정에서 큰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정의하기도 어렵고 얻는 방법도 어렵다. 하지만 나는 앞에 1단계와 2단계의 비해 3단계에 욕망을 버리기가 가장 쉬운 것 같다. 욕망을 버리면 나에 대해 더 잘 알 수도 있고 살아갈때 성숙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것 같다.

 

행복(추서희 학생의 글)

  저는 행복을 파도로 표현하고 싶어요. 왜냐하면 작은 파도들이 모여 크고 넓은 바다를 만든다. 라는 말이 소소한 행복들이 모여 큰 행복을 만든다. 라는 말과 비슷하다고 생각했어요. 굳이 내가 큰 행복을 찾아다니지 않아도 일상에서 겪는 소소한 행복들이 조금씩 조금씩 모여 큰 행복 하나로 만드는 것 같아요 큰 행복만 바라보고 살지 않아도 작고 작은 행복들이 모여서 큰 행복을 만드니까 한가지 목표만 보고 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행복을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행복은 내가 찾아 가는게 아니라 행복이 나에게 올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하나에 방법인거 같아요, 두 번째로 행복은 사랑이다. 사랑이란 감정을 느끼면 행복이란 감정이 같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사랑을 하면 여러 가지 감정이 들지만 진정한 사랑을 하면 편함, 행복 이 두 가지 감정이 가장 많이 든다. 사랑을 행복을 느낄수잇는 방법은 연애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고 그 사람과 사귀면 사랑이란 감정이 들고 행복과 편함이란 감정이 뒷 따라온다 앞에 말했듯이 사랑을 하면 행복이 찾아 오는거 같다.

 

  행복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에 조건이 필요하다 첫 번째는 몸과 마음이 편안 해야한다. 두 번째는 대인관계가 원만해야 한다 몸과 마음이 편해야 한다. 몸이 편하면 마음이 편해지고 마음이 편해지면 행복이 찾아온다. 두 번째는 원만한 대인관계이다. 대인관계란 친구, 학교, 회사, 등등에 관계를 말한다. 행복하기 위해서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한 이유는 대인괸계에서 행복을 찾는게 쉽지는 않지만 그 행복을 찾는 순간부터 세상이 다르게 보이고 그 대상과 있는 순간순간이 행복해지고 즐거워지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행복을 찾는 방법이다. 행복을 찾으려면 일단 자신이 뭘 좋아하고 뭘 잘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내가 뭘 좋아하고 잘하는지를 찾는건 어렵지만 자신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서 자신이 제일 잘 알아야 한다. 그 과정은 당연히 힘들고 어려운게 당연하다. 이 과정을 걸쳐야 가장 행복해 질수있다. 행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 것은 좋은지만 자신에 한계를 뛰어 넘으려고 죽기 살기로 자신이 힘들때까지 하지않으면 좋겠다. 행복은 말로는 쉽지만 행복을 느끼기에는 많이 어렵다. 앞에서 말했듯이 행복은 찾는 것 보단 기다려서 얻는게 가장 좋은 거 같다.

이전글 대안교육이 뭐예요?
다음글 10.23 교학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