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전북인공지능고, ‘청소년 SW동행프로젝트’ 참여
작성자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등록일 25.04.21 조회수 75
첨부파일

AI와 함께하는 우리 동네 교통신호 최적화 프로젝트 진행


20250415_084105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청소년 SW동행프로젝트’에 선정되어, 지난 4월 15일(화)부터 16일(수)까지 1박 2일간 "‘AI와 함께하는 우리 동네 교통신호 최적화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는 교통 약자를 위한 데이터 기반 교통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은 실제 지역의 교통 상황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AI 분석 기법을 활용해 교통신호 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을 탐색했다. 특히 캠프 형식으로 운영된 이틀간의 프로그램에서는 데이터 분석 도구 활용, 문제 정의 및 모델링 과정, 그리고 AI 기술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등이 진행되며 학생들의 몰입도와 참여도가 매우 높았다.

참가한 1학년 학생은 “단순히 이론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제 문제를 해결해보는 경험을 통해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해도가 확실히 높아졌다”며, “우리 지역 사회를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프로젝트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도교사는 “이번 프로젝트는 AI와 데이터 과학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실생활 속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실습 중심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전글 “당장함께” 아침이 있는 학교로 시작한 따뜻한 하루
다음글 유니트리 로봇부터 전동카트까지… 전북인공지능고, 고창 AI 페스타서 뜨거운 호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