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 개인정보(주민등록번호, 여권번호 등)를 등록할 수 없으며, 해당 글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저작권을 침해하는 글을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온라인 강의자료(파일, 영상 등)를 타 웹사이트 공유 또는 편집, 복제를 금지합니다.
  • 20250812_173048(0).jpg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8.13 조회:9
    ‘2025년 제3회 SW·AI 챌린지 대회’ 희망채움상 수상
    ― AI·메타버스로 미래 올림픽 도시를 구현한 창의력과 협업력 인정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학생들이 **‘2025년 제3회 SW·AI 챌린지 대회’**에서 희망채움상을 수상하며 창의적인 디지털 설계 능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SW미래채움’ 사업의 일환으로 7월 11~12일 남원 스위트호텔에서 열렸으며, ‘AI와 메타버스로 그리는 올림픽 도시, 전북!’을 주제로 진행됐다. 도내 초등학교 5학년 이상부터 고등학생까지 약 150명, 45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합을 벌였다. 전북인공지능고 학생들은 AI 기반 스마트 올림픽 비전을 중심으로 팀 단위 브레인스토밍과 협업을 통해 자신들이 꿈꾸는 올림픽 도시를 메타버스 공간에서 구현했다. 특히, 다양한 인공지능 도구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창의성과 완성도를 높였으며, 심사위원단으로부터 기술 적용 능력과 팀워크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수상 학생들은 “이번 대회를 통해 AI와 메타버스를 결합해 실제와 같은 가상 도시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술을 익혀 더 발전된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 001.jpg
    이도헌 | 25.08.12 조회:24
    지금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에서는 [8월 1째주]
    8월 첫째 주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는 열기로 가득했어요! ?? 방학 추억을 동력 삼아 힘찬 학교생활을 시작했답니다.미래를 위한 '찾아가는 입시박람회'와 '전남대 입시설명회'로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지고, '정신건강증진교육'으로 마음까지 챙겼어요! ?? 그리고 학생회에서 준비한 '치팅데이 컵닭강정'으로 꿀맛 같은 에너지 충전까지! ??  우리 학생들의 빛나는 순간들을 카드뉴스로 만나보세요! ?  
  • AI관련수업.jpeg
    김웅희 | 25.08.06 조회:57
    2025학년도 국제교류사업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는 올해도 변함없이 국제교류수업을 운영하며,학생들과 함께 성장하는 소중한 시간을 보냈습니다.그중에서도 2025년 7월 27일부터 8월 1일까지 진행된 일본 쿠보카와고등학교 학생 초청 수업은 무척 의미 있고 감동적인 교류의 장이었습니다.  “A.I와 문화, 그 사이의 따뜻한 연결”이번 초청수업은 “A.I 수업 체험 및 문화교류”를 주제로,한·일 학생들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기술적 흥미를 공유하며더 넓은 세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1학기 온라인 교류 수업에서 서로의 문화를 소개하고 지역 문화를 소개한 것을 넘어 소개했던 유네스코 문화유적들을 함께 직접 방문하여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교류학교: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全北人工知能高校)×쿠보카와 고등학교(窪川高校交流?)쿠보카와 고등학교: 학생 4명, 교사 2명, 공무원 2명 총 8명 방문전북인공지능 고등학교: 학생 20명, 교사 및 운영진 총 34명 참여  주요 프로그램 1. A.I 수업 체험온라인 협업 프로그램과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학국 학생들과 일본 학생들이 공동 머그컵 디자인을 하고, 제작한 머그컵을 기념품으로 가지는 수업 2. 문화교류 수업 “ECOmmunication”일상 대화 카드, 천연 샴푸 만들기 등 체험형 수업지속 가능한 삶과 친환경의 가치를 문화적 교류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여냄 3. 유적지 탐방 & 전통문화 체험고창 고인돌 박물관 → 한국 고대문화 이해도예 체험 → 직접 만든 도자기를 꾸미며 감성 교류고창읍성 & 판소리 감상 → 전통복장 체험, 공연 관람매듭 팔찌 만들기 → 손으로 느끼는 전통의 섬세함 4. 북촌 한옥마을 & 인사동 문화 산책 (서울)한복 체험, 전통 찻집 방문, 한국 전통거리 투어다양한 한국 음식과 문화로의 몰입형 체험  
  • 사본 -IMG_4447.jpg
    오병학 | 25.07.30 조회:92
    전북인공지능고, ‘AI 리터러시 콘퍼런스’ 개최…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 교육 방향 모색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는 2025년 7월 18일(금),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교육지원청 2층 대회의실에서 ‘AI 리터러시 콘퍼런스 ? 기술을 넘어 이해와 공존의 시대’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미래교육연구원, 고창교육지원청, 영선중학교와 공동 주관하였으며, 도내 교직원 및 교육전문직 약 100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콘퍼런스는 정순량 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한글과컴퓨터 신재욱 팀장의 디지털 업무혁신, 로이드케이 정종균 부대표의 AI 기업 서비스, Adobe 장정훈 부장의 교육 리터러시, 그리고 구글코리아 콜비 리의 Google Gemini 및 Reference School 관련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생중계도 병행되어 보다 많은 교육 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콘퍼런스를 통해 참가자들은 AI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을 얻었으며, 향후 AI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실질적 협력의 장이 마련되었습니다. 
  • KakaoTalk_20250715_103029617_01.jpg
    홍의준 | 25.07.15 조회:127
    1학년 2반 신채원 홍준서 학생 표창 수상
     1학년 신채원 학생과 홍준서 학생이 지구사랑 공모전 해양수산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전국 청소년들이 환경 보호를 주제로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메시지를 담아내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신채원 학생의 수상작 『바다가 전한 진심』은 ‘바다’를 친구로 표현하며, 쓰레기로 고통받는 해양 생물의 목소리를 대변한 감성적인 글이었습니다. 체육대회 중 발생한 사건을 계기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깨달은 주인공이 바다를 지키기 위해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 공감과 실천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전달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많은  칭찬 부탁드리겠습니다!  
  • KakaoTalk_20250714_150209718_05.jpg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7.15 조회:79
    전북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과 함께 ROS 2·Isaac Sim 기반 로봇 특강 운영
    차세대 로봇 운영체제와 시뮬레이션으로 실습형 AI·로봇 교육 강화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는 7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전북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과 협력하여 ROS 2(로봇 운영체제 2)와 NVIDIA Isaac Sim 기반의 로봇 학습 및 시뮬레이션 특강을 진행했다.특강은 전북인공지능고 1층 미래전형교실에서 열렸으며, 약 20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실제 로봇 제어 및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프로그램은 ROS 2를 활용한 로봇 소프트웨어 개발과 Isaac Sim을 이용한 가상환경 기반의 로봇 시뮬레이션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미래 로봇공학의 핵심 기술을 실습 중심으로 배우는 기회가 됐다. 전북인공지능고는 이번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AI와 로봇 기술의 융합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실습하며 미래 진로를 구체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 20250709_151216.jpg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7.11 조회:53
    UNIST 대학생과의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멘토링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진로 확장과 학습 동기 강화   UNIST(울산과학기술원)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함께하는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인공지능 분야와 학습 진로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심화하고, 실질적인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멘토링에 참여한 유니스크 대학생은 자신의 전공 선택 배경과 대학에서의 연구 경험, 그리고 AI 기술의 최신 흐름과 산업 전망을 바탕으로 고등학생들과 직접 소통했다. 또한 고등학교 과정에서의 공부법 및 대학 수준의 전공 내용은 물론, 학습 전략, 진학 준비 노하우, 연구 중심 학습문화 등에 대해서도 조언을 받을 수 있었다. 이번 활동은 단순한 진로 소개를 넘어, 인공지능 계열 학과로의 진학을 고민하고 있는 고등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진로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 KakaoTalk_20250710_101332991.jpg
    김채은 | 25.07.10 조회:73
    직업계고 학교공간조성 인사이트 투어(용남고등학교)
     지난 7월 4일(금), 우리 학교 공간조성 TF팀은 사천 용남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직업계고 학점제에 적합한 공간조성 우수 사례를 직접 둘러보는 인사이트 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견학은 실제 학점제 운영을 뒷받침하는 공간 설계와 수업 방식 간의 연계성을 체감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교과특성에 맞춘 실습실 구성, 융합수업을 위한 유연한 교실 구조, 학생 중심의 휴게·공용 공간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간이 교육과정 운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현장 설명을 맡아주신 학교 관계자분의 생생한 안내를 통해 각 공간이 어떻게 기획되고, 실제 수업에 활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투어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단순히 시설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방향과 학생의 배움을 중심에 둔 설계가 필요하다는 점을 다시금 느꼈다”는 소감을 전하며, “우리 학교 공간조성에도 학생 주도성과 수업 연계성을 적극 반영하고 싶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이번 인사이트 투어는 우리 학교 공간조성의 지향점을 명확히 하고, 앞으로의 설계 및 운영 계획 수립에 있어 실제적인 기준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KakaoTalk_20250708_100521003_14.jpg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7.08 조회:58
    [전북인공지능고]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 활용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쾌거
    실생활 문제 해결력과 AI 데이터 분석 역량 입증‘제7회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 활용대회’에서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의 NONE팀이 우수상을 수상하며 인공지능 특성화고의 역량을 전국에 입증했다. 이번 대회는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한 행사로, 전국에서 총 310편이 응모되어 이 중 61편이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전북에서는 ▲최우수상(상산고) 1팀, ▲우수상(상산고, 전북인공지능고) 2팀 등 총 3팀이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전북인공지능고의 NONE팀은 ‘어린이 보호구역 내 옐로카펫 설치와 사고 발생률 간의 상관관계’를 데이터 분석 기법을 활용해 정밀하게 도출했다. 이를 통해 스쿨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 정책 제안(CCTV 설치, 옐로카펫 및 도로표지 정비, 노후시설 개선 등)을 제시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북인공지능고는 학생들이 실생활 문제를 AI 데이터 분석으로 해결해내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수상은 이러한 교육의 우수성이 입증된 사례다. 수상작은 교육 공공데이터 분석·활용대회 누리집(https://edss.moe.go.kr)에 공개되어 대국민 서비스 및 연구 자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 1반.png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7.08 조회:55
    전북인공지능고,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로부터 감사패 받아
    ― AI 교육 협력 공로로 교육기관 우수 협력 사례로 주목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가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이번 감사패는 서울대학교 AI 교육과정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에 전북인공지능고가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AI 인재 양성을 위한 적극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교육 협력이 높이 평가됐다.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는 감사패를 통해 “귀 기관에서 AI 인재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본 프로그램의 성공적 운영에 크게 기여해 주셨다”고 전하며 감사를 표했다. 전북인공지능고는 인공지능 분야의 특성화고로서, 대학·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학생 중심의 실질적인 AI 교육 모델을 구축해가고 있다. 교육 현장의 노력이 외부에서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 KakaoTalk_20250627_133948703_03.jpg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6.30 조회:109
    전북인공지능고, ‘2025 광주 미래산업 엑스포’ 견학… 미래 기술 트렌드 체험
    김대중컨벤션센터서 열리는 산업 전시 현장 직접 방문, 진로탐색·기술 체험 기회 제공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지난 6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5 광주 미래산업 엑스포’에 학생들과 함께 참가해 산업의 최신 기술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고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엑스포는 광주광역시와 관련 기관이 주최하며, 모빌리티, 로봇, 인공지능, 3D 프린팅, 스마트 가전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를 총망라한 산업 전문 박람회로, 국내외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한 대규모 행사다. 전북인공지능고 학생들은 AI 기반 로봇 기술, 자율주행 모빌리티, 스마트팩토리, 에너지 솔루션, AR·VR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산업 전시관을 직접 둘러보며, 미래 유망 기술과 직업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얻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 학생들은 “교과서에서만 보던 기술을 눈앞에서 보고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진로에 대해 더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됐다”며 “AI 분야가 정말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걸 실감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엑스포 참관은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기술을 직접 경험하고, 실질적인 진로 인식을 확장할 수 있는 교육적 기회였다”며, “앞으로도 전공과 연계된 국내외 전시회 견학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KakaoTalk_20250624_151116171.jpg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6.24 조회:148
    전북인공지능고, 2025 전북직업교육박람회 참가… AI 체험 부스로 큰 호응
    군산 새만금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박람회에서 AI 특화 교육과정과 진로 체험 운영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지난 2025년 6월, 군산 새만금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전북직업교육박람회’에 참가해 홍보부스 및 AI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참관객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박람회에서 전북인공지능고는 AI 특화 직업계고로서의 비전과 교육과정을 홍보하고, 다양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예비 진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홍보부스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소개 ▲입학 상담 ▲파이썬 프로그래밍 체험 활동을 운영하며, AI 기반 교육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체험부스는 ▲AI 오목 대결 ▲AI 디자인 컵 만들기 등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AI 기술을 쉽고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중학생은 “AI와 함께 오목을 두고, 직접 디자인한 컵을 만들 수 있어서 즐거웠다”며 “AI 분야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말했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 참가를 통해 학생 중심의 AI 융합교육 모델을 지역사회에 소개하고 진로 탐색의 기회를 넓혔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진로·체험 행사를 통해 미래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 1.jpg
    최진석 | 25.06.17 조회:132
    전북인공지능고 교사, IB(International Baccalauréat) 교육과정 연수
            최근 국내외 교육계에서 세계화와 창의 융합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 교육과정에 대한 도입과 확산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 교사들이 전주대학교에서 6월 13일(금)에서 6월 14일(토)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IB 교육과정 연수에 참여하여, 서·논술형이 강화되는 교육과정 변화에 발맞춰 미래형 교육의 역량을 키웠다.  이번 IB 연수는 전북의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2일간 진행되었으며, 교육과정 이해, 교수학습 전략, 평가 방식 등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국제 바칼로레아 본부(IBO)에서 인증한 전문 강사들이 초빙되어 실제 수업 사례와 워크숍 중심의 실습형 교육이 이루어졌다. 주요 내용은 ▲IB의 교육철학(개념기반 교육과정, 전문적학습공동체(PLC)운영), ▲IB MYP, DP 프로그램 이해하기(IB 프레임워크 관점에서 2022개정 교육과정 바라보기, 교과별 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공유) ▲교과별 실제 수업 및 평가 사례(16Key concepts, TOK, EE) ▲교과군별 평가 기준 및 평가 방법 등, 미래지향적 수업 및 평가 방식으로의 전환을 앞두고 우리나라 교실 수업에 쉽게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 교사들은 이 과정을 통해 IB교육과정이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실제 사례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탐구 기반 학습(Inquiry-based Learning)’과 ‘국제적 사고(International Mindedness)’를 핵심으로 하는 IB 교육 철학에 공감하며, 교육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깊은 논의도 이어갔다. 한 참여 교사는 “IB 교육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학생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힘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수업을 새롭게 설계하는 데 큰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IB 프로그램은 현재 전 세계 160개국 이상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반 중고등학교와 국제중, 국제학교 등을 중심으로 점차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이번 연수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 KakaoTalk_20250612_161648966_06.jpg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 25.06.13 조회:108
    고려대 멘토와 함께하는 ‘왜, 어떻게 공부할까?’ 특강 진행
    고려대 멘토와 함께하는 ‘왜, 어떻게 공부할까?’ 특강 진행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교장 정순량)는 고려대학교 재학생 멘토를 초청해 ‘왜, 어떻게 공부할까?’를 주제로 한 학습 멘토링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 회복과 자기주도 학습 전략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멘토는 실제 대학 생활과 수험 경험을 바탕으로 ▲공부의 의미 찾기 ▲자존감 회복 ▲메타인지 활용 ▲누적 복습 전략 ▲단기 목표 설정 등의 내용을 학생 눈높이에 맞춰 진솔하게 전달했다. 특히, 학습을 기술이 아닌 ‘자기 이해의 과정’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관점이 큰 호응을 얻었다. 강의를 들은 1학년 학생은 “나 자신을 믿고 작게나마 목표를 세우는 것이 공부의 시작이라는 말이 인상 깊었다”며 “앞으로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점검하며 공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담당교사는 “AI 중심 교육도 중요하지만, 학생 개인의 성장과 삶의 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정서적 멘토링 역시 학교 교육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 전문가 및 선배 멘토와의 연계를 통해 학생 맞춤형 진로·학습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진로와 학업 사이에서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방향성과 동기 부여를 제공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전체건수:33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