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가꾸는 독서·글쓰기교육으로 사고력을 키우는 원평어린이
목적
- 1. 독서·글쓰기 교육 활성화를 통해 원활한 소통과 공동체 삶 영위
- 2. 학생 정서 순화와 건전한 가치관 확립
- 3. 학생의 창의력, 발표력, 종합적 사고능력 신장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력 신장
방침
- 1. 교과 및 창체 시간을 활용하며, 학교자율선택과제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 2. 학년(군)별 교육과정 및 발달 수준에 알맞은 교육을 실시한다.
- 3. 도서 담당교사는 학교 도서실 운영 및 활성화 계획을 수립 후 학생들의 독서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한다.
- 4. 학년별 필독 도서를 선정하고 구비함으로써 독서의욕을 고취시킨다.
- 5. 다양한 독후 활동 행사를 통하여 독서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하고 내실 있는 독서 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세부 실천 내용
- 1. 독서기반 조성
- 가. 학급, 학교의 독서환경 조성을 통한 독서 분위기 조성
- 나. 학년별 권장도서 선정 및 학급문고 확보
- 다. 1학년 입학생에게 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북 스타트 운동으로 독서 친근감 형성 유도
- 2. 학년(군)별 독서교육 실시
- 가. 담임선생님과 아침독서(08:40~09:00) 후 하루 한 줄 쓰기로 생각 열기
- 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생 참여형 독서수업 운영
- 다. 그림책 읽어주는 선생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유발하고 창의적인 독후 활동 운영
- 라. 한 학기 한 권 읽기로 온작품 읽기 수업 실시
- 마.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나만의 책 만들기 등으로 학년별 독서프로그램 운영
- 3. 삶을 가꾸는 독서·글쓰기 교육
- 가. 단계별 동시 암송 및 일상생활과 연계한 동시 창작
- 나. 학년 수준에 적합한 동시집 제공 및 동시에 어울리는 시화 그리기
- 다. 동시 및 나만의 책을 전시하여 친구들과 작품 나누기
- 라. 독서 놀이 및 작가와의 만남 등 독서의 달 책놀이마당 행사 추진
- 마. 문화체험데이에 문화시설 체험 후 학년별 소감문 작성
- 4.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독서 활동
- 가. 가정과 지역 도서관을 연계하는 독서 활동 안내 및 운영
- 나. 학년별 금산분관 연계 독서프로그램 독서 수업 실시
- 다. 학생, 학부모 지역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참여 유도
기대되는 효과
- 1. 원활한 소통과 공동체 삶 영위를 위한 행복한 학교 분위기 조성
- 2. 학생 정서 순화와 건전한 가치관 확립을 통한 자아존중감 고취
-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기본학력 신장으로 잠재능력 계발
- 4. 독서교육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독서교육 활성화 인프라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