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점사업
삶을 가꾸는 독서·글쓰기교육으로 사고력을 키우는 원평어린이
- 목적
-
1. 독서·글쓰기 교육 활성화를 통해 원활한 소통과 공동체 삶 영위
2. 학생 정서 순화와 건전한 가치관 확립
3. 학생의 창의력, 발표력, 종합적 사고능력 신장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및 학력 신장 - 방침
-
1. 교과 및 창체 시간을 활용하며, 학교자율선택과제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2. 학년(군)별 교육과정 및 발달 수준에 알맞은 교육을 실시한다.
3. 도서 담당교사는 학교 도서실 운영 및 활성화 계획을 수립 후 학생들의 독서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한다.
4. 학년별 필독 도서를 선정하고 구비함으로써 독서의욕을 고취시킨다.
5. 다양한 독후 활동 행사를 통하여 독서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하고 내실 있는 독서 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 세부 실천 내용
-
1. 독서기반 조성
가. 학급, 학교의 독서환경 조성을 통한 독서 분위기 조성
나. 학년별 권장도서 선정 및 학급문고 확보
다. 1학년 입학생에게 책 꾸러미를 선물하는 북 스타트 운동으로 독서 친근감 형성 유도
2. 학년(군)별 독서교육 실시
가. 담임선생님과 아침독서(08:40~09:00) 후 하루 한 줄 쓰기로 생각 열기
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생 참여형 독서수업 운영
다. 그림책 읽어주는 선생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 유발하고 창의적인 독후 활동 운영
라. 한 학기 한 권 읽기로 온작품 읽기 수업 실시
마.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나만의 책 만들기 등으로 학년별 독서프로그램 운영
3. 삶을 가꾸는 독서·글쓰기 교육
가. 단계별 동시 암송 및 일상생활과 연계한 동시 창작
나. 학년 수준에 적합한 동시집 제공 및 동시에 어울리는 시화 그리기
다. 동시 및 나만의 책을 전시하여 친구들과 작품 나누기
라. 독서 놀이 및 작가와의 만남 등 독서의 달 책놀이마당 행사 추진
마. 문화체험데이에 문화시설 체험 후 학년별 소감문 작성
4. 가정과 지역사회 연계 독서 활동
가. 가정과 지역 도서관을 연계하는 독서 활동 안내 및 운영
나. 학년별 금산분관 연계 독서프로그램 독서 수업 실시
다. 학생, 학부모 지역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참여 유도 - 기대효과
-
1. 원활한 소통과 공동체 삶 영위를 위한 행복한 학교 분위기 조성
2. 학생 정서 순화와 건전한 가치관 확립을 통한 자아존중감 고취
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기본학력 신장으로 잠재능력 계발
4. 독서교육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독서교육 활성화 인프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