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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금융사기 근절하기 위한 대처방법 안내
작성자 태인초 등록일 18.03.07 조회수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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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범죄) 근절을 위하여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대응코자 합니다. 아울러,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화금융사기 범죄 현황 및 유형별 수법 사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림입니다. 전화금융사기 범죄 현황

         정읍에서도1634건에서 1739건으로 14.7% 증가, 피해액은 1625천만원에서 1735천만원으로 60% 증가하였습니다.

그림입니다. 전화금융사기 유형별 수법 사례

대출빙자 유형

저금리 대출 및 대환 대출이 가능하다며 조정비, 수수료, 공탁금 등 돈을 먼저 입금하여 신용등급을 올려야 한다거나, 기존 대출을 상환하여야 한다고 기망하여 지정한 계좌로 송금 받아 편취하는 유형

대출을 해주겠다며 어떤 명목이든 돈, 통장 등을 요구하면100% 사기

기존 대출금이나 신규 대출을 받아 지정하는 계좌로 상환하면 좋은 조건으로 추가 대출을 해주겠다는 것은100% 사기

기관 사칭 유형 (1)

수사기관?금융기관을 사칭하여 개인정보 유출되었으니 현금으로 인출하라고 한 뒤 집안 냉장고, 장롱, 물품보관함 등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라고 하고 이를 훔치거나, 금감원 직원 또는 수사관을 보낼테니 돈을 맡기면 보관해 주겠다고 하여 돈을 건네받아 편취하는 유형

어떤 이유든 현금을 인출하여 보관, 전달하라고 하면100% 사기

수사기관이나 금융기관 직원이라고 보여주는 신분증은 위조된 신분증임.

기관 사칭 유형 (2)

경찰,검찰,금감원 직원을 사칭, 피해자의 계좌가 범죄에 연루되었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고 기망하여 계좌이체 또는 금융정보 등을 요구하는 유형

전화로 예금계좌를 보호해준다며 이체하라고 하거나, 금융정보를 물어보면100% 사기

인터넷 주소를 알려주며 접속하여 보안카드 정보 등 금융정보를 입력하라고 하면100% 사기

가족, 지인 납치 빙자 유형

가족 등을 납치하였으니 돈을 송금하지 않으면 위해를 가하겠다고 협박하여 피해자로부터 돈을 송금 받아 편취하는 유형

평소 지인, 주변사람 등 비상 연락망을 갖춰 두는 것이 중요

전화를 끊지 못하게 하는 경우 메모 등으로 주변 사람에게 신고(112) 요청

사기피의자들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이용한 홍보

전화금융사기 피의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선별하여 이를 이용한 홍보

보이스피싱 사기범들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

대출빙자 유형 :

  - 대환대출을 위해 기존 대출금을 지정하는 계좌로 상환해라.

  - 신용등급을 올려야 한다.

  - 보증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 거래실적이 필요하다.

  - 대출(취업)을 위해서는 통장, 체크(보안) 카드가 필요하다.

수사기관 또는 금융기관 사칭 유형 :

  - 개인정보가 유출(해킹)되었다.

  - 계좌가 범죄에 연루되었다.

  - 예금보호가 필요하다.

  - 금융감독원 직원에게 돈을 맡겨라.

  -  금을 인출하여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라.

  - 사이트에 접속하여 개인정보를 입력하라.

   

첨부파일:  전화금융사기 범행수법 및 대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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