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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년 보건수업 2차시 2023.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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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김혜인 등록일 23.06.26 조회수 135
첨부파일

1차시 수업에서 아이들에게 어떨 때 상처를 받았는지 물으니 '놀림 받았을 때'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자료를 만들 때 성폭력, 성희롱 단어는 자료 속에 넣지 않았음에도 아이들이 먼저 어떤 것이 성폭력이고 어떤 것이 성희롱인지 알고 발표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인권 존중 중심'의 성교육 속 교육 내용에는 주변 사람(가족/친구)과 잘 지내는 '관계'의 측면도 요소로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이 '성폭력', '성희롱'보다는 '인간관계'와 '존중'에 대한 더 관심이 더 많았기 때문에 2차시는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법에 대한 '관계'에 대한 교육을 주제로 설정했습니다.

 

마음이 아픈 것도 보건실에서 치료가 되냐고 하면서 가끔씩 아이들이 사과를 안 받아주는 사람에게 어떻게 자신의 진심을 전하면 좋을 지 물어보러 오곤 합니다.

그래서 친구와 잘 지내야 하는 이유/ 장난과 폭력의 구분/ 관계 회복을 위해 사과를 잘 하는 법을 주요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 2차시 참고 서적: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 친구편』, 『9살 마음 사전』

편지
사과를 잘 하는 법에서 아이들이 잘 몰랐던 내용은

 

1. 잠시 떨어져서 마음을 진정시킬 시간 갖기 

2. 말로 하기 어렵다면 쪽지나 편지를 쓰기

3. 상대방이 어떤 내용에서 마음이 상했는지 알고, 다음엔 그러지 않겠다고 약속하기

 

이 3가지였습니다.

 

준비해 갔던 방법은 아니지만 한 학생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선생님! 그런데 친구가 사과하기를 바라면 내가 어떤 걸로 기분이 안좋아졌는지 말해도 되지 않나요?"라는 질문에 너무 좋은 방법이라고 칭찬했습니다. 내 기분과 마음이 어떤지 먼저 알아채고 알려주면 상대방이 그 내용에 맞게 고민해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도 이야기 했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마음에 대한 여러가지 표현을 익히면 좋을 것 같아 다른 학년들처럼 '몸으로 말해요' 감정 맞추기 놀이를 실시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그 활동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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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지의 내용이 아직 2학년 학생들에게는 어려운 내용이었나 봅니다. 

학생들의 질문이 많았는데, 아이들에게 가보면 정말 진지한 표정이었습니다. 

그래서 담임 선생님과 제가 돌아다니면서 학생들의 질문에 함께 고민하고 답해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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